$\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용교육 주요 토픽과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 평가지표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and Librarian Teacher Evaluation Index in Teachers' Competency Development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3, 2022년, pp.455 - 477  

이민수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숭신여자중학교) ,  김혜진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보활용교육의 주요 토픽과 사서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 평가지표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사서교사가 적절한 요소를 통해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995년부터 2022년 5월까지 문헌정보학 분야 4대 학술지에서 출판된 정보활용교육 관련 논문들을 수집하여 LDA 토픽모델링을 실시하였다. 토픽모델링 결과 20개의 토픽 중 정보활용교육(T10)이 12.0%로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도서관 활용수업(T2) 10.4%, 이용자 서비스(T3) 8.8%가 그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독서토론(T7) 3.3%, 독서교육(T19) 2.9%, 인력 관리(T13) 2.1%, 사서교사 직무 만족도(T17) 2.1% 등은 정보활용교육 토픽모델링에서 저조한 토픽들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수업모형개발(T1)과 교육과정 개발(T20)은 사서교사가 협업수업과 정보활용교육을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원능력개발 평가지표에는 고유한 평가지표로 반영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사서교사 평가지표 '교육 및 수업 지원' 요소에 '수업모형 및 교육과정 개발'을 추가 평가지표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ompare and analyze librarian teacher evaluation index from evaluation of teachers' competency development with the the topics of information utilization education. To this end, LDA topic modeling was conducted by collecting papers related to information utilization education pub...

주제어

참고문헌 (31)

  1. Cho, Eunnuri & Chang, Taiwoo (2020). Patent analysis on 5G technology trends from the perspective of smart factory.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5(3), 95-108. http://dx.doi.org/10.7838/jsebs.2020.25.3.095 

  2. Choi, Jaeho (2010).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evaluation system and teachers' professionalism. Education Gyeongnam, 180 (Spring 2010), 63-66. 

  3. Jung, Youngjoo & Kim, Heajin (2020). A study on the school library research trends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103-121. http://dx.doi.org/10.169 81/kliss.51.3.202009.103 

  4. Kang, Insoo (2003). The problems of and some suggestions for teachers' evaluation system in Korea. The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ociety, 21(4), 1-21. 

  5. Kim, Byongju (2003). A study on redesigning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4(2), 141-158. 

  6. Kim, Gyuwon & Cho, miah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discussion-cenred reading educ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personality & socialit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2), 207-228. http://dx.doi.org/10.14699/kbiblia.2014.25.2.207 

  7. Kim, Heesop & Kang, Bora (2019). Analysis of fesearch topics among library, archives and museums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4), 339-358. http://dx.doi.org/10.16981/kliss.50.4.201912.339 

  8. Kim, Jeonghyen, Lee, Byeong ki, Shu, Kyung Un, & Kim, Sung Jun (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indicato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3), 133-154. http://dx.doi.org/10.16981/kliss.41.3.201009.133 

  9. Kim, Mijung & Kim, Heajin (2021). Research trends of curation based on the topic modeling technique. Studies of Korean Science, 47(3), 33-53. 

  10. Kim, Sungjun (2008). A study on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eacher librarians' evaluation syste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4), 421-443. http://dx.doi.org/10.16981/kliss.39.4.200812.421 

  11. 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 school library and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271-292. http://dx.doi.org/10.16981/kliss.42.3.201109.271 

  12. Kim, Soojung (2015). Research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iel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3), 207-239. http://dx.doi.org/10.14699/kbiblia.2015.26.3.207 

  13. Kim, Taekyung (2007). A study on the curricular model development for information user instruction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387-412. http://dx.doi.org/10.4275/KSLIS.2007.41.2.387 

  14. Lee, Byeongki (2005).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6(1), 45-74. 

  15. Lee, Byeongki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utilization class centered on information activ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25-46. 

  16. Lee, Geumsil, Lee, In-joo & Lee, Young Kyung (2021). A LDA topic modelling analysis of virtual reality research in tourism.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33(10), 85-105. 

  17. Lee, Jaewhoan (2009). Readers' advisory and bibliotherapy in korean library commun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4), 5-25. http://dx.doi.org/10.16981/kliss.40.4.200912.5 

  18. Lee, Soosang (201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for the book report tex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1-18. http://dx.doi.org/10.16981/kliss.47.4.201612.1 

  19. Lim, Jeonghoon, Lee, Seungmin, Kang, Bongsuk, & Lee, Byeongki (2021). A study on priority of teacher librarians' competencies using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2), 127-144. http://dx.doi.org/10.16981/kliss.52.2.202106.127. 

  20. Ministry of Education (2012).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Dvaluation Standard Manual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21. Ministry of Education (2019, April 1). The Standard Curriculum for Qualification Training for Principals, Vice Principals, Chief Teachers, and Regular Teachers. No. 2019-179. 

  22. Park, Jahyun & Song, Min (2013).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0(1), 7-32. http://dx.doi.org/10.3743/KOSIM.2013.30.1.007 

  23. Park, Jongdo (2019). A study on issue tracking on multi-cultural studies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53(3), 273-289. http://dx.doi.org/10.4275/KSLIS.2019.53.3.273 

  24. Park, Jihye & Choi, HeeJun (2009). Teacher librarian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requency of their roles inherent in the indicators and items for teacher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4), 93-111. http://dx.doi.org/10.16981/kliss.40.4.200912.93 

  25. Park, Joonshik (2011). Information Service Theory. Revision 3rd Edition. Daegu: Keimyung University Press. 

  26. Park, Juhyeon & Kang, Bong-Suk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dia information literacy concept and educational cont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223-250. http://dx.doi.org/10.16981/kliss.51.3.202009.223 

  27. Song, Giho (2010). A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for improving th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school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111-127. http://dx.doi.org/10.14699/kbiblia.2010.21.2.111 

  28. Song, Giho (2019). An analysis of teacher librarians' role re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4), 5-22. http://dx.doi.org/10.4275/KSLIS.2019.53.4.005 

  29. AASL,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eng. Chicago: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gy. 

  30. Chang, J., Gerrish, S., Wang, C., Boyd-Graber, J., & Blei, D. (2009). Reading tea leaves: how humans interpret topic models.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2. 

  31. Zurkowski, P. G. (1974). The Information Servie Environment Relationships and Priorities (Washington D. C.: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NCLIS), p.6. ERIC ED10039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