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 직무 역량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A Study on Analysis of Importance-Performance on Teacher Librarians' Competenc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3, 2021년, pp.177 - 196  

이승민 (홍천여자고등학교) ,  임정훈 (대전과학고등학교) ,  강봉숙 (청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교사 역량을 재정의하고, 역량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사서교사 양성 및 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서교사 238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IPA,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사서교사들은 교사와 경영자 영역에 대해 중요도와 만족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정보 전문가, 협력적 리더 영역에 대해서는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정보전문가 영역에서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데이터 사이언스, 코딩, 사물인터넷 영역에 대해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 영역에서 정보윤리와 저작권 교육, 디지털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등에 대해 요구하고 있었다. 넷째, 경영자 영역에서 미래교육을 위한 시설 디자인,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마케팅, 메이커스페이스 및 러닝커먼스 구축 등에 대해 요구하고 있었다. 다섯째, 협력적 리더 영역에서 도서관활용수업 및 도서관협력수업에 대한 실행 평가 역량, 교과 연계 정보자료 컬렉션 구축 역량 등을 요구하고 있었다. 여섯 번째, 이러한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사서교사에게 요구되는 최우선 요구 역량을 각 직무 영역별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priorities of competencies and to find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teacher librarian training and retraining program. A total of 238 subject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y were analayzed using IPA, Borich's needs analysis and the Locus for Focus m...

주제어

참고문헌 (27)

  1. Cho, Mi-Ah (2009). A study on the roles of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followed by environment chang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93-516. http://dx.doi.org/10.16981/kliss.40.1.200903.493 

  2. Chung, Jin-Soo (2008). Teacher-librarians' perceptions of their ro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43(4), 281-306. http://dx.doi.org/10.4275/KSLIS.2009.43.4.281 

  3. Kang, Bong-Suk & Song, Gi-Ho (2019). A study of teacher libarians' effic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2), 149-168. http://dx.doi.org/10.16981/kliss.50.2.201906.149 

  4. Kang, Ji Hei (2016).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data science curriculum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its dire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3), 343-363. http://dx.doi.org/10.16981/kliss.47.3.201609.343 

  5. Kim, Jong-Sung (2004).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school library area in the li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2), 371-392. 

  6. Lee, Byeong-Ki (2011). A comparative analysis teachers' certification and recruitment examination system in the Korea and U.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27-149. http://dx.doi.org/10.16981/kliss.42.2.201106.127 

  7. Lim, Jeong-Hoon, Lee, Seung-Min, Kang, Bong-suk, & Lee, ByeongKi (2021). A study on priority of teacher librarians' competencies using AHP.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2), 127-144. http://dx.doi.org/10.16981/kliss.52.2.202106.127 

  8. Song, Gi-Ho (2019). An analysis of teacher librarians' role re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53(4), 5-22. http://dx.doi.org/10.4275/KSLIS.2019.53.4.005 

  9. ALA & AASL (2019). The ALA/AASL/CAEP School Librarian Preparation Standards. Available: http://www.ala.org/aasl/sites/ala.org.aasl/files/content/aasleducation/ALA_AASL_CAEP_School_Librarian_Preparation_Standard_%202019_Final.pdf 

  10.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88). Information 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LA. Available: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315028.pdf 

  11.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LA. 

  12.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07).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Chicago: ALA. 

  13.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09). Empowering Learners: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Programs. Chicago: ALA. 

  14.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8). National School Library Standards for Learners, School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es. Chicago: ALA. 

  15.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9). Position Statements. Available: http://www.ala.org/aasl/advocacy/resources/statements 

  16. Australian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19). Australian Teacher Librarian of the Year 2019. Available: https://www.asla.org.au/tl_award_2019 

  17. California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19). The Duties and Responsibilities of School Library Staff. Available: http://csla.net/wp-content/uploads/2018/01/POSITION-PAPER-CSLA-Dutiesand-Responsibilities-of-School-Library-Staff-Jan-2018.pdf 

  18. IASL (1993).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Available: https://iasl-online.org/about/organization/sl_policy.html 

  19. IFLA & UNESCO (1999). School Library Manifesto. Available: http://www.ifls.org/VII/s11/pubs/manifesto-kr.pdf 

  20.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 Available: http://www.ifla.org/files/assets/school-libraries-resource-centers/publications/ifla-school-guidelines.pdf 

  21. Massachusetts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11). JOB DESCRIPTION: SCHOOL LIBRARIAN. Available: https://www.maschoolibraries.org/uploads/5/7/2/2/57223027/schoollibrarianjobdescription.pdf 

  22. Michigan Department of Education (2012). Michigan Standards for the Preparation of Teachers of Library Media. Available: https://www.michigan.gov/documents/mde/Library_Media_Standards_553945_7.pdf 

  23. Mink, O., Schultz, J., & Mink, B.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sations: A Model and Methods for Maximising Organisational Potential. Texas: Somerset Consulting Group. 

  24. MONTGOMERY COUNTY PUBLIC SCHOOLS (2021). LIBRARY MEDIA SPECIALIST. Available: https://www.montgomeryschoolsmd.org/departments/media/about/roles.aspx 

  25.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12). NBPTS Library Media Standards, 2nd. ed. Available: http://www.nbpts.org/wp-content/uploads/ECYA-LM.pdf 

  26.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NCATE) (2010).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eparation of School Librarians. Available: http://www.ala.org/aasl/sites/ala.org.aasl/files/content/aasleducation/schoollibrary/2010_standards_with_rubrics_and_statements_1-31-11.pdf 

  27.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9). Guidelines for Pennsylvania School Library Programs. Availabl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