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국 미술관 발전과정 및 현황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current status of Chinese art museum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285 - 290  

邹安娜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許靜怡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최명철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중국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중국예술과 미술관도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미술관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분석하여 중국미술관의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발전과정을 정리하고, 최근 현황과 트렌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중국 미술관은 서방 선진국 미술관과 격차가 있지만, 그 격차가 점차 좁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양과 질적인 면에서 중국 미술관은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최근 미술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자금 부족으로 인한 운영난을 겪고 있고, 제도와 지원 미비와 이로 인한 발전에 대한 저항, 전문인재의 부족 등의 문제점들이 있다. 최근 세계적 관심을 받고있는 중국미술관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본연구는 한국의 중국미술관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미술관의 발전과정과 현황, 문제점 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 미술관의 발전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China's tremendous expansion, Chinese art and art museums are also rapidly grow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rrange the growth process of Chinese art museums from modern times to modern times, as well as to examine the present state and tendencies. Although there is a disparity between...

Keyword

표/그림 (4)

참고문헌 (21)

  1. Bai Qian. "Art Museum Model under the State-owned Private System. Xi 'an Academy of Fine Arts", 2016. 

  2. Guo Shuo, "Website construction and social functions of museums," History of Heilongjiang, Vol.18, p.112, 2014. 

  3. Cao Yiqiang, "Recent development of foreign art disciplines," Art Studies, Vol.5, pp.3-40, 2011. 

  4. Yan Liu. "The development of contemporary art galleries needs a standardized curator system," Art Observation, Vol.3, pp.18-19, 2014. 

  5. Su Fen. Art Museum-Diversified Exhibition Space. Nanjing Art Institute, 2012. 

  6. Li Han, "It's hard to make a profit! Why private art galleries are booming," Economy, Vol.6, pp.106-108, 2018. 

  7. Liu Anji, "Research on Social Education Function of Private Art Museum," Beauty and Times (Middle), Vol.3, pp.101-103, 2018. 

  8. Peng, Yi Qiongjuan. "Problems and prospects of the "big" era of private art galleries," Yihai, Vol.2, pp.128-130, 2019. 

  9. Yu Jia, "database of this journal. When China's private art museum is turning. Collection," Auction, Vol.9, pp.20-23, 2019. 

  10. Li Hong. "Giving full play to the publicity of art galleries-serv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society. Museology Committee of China Museum Association. Proceedings of the 2015 Symposium on Museums Committed to Sustainable Development of Society of China Museum Association," Museology Committee of China Museum Association, Vol.5, 2015. 

  11. Tang Shuyi, "Research on the Transformation of Art Museum under the Background of Media Convergence," Southeast University, 2018. 

  12. Li Wanwan. "History of Art Museum," Jiangxi Fine Arts Publishing House, 2016. 

  13. 박근태. "중국의 박물관 확장 속 광저우 사례. 광동과학센터와 시대미술관," 현대사와 박물관, Vol.1, pp.99-109, 2018. 

  14. Wei, F.-P., Choi, M.-C., & Shang, X.-F. "A study on the corporate culture of Dian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7, No.4, pp.69-75, 2019. 

  15. Yang, H., Lee, J., & Ryu, D. "Market depth, domestic investors and price monotonicity violations," Applied Economics Letters, Vol.25, No.10, pp.688-692. 2018. 

  16. Yi, J. & Oh, Y. K. "Does brand type affect what consumers discuss? A comparison of attribute-based reviews of value and premiumbrands of an innovative product," Internet Research, Vol.32, No.2, pp.606-619, 2021. 

  17. Yi, J., Yuan, G., & Yoo, C. "The effect of the perceived risk on the adoption of the sharing economy in the tourism industry: The case of Airbnb,"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Vol.57, No.1, 102108, 2020. 

  18. Lee, Jeongmin, Yi, J., Kang, D., & Chu, W. "The effect of travel purpose and self-image congruency on preference toward airline livery design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23, No.6, pp.532-548, 2018. 

  19. Lee, Y., Yi, J., & Kim, S.-H.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movies and the moviethemed mobile games," Korean Journal of Marketing, Vol.35, No.2, pp.39-53, 2020. 

  20. Han, H., Yi, J., Jun, S., & Ahn, S. "How do followers infer the motives behind an influencer's advertising disclosures?,"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Vol.33, No.5, pp.1159-1174, 2020. 

  21. Lee, Jeongmin, Yi, J., Kang, D., & Chu, W. "The efect of travel purpose and self-image congruency on preference toward airline livery design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23, No.6, pp.532-548, 2021.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