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 교양영어 수업의 나아갈 방향
The Future Direction of University Liberal Arts Classes in the Post-COVID-19 Er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51 - 57  

김혜정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됨에 따라 많은 교육 기관들이 대면 수업으로 다시 전환하는 이 시점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대학 교양영어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양영어를 수강한 대학생 1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대면 수업보다는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87.8%), 이에 대한 만족의 이유는 수업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 체계적 수업 진행, 학습의 효율성, 편의성으로 나타났다. 대면 수업, 비대면 수업과 혼합 수업, 이 세 가지 수업 형태 중학습자들은 비대면 수업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54.4%) 이에 대한 이유로 공간적 편리성, 학습의 용이성, 집중도와 학습 효과가 나타났다. 대면 수업으로 전환되더라고 기존의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장점이 병행되고 적극 반영될 수 있는 학습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uture direction of university liberal arts classes at a time when many educational institutions have returned to face-to-face instruction as social distancing related to COVID-19 has been eliminated.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87 college students who to...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1)

  1. N. K. Park, "Exploring a New Educational Paradigm for the Post Covid-19 Era,"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32, No. 2, pp. 17-32, June 2021. DOI: 10.20972/kjee.32.2.202106.17 

  2. H. J. Kim, "Exploring the Direction of University Liberal Arts Classes for Non-face-to-face Online Classes on Untact Era,"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HSS21), Vol. 13, No. 2, pp. 191-206, April 2022. DOI: http://dx.doi.org/10.22143/HSS21.13.2.14 

  3. J. H. Sung, "A Study on School-based Teacher Collaboration in Designing and Implementing Online English Classes for University Students," STEM Journal, Vol. 23, No. 1, pp. 58-75, February 2022. DOI: https://doi.org/10.16875/stem.2022.23.1.58 

  4. C. Copeland, "Student Perceptions of the Fairness of Video Presentation Grading in the Online EFL Classroom," STEM Journal, Vol. 22, No. 4, pp. 27-38, November 2021. DOI: https://doi.org/10.16875/stem.2021.22.4.27 

  5. M. Y. Huh, "The Era of Untact Education: Preparation for Online Education,"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 9, No. 3, pp. 315-325, September 2020. DOI: 10.29056/jncist.2020.09.12 

  6. S. L. Han and Y. O. Nam, "Faculty Competency Factor Needs Analysis to Improve the Quality of Online Classes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13, pp. 1129-1149, October 2020. DOI: 10.22251/jlcci.2020.20.13.1129 

  7. H. Y. Kim, "The Future Direction and Challenges of English Education in the Post-COVID-19 Era," English Teaching, Vol. 76, No. s1, pp. 87-105, September 2021. DOI: https://doi.org/10.15858/engtea.76.s1.202109.87 

  8. Y. Y. Han and E. K.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Scale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23, pp. 381-397, December 2019. DOI: 10.22251/jlcci.2019.19.23.381. 

  9. H. J. Cho, "Exploring University Teaching Methods Using Flip Learning and Ping-pong Apps," Korea Practice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2, No. 1, pp. 1-19, June 2017. UCI(KEPA): I410-ECN-0102-2018-300-004009285 

  10. H. J. Kim, "The efficacy of Zoom technology as an educational tool for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chievement in EFL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8, No. 3, pp. 198-205, September 2020. DOI: https://doi.org/10.17703/IJACT.2020.8.3..197 

  11. Y. J. Park and I. H. Jo, "Design and Application of Visual Dashboard Based on Learning Analy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0, No. 2, pp. 191-216, September 2014. DOI: 10.15833/KAFEIAM.20.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