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107 - 142
정재희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영어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teaching English factors on student's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motivation by using animation at the College.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presented an effective integrative teaching model to develop students communicative compet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에서 영어습득을 위해 정규 교재뿐 아니라 영어권나라의 애니메이션, 만화 같은 실제적인 자료가 필요한 것은 어떤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함인가? |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 환경은 문법 설명이나, 단어, 표현 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교재들은 현지 일상생활이나, 호텔 등 직무관련 내용을 소재로 교재가 구성되어 있으므로 같은 소재의 언어이지만 실제의 상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언어 상황별 자료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실제 언어 상황에서 쓰이는 강세, 리듬, 감정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규 교재뿐 아니라, 영어권나라의 애니메이션, 만화 같은 실제적인 자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자료를 통하여 의사소통의 실제적인 상황에 접할 수 있다. | |
우리나라는 왜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는가? | 효율적인 영어습득을 위해서는 목표언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언어 환경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 환경은 문법 설명이나, 단어, 표현 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교재들은 현지 일상생활이나, 호텔 등 직무관련 내용을 소재로 교재가 구성되어 있으므로 같은 소재의 언어이지만 실제의 상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언어 상황별 자료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실제 언어 상황에서 쓰이는 강세, 리듬, 감정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 |
효율적인 영어습득에는 무엇이 중요한가? | 효율적인 영어습득을 위해서는 목표언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언어 환경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언어 교육 환경은 문법 설명이나, 단어, 표현 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목표언어에 충분히 노출되지 못하고 있다. |
박소진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이 초등영어 표현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9).
양송미,권영환 "시리즈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듣기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언어학연구, 23권2호 (2012), pp 99-112
오혁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지도안 : 쿵푸 팬더를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윤숙영 "애니메이션을 통한 효율적인 지도 방안 연구",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1).
임채홍 "영화자료를 활용한 영어듣기능력 향상 방안의 연구",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2, 2).
임형빈, 안희성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듣기능력 향상 방안, 영어어문교육, 8권2호 (2002), pp.235-256.
Barrett, H. "Storytelling in higher education: A theory of reflection on practice to support deep learning",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Annual, 2005.
Barrett, H. Teaching by Principle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Regents, 2001.
Bull, G., & Kajder, S "Digital Storytelling in the language arts classroom", Learning &Leading with Technology, Volume 32 Number 4, p46-49. 2004.
Campbell, "Immersion Models of Foreign Language Education",English Teaching,1995, pp. 169-182.
Clement, R., & Kruidenier, "Orientation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I. The effects of ethnicity, milieu, and target language on their emergence", Language Learning,1983, pp. 273-291.
Cook, V., "Universal Grammar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Applied Linguistics, 1985, pp. 2-18.
Cummins, J., "The Cross-Lingual dimensions of Language Proficiency: Implications for Bilingual Education and the Optimal Age Issue", TESOL Quarterly, 1980, pp. 175-186.
Davies G., Walker R., Rendall H. & Hewer 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for Language Teachers" (ICT4LT), Slough, 2011,Thames Valley University
Dornyei, Z, "Motivation and Motivating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Modern Language Journal,1994,pp. 273-284.
Ellis, R, "Classroom interaction and its relation to second language learning", RELC Journal,1980,11/2: pp.29-48.
Ellis, R, The origins of inter-language. Applied Linguistics : pp.207-23, 1982.
Faerch. C. and Kasper, "Processes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and communication", Inter-language Studies Bulletin,1983, pp. 47-118.
Gardner, R. C, Social psychology and language learning: The role of attitudes and motivation. London: Edward Arnold,1985.
Gardner, R. C. & Lambert W. E, Attitudes and Motiv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Rowely, MA : Newbery House Publishers, 1972.
Gass, S, "Language transfer and universal grammatical relations", Language Learning, 1980,27:327-44.
Glaser, R, Training research and education, Pittsburgh :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1962.
Krashen (1981). Principles and Practices in SLA. Oxford: Pergamon press.
Long, M, "Does second language instruction make a difference?", TESOL Quarterly,1983,17(3):359-382.
Lowe,"Interrogation of a dynamic visualization during learning",Learning and Instruction,2004 14, 257-274.
Muehleisen, V, "Projects using Internet in college English classes",The Internet TESL Journal,1997,Vol.3(6)
Rivers, W, "Understanding the learners in the language laboratory", NALLD Journal, 1981 16-20.
Rivers, W, Teaching foreign language skills. Chicago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81.
Salpeter, J. Telling tales with technology. Technology and Learning, pages 18, 22, 24. 2005.
Schmidt M, "Coordinate structures and language universals in inter-language", Language Learning,1980, 26: pp. 67-76.
Stone, L, "Language labs and communicative learning",1992, CAELL Journal 3(3)
Woodley, J. W. (1988). Whole language in the college classroom : One professor's approach. ERIC ED 295 125. 1-28.
http://anna-edu.com/esl-song-activity-let-it-go-frozen,2014.02.01.
http://www.brainpopesl.com,2013.10.21.
http://www.ehow.com/how_6534992_create-talking-animations.html,2014.4.7.
http://film-english.com/tag/esl-movies,2014.1.27.
http://kidsesl.blogspot.kr/2014/07/learn-english-with-frozen.html,2014.2.2.
http://www.svfiles.com/go/teaching-effectiveness-program-adding-animation,2014.1.15
(Frozen,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