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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비를 고려한 효율적인 버팀보 해체방안에 관한연구
A Study on Efficient Deconstruction of Supporters with Response Ratio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469 - 475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박상욱 ((주)동해종합기술공사) ,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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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구조물공사는 건물과 근접하여 대규모, 대심도 지하굴착 공사로 흙막이벽과 버팀보의 설치가 복잡해지고, 구조물 슬래브의 간섭을 피하기 위한 버팀보의 단수가 많아졌다. 이러한 시공공정은 구조물의 시공이음 개소의 증가와 누수 및 벽체균열 증가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어 구조물 전체의 내구성과 시공성 저하 및 공사기간의 증대로 이어졌다. 본 연구는 시공이음 개소를 축소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버팀보 2단을 동시에 해체하는 것을 계획하고, 이를초기가정토압에 의한 반력 값과 현장의 계측치를 응답비로 가정하여 토압을 보정하였다. 반복시산법을 통해 보정토압을 재 산정한 후, 버팀보 2단 동시해체가 가능함을 수치해석으로 검증하였다. 최종 보정 토압을 적용한 수치해석결과, 설계반력에 대한 계측 값이 최대 197%로 나타났다. 이는 지반에 시행한 그라우팅의 효과와 설계 시 지반 특성치를 다소 과소평가한 데에서 기인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응답비를 고려한 보정토압 산정결과를 바탕으로 버팀보 해체공정의 개선이 가능함을 해석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시공이음 축소로 누수에 의한 균열 감소와 시공성도 개선되어 전체적인 공기의 단축도 가능할 것으로 검토되었다. 그러나 현장마다 지반여건과 가시설 및 보강공법 등의 차이가 있어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검토와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cent structure construction is constructed as a large-scale and deep underground excavation in close proximity to the building, the installation of retaining wall and supporters (Struts) has become complicated, and the number of supporters to avoid interference of the structural slab has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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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W. Park, "A Study on Efficient Deconstruction of Supporters with Response Ratio", Master thesis, Dongyang University, 2021. 

  2. J.Y. Choi, S.I. Cho, J.S. Chung, "Parameter Study of Track Deformation Analysis by Adjacent Excavation Work o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4, pp. 669-675, 2020. 

  3. J.Y. Choi, H.H. Lee, Y.S. Kang, J.S. Chung, "Evaluation of Structural Stability of Tunnel due to Adjacent Excavation o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2, pp. 503-508, 2020. 

  4. J.S. Chung, D.R. Park, J.Y. Choi,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Effect due to Adjacent Excavation on Serviced Railway Lin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4, pp. 401-40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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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S. Lee, D.H. Kim, W.Y. Park, K.K. Song, S.P. Kim, "A Study on the Structural of Prefabricated Strut for Ground Excavation Construction", Jouran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22, No. 3, pp. 75-83, 2018. 

  11. I.J. Moon, S.J. Jang, K.I. Lee, "A Study on the Optimal Pre-loading Calculation of Strut of Retaining Wall through Numerical Interpret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20, No. 2, pp. 45-56, 2021. 

  12. W.P. Hong, J.M. Yun, Y.S. Song, "Estimation of Earth Pressures Acting on Box Structures Buried in Ground",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4, No. 2, pp. 23-3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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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 J. Lee, S.J. Cho, M. Shinozuka, C.B. Yun, C.G. Lee, W.T. Lee,"Evaluation of Bridge Load Carrying Capacity Based on Dynamic Displacement Measurement Using Real-time Image Processing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Vol. 6, No. 5, pp 377-38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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