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대학생 대학생활적응장애에 관한 질적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College Life Adaptation obstacle of Adult Undergraduat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219 - 228  

최정숙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성인대학생이 대학생활적응에서 경험하는 장애가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지역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성인대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8개의 주제로 범주화하여, 개인성향장애, 학습능력장애, 인간관계장애, 사회적인식장애, 시간적장애, 경제적장애, 대학환경장애, 학사운영장애 등이 도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기존의 일반대학생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학환경은 다양한 연령과 경험, 일·학습을 병행하는 성인대학생에게 다양한 형태의 장애로 표현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도출된 장애요인을 기반으로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장애를 실증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측정도구 개발의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at obstacles adult undergraduate experience in adapting to college life. To this e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32 adult undergraduate attending colleges in Daegu and Gyeongbuk. For the study, Colaizzi's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was use...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27)

  1. KEDI,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1982. 

  2. KEDI,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2020. 

  3. J. E. Chae, S. H. Han, "Lifelong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nf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JLLS), Vol. 11, No. 4, pp. 1-24, 2015. 

  4. M. J. Shin, C. H. Jung, "A Study on Effe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for Adult Learners in Distance college on Learning Outcome: Centered on Mediating Effect of Motivation and Impeding Factors in Learning Participa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6, No. 3, pp. 177-204, 2020. 

  5. O. S. Ha, "A Study on Learning Obstacle Factors of Lifelong Education College Adult Learners and Perception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School Dropout Intention - Focusing on the Cases of D Lifelong education Colleg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JLCCI), Vol. 19, No. 17, pp. 39-56, 2019. 

  6. H. Y. Ahn, "A Study on the Effect of Adult Learner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long Education Policy: Focusing on Universities Operating Adult Learner Specified Degree Program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 17, No. 1, pp. 141-174, 2021. 

  7. Ministry of Education, "A Basic Plan for the college's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in 2021". 2021. 

  8. Education Statistical year book, Ministry of Education, 2021. 

  9. J. E. Chae, "A Study on the Support System for Older Undergraduate Students in the US," Korea comparative education society(KCES), Vol. 18, No. 3, pp. 155-177, 2008. 

  10. J. E. Chae, "Lifelong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1, No. 4, pp. 1-24, 2015. 

  11. S. H. Han, A Study on Lifelong Learning Society. Seoul: Kyoyookbook, 2010. 

  12. Ministry of Education, The center of the college of the basic plan for the Plan of lifelong learning(draft), 2012. 

  13. Ministry of Education, Basic plan for lifelong education group and college support project draft). 2016. 

  14. H. K. Yang, "Historical Transition of college Lifelong Education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 15, No. 2, pp. 281-302, 2019. 

  15. J. H. Kim,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of College on Adult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Chung-Ang college, 2016. 

  16. K. Y. Baek, "The Relationship between Intolerance for Uncertainty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Behavior among Lifelong Education College Students: The Mediation Role of Avoidanc-eistractive Emotion Regulation and Multi-group Analysis by Age Group,"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21, No. 2, pp. 147-169, 2020. 

  17. OECD, Adults in higher education. Paris, France: OECE, 1987. 

  18. K. H. Kim, S. B.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Life Adjustment Scale for college Freshme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0, No. 3, pp. 253-293, 2016. 

  19. J.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college Life Adaptation Scale for Non-traditional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5, No. 3, pp. 111-135, 2009. 

  20. H. Choi, H. J. Kim, "Overcoming Stress: A Phenomenological Study of Field Missionaries Rescurng North Korean Defectors 1,"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Vol. 8, No. 3, pp. 73-83, 2020. 

  21. H. J. Yang, "An Exploratory Study on Catharsis in the Pychodram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2, pp. 41-47, 2020. 

  22. C. J. Choi, J. S. Kim, "Motivation and meaning of employee's advancing to graduate school study,"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Vol. 6, No. 2, pp. 315-351, 2020. 

  23. M. S. Knowles,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 Englewood Cliffs, NJ: Cambridge Adult Education, 1990. 

  24. M. Jung,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in pre employment backward studies and the method of supporting learning," Institute of Distance Education, Policy task, 14-05, 2015. 

  25. Darkenwald, G. G., & Merriam, S. B. "Adult education: foundations of practice," New York: Harper Collins, 1982. 

  26. G. G., Darkenwald & T. Valentine, "Factor structure of deterrents to public participation in adult educ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35(4), 177-193, 1985. 

  27. K. P. Cross, "Adults as learners: Increasing participation and facilitating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8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