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195 - 200
김은영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융합학과)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odel for enhancing the academic excellence of adult college students. For this purpose, 408 adult college students attending 2-year and 4-year colleges in Busan, Daegu, and Gyeongbuk were surveyed and analyzed. The components of the model are curriculum, 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인학습자들이 교수법으로 강의법을 선호하는 이유는? | 이는 일정기간 학업단절 후 다시 학교를 찾은 대부분의 성인대학생들은 학령기 때의 주교육법이었던 강의법에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끼면서 가장 선호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대학생들이 당시와는 다르게 최근에 많이 언급되는 새로운 교수법 즉, 플립러닝, PBL, 프로젝트학습법 등을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거나 없었던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 |
성인대학생이 요구하는 교육내용을 성별로 비교하자면? | 성인대학생이 요구하는 교육내용의 전체 빈도는 학위취득을 위한 다양한 학문적 지식 습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각기 다른 선호를 나타냈다. 남성은 업무현장에서의 능력개발을 위한 지식 및 기술 습득을, 여성은 사회 전반의 이슈에 대한 새로운 정보 및 지식 습득을 요구했다. 연령별 차이를 보면, 30대와 50대는 사회 전반의 이슈에 대한 새로운 정보 및 지식 습득을 필요로 하며, 40 대는 취미 및 여가 선용을 위한 정보 및 기술 습득을 요하고, 60대 이상은 업무현장에서의 능력개발을 위한 지식 및 기술 습득을 요구하고 있어서 각 연령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도출됨을 알 수 있다. | |
성인 대학생이란? | 최근에는 그동안 만 18세 ∼25세 정도의 대학학령인구로 채워졌던 대학에 취업자, 만학도 특별전형 등을 통해 만 26세 이상의 성인대학생들이 학위과정 형태로 등장하고, 2016년도부터는 선취업 후진학 프로그램으로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통해 취업자들의 대학 진학 기회는 더욱더 넓어지고 있다. 성인 대학생이란 대학학령인구(만 18세~20대 초반)가 아닌 흔히 만학도 라고 불리는 학습자로 교육부의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의 기준에 따르면 ‘직장 및 사회생활, 결혼생활을 하다가 학령기를 놓친 후 대학에 편·입학 또는 재입학한 만 25세 이상의 성인’을 말한다[9]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성인대학생의 수가 전체 대학생 중 차지하는 비중이 1982년에는 5.2%로 미미했지만, 2017년에는 36. |
Kwon eun-jung.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by type of University's lifelong education program and the analysis of the adult learner's needs: focusing on C university's case. Chung-Ang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 2012.
Kwon jin-hee. An Exploratory Case Study on Learner Support System for Adult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focused on the case of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in the U.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9, No. 4, pp.123-148. 2013.
Kim Jeong-Sook. A Comparative Study on Learning Methods for Adult Learners in Constructivism Education: Teacher-Centered vs Learner-Centered Learning. Sejong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 2016.
Kim Jung-Eun. A Study of Perception Comparison about Teaching Behavior of Traditional Student and Non-traditional Student -Focusing on Gwangju Metropolitan City. Gwa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 2011.
Kim Jin-Ho. A Structural Analysis of Affecting the Participants' Learning Flow in Adult Learning Program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 Doctor's degree paper. 2003.
Min, Sun-Hyang. A Study on Adult Erudition in a Degree Program.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 Doctor's degree paper. 2006.
Park So-Yeun. Analysis of Higher Educational Needs of Adults.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ol. 14, No. 2, pp.45-61. 2014.
Park Jin-Young.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cademic Resilience, Self-Esteem on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Non-traditional Students. National Association of Korean Local Government, Vol. 14, No. 3, pp.47-75. 2012.
Park Jin-Young, Yun Dae-Han, Yun Hyun-Suk, Oh Sun-A. The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e Model and Educational Needs for Adult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20, No. 3, pp.121-158. 2014.
Park Jin-Young. Analysis on the University Adaptation Studies about Adult Student and the Lifelong Learning University Project by Acculturation Viewpoin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2, No. 1, pp.5-37. 2016.
Lee Jae-Jun. A study on boundary-crossing experience between work and academics from adult learners' graduate schc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 Doctor's degree paper. 2017.
Chae Jae-Eun. A Study on the Support System for Older Undergraduate Students in the U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18, No. 3, pp.155-177. 2008.
Hyun Yong-Sup, Shin Eun-Kyung. The Concept Networks of Adult Learners Factors Inhibiting Learning and Methods Resolving the Factor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Vol. 6, No. 3, pp.23-48. 2011.
Ministry of Education. www.moe.go.kr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ww.kedi.re.kr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www.nile.or.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