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대학생의 학업수월성 강화를 위한 모형
A model for enhancing the academic excellence of adult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195 - 200  

김은영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융합학과)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인대학생의 학업수월성 강화를 위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와 대구광역시 및 경북에 위치한 2년제와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성인대학생 408명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모형의 구성요소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교육환경, 제도적 지원이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대학생이 선호하는 교육내용은 학위취득을 위한 다양한 학문적 지식 습득과 업무현장에서의 능력 개발을 위한 지식 및 기술 습득, 사회 전반의 이슈에 대한 새로운 정보 및 지식 습득이다. 둘째, 성인대학생이 선호하는 교육방법 중 교수자의 자질을 보면, 이론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한 교수의 전문역량을 중시하였다. 선호하는 교수법은 강의법, 토의 토론, 액션러닝, 프로젝트 학습법 순이며, 효과적인 교수매체로는 동영상과 파워포인트를 선호하였다. 셋째, 성인대학생이 선호하는 교육과정 운영은 주말 운영이며, 학사학위 취득기간으로 3년을 선호하였다. 일일 학습 가능한 시간은 3시간~6시간이며, e-learning과 B-learning 및 선행학습경험인정제의 필요성을 나타냈다. 넷째, 성인대학생이 선호하는 교육평가 방법은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를 혼합한 절충방식이며, Pass or Non Pass 평가방법의 필요성도 나타냈다. 다섯째, 성인대학생이 선호하는 교육환경 중 대학선택의 내적요인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이며, 외적요인은 취업 및 직무향상과 관련된 많은 기회를 제공받기 원함이었다.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하는 형태의 강의실은 고정 좌석 강의실이며, 교육환경 중 강의실 내부의 환경을 중요시하였다. 여섯째, 성인대학생이 선호하는 제도적 지원은 컴퓨터 활용 관련 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 지원서비스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odel for enhancing the academic excellence of adult college students. For this purpose, 408 adult college students attending 2-year and 4-year colleges in Busan, Daegu, and Gyeongbuk were surveyed and analyzed. The components of the model are curriculum, ed...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대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환경 및 제도적인 지원에 대한 요구 등을 탐색하여 학업수월성 강화를 위한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성인대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참여와 대학생활을 위한 연구의기초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성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하여, 그들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환경 및 제도적인 지원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학업 수월성 강화를 위한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성인대학생의 요구들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론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학습자들이 교수법으로 강의법을 선호하는 이유는? 이는 일정기간 학업단절 후 다시 학교를 찾은 대부분의 성인대학생들은 학령기 때의 주교육법이었던 강의법에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끼면서 가장 선호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대학생들이 당시와는 다르게 최근에 많이 언급되는 새로운 교수법 즉, 플립러닝, PBL, 프로젝트학습법 등을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거나 없었던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성인대학생이 요구하는 교육내용을 성별로 비교하자면? 성인대학생이 요구하는 교육내용의 전체 빈도는 학위취득을 위한 다양한 학문적 지식 습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각기 다른 선호를 나타냈다. 남성은 업무현장에서의 능력개발을 위한 지식 및 기술 습득을, 여성은 사회 전반의 이슈에 대한 새로운 정보 및 지식 습득을 요구했다. 연령별 차이를 보면, 30대와 50대는 사회 전반의 이슈에 대한 새로운 정보 및 지식 습득을 필요로 하며, 40 대는 취미 및 여가 선용을 위한 정보 및 기술 습득을 요하고, 60대 이상은 업무현장에서의 능력개발을 위한 지식 및 기술 습득을 요구하고 있어서 각 연령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도출됨을 알 수 있다.
성인 대학생이란? 최근에는 그동안 만 18세 ∼25세 정도의 대학학령인구로 채워졌던 대학에 취업자, 만학도 특별전형 등을 통해 만 26세 이상의 성인대학생들이 학위과정 형태로 등장하고, 2016년도부터는 선취업 후진학 프로그램으로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통해 취업자들의 대학 진학 기회는 더욱더 넓어지고 있다. 성인 대학생이란 대학학령인구(만 18세~20대 초반)가 아닌 흔히 만학도 라고 불리는 학습자로 교육부의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의 기준에 따르면 ‘직장 및 사회생활, 결혼생활을 하다가 학령기를 놓친 후 대학에 편·입학 또는 재입학한 만 25세 이상의 성인’을 말한다[9]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성인대학생의 수가 전체 대학생 중 차지하는 비중이 1982년에는 5.2%로 미미했지만, 2017년에는 3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won eun-jung.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by type of University's lifelong education program and the analysis of the adult learner's needs: focusing on C university's case. Chung-Ang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 2012. 

  2. Kwon jin-hee. An Exploratory Case Study on Learner Support System for Adult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focused on the case of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in the U.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9, No. 4, pp.123-148. 2013. 

  3. Kim Jeong-Sook. A Comparative Study on Learning Methods for Adult Learners in Constructivism Education: Teacher-Centered vs Learner-Centered Learning. Sejong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 2016. 

  4. Kim Jung-Eun. A Study of Perception Comparison about Teaching Behavior of Traditional Student and Non-traditional Student -Focusing on Gwangju Metropolitan City. Gwa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 Master's degree paper. 2011. 

  5. Kim Jin-Ho. A Structural Analysis of Affecting the Participants' Learning Flow in Adult Learning Program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 Doctor's degree paper. 2003. 

  6. Min, Sun-Hyang. A Study on Adult Erudition in a Degree Program.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 Doctor's degree paper. 2006. 

  7. Park So-Yeun. Analysis of Higher Educational Needs of Adults.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ol. 14, No. 2, pp.45-61. 2014. 

  8. Park Jin-Young.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cademic Resilience, Self-Esteem on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Non-traditional Students. National Association of Korean Local Government, Vol. 14, No. 3, pp.47-75. 2012. 

  9. Park Jin-Young, Yun Dae-Han, Yun Hyun-Suk, Oh Sun-A. The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e Model and Educational Needs for Adult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20, No. 3, pp.121-158. 2014. 

  10. Park Jin-Young. Analysis on the University Adaptation Studies about Adult Student and the Lifelong Learning University Project by Acculturation Viewpoin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2, No. 1, pp.5-37. 2016. 

  11. Lee Jae-Jun. A study on boundary-crossing experience between work and academics from adult learners' graduate schc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 Doctor's degree paper. 2017. 

  12. Chae Jae-Eun. A Study on the Support System for Older Undergraduate Students in the U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18, No. 3, pp.155-177. 2008. 

  13. Hyun Yong-Sup, Shin Eun-Kyung. The Concept Networks of Adult Learners Factors Inhibiting Learning and Methods Resolving the Factor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Vol. 6, No. 3, pp.23-48. 2011. 

  14. Ministry of Education. www.moe.go.kr 

  1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ww.kedi.re.kr 

  16.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www.nile.or.kr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