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판별분석을 통해 살펴본 영어 능력 수준을 구별하는 어휘의 정교화 특성
Lexical Sophistication Features to Distinguish the English Proficiency Level Using a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691 - 696  

이영주 (한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어 능력 수준을 구별할 수 있는 어휘적 정교화 특징이 무엇인지를 자동화된 어휘 분석 프로그램인 TAALES를 활용하여 탐색하였다. 300명의 한국 대학생이 쓴 총 600개의 에세이가 ICNALE 코퍼스에서 추출되었고 SPSS 프로그램의 판별 분석이 수행되었다. 판별 분석 결과 한국 대학생을 상. 중. 하의 세 개의 영어 능력 수준으로 유의미하게 구분하는 어휘 특성은 SUBTLEXUS 코퍼스의 내용어 빈도, 내용어의 어휘 습득 연령, 기능어의 어휘 결정 반응 평균 시간, 상위어 동사로 나타났다. 영어 능력 수준이 높은 상 수준 학생은 SUBTLEXUS 코퍼스에 빈번하게 나오는 어휘는 많이 사용하지 않았고, 어휘 습득 연령이 높고 어휘 결정 과업에서 평균 반응시간이 길게 나타난 정교화된 어휘와 구체적인 동사를 많이 사용한 특징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lexical sophistication features to distinguish the group membership of English proficiency, using the automatic analysis program of lexical sophistication. A total of 600 essays written by 300 Korean college students were extracted from the ICNALE (International Corpus Networ...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0)

  1. Kyle, K., & Crossley, S. Automatically assessing lexical sophistication: Indices, tools, findings, and applications. TESOL Quarterly, 49(4), pp. 757-786. 2015. DOI : 10.1002/tesq.194 

  2. Crossley, S. A., & McNamara, D. S. Computational assessment of lexical differences in L1 and L2 writing.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18, pp. 119-135. 2009. DOI : 10.1016/j.jslw.2009.02.002 

  3. Crossley, S. A., & McNamara, D. S. Predicting second language writing proficiency: The role of cohesion, readability, and lexical difficulty.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35, pp. 115-135. 2012. DOI : 10.1111/j.1467-9817.2010.01449.x 

  4. Guo, L., Crossley, S. A., McNamara, D. S. Predicting human judgments of essay quality in both integrated and independent second language writing samples: A comparison study. Assessing Writing, 18, pp. 218-238. 2013. DOI : 10.1016/j.jslw.2013.05.002 

  5. Jung, Y., Crossley, S. A., & McNamara, D. S. Linguistic Features in MELAB Writing Task Performances. CaMLA Working Papers. 2015. 

  6. Kim, Sojung, & Jeon, Moongee. An analysis study of English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6th grade English language learners using Coh-Metrix. Modern English Education, 17(3), 263-287. 2016. 

  7. Yang, Byug-Hwa. Understanding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Communication Books. 2006. 

  8. Kyle, K., & Crossley, S. The relationship between lexical sophistication and independent and source-based writing.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34, pp. 12-24. 2016. DOI : 10.1016/j.jslw.2016.10.003 

  9. Laufer, B., & Nation, P. Vocabulary size and use: Lexical richness in L2 written production. Applied Linguistics, 16, pp. 307-322. 1995. DOI : 10.1093/applin/16.3.307 

  10. Nation, P.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