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대학생의 에세이에 나타난 영어 능력 수준과 통사적 복잡성 간의 관계 탐색
The Relationship between English Proficiency and Syntactic Complexity for Korea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439 - 444  

이영주 (한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동화된 통사 구문 분석 프로그램인 TAASSC를 활용하여 한국 대학생의 에세이에 나타난 영어능력 수준과 통사적 복잡성간의 관계를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는 ICNALE 코퍼스에 포함된 한국인 대학생이 작성한 에세이를 분석하였고, 구 복잡성 지표와 절 복잡성 지표가 영어 수준을 얼마나 잘 예측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구 복잡성 지표는 영어 능력 수준 변인의 8%, 절 복잡성 지표는 약 1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절 복잡성 지표가 구 복잡성 지표보다 한국인 대학생의 영어 수준을 조금 더 잘 예측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구 복잡성 지표가 쓰기 능력 발전의 표준이 된다는 Biber 외(2011)의 연구 결과와는 상반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syntactic complexity and English proficiency for Korean college students, using the recently developed TAASSC(the Tool for the Automatic Analysis of Syntactic Sophistication and Complexity) program. Essays on the ICNALE(International Corpus Network of...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2)

  1. Biber, D., Gray, B., & Poonpon, K.. Should we use characteristics of conversation to measure grammatical complexity in L2 writing development? TESOL Quarterly, 45, pp. 5-35. 2011 

  2. Biber, D., Gray, B., & Staples, S. Predicting patterns of grammatical complexity across language exam task types and proficiency levels. Applied Linguistics, 37, pp. 639-668. 2014. 

  3. Bulte, B., & Housen, A. Defining and operationalising L2 complexity. In A. Housen, F. Kuiken, & F. Vedder (Eds.), Dimensions of L2 performance and proficiency: Complexity, accuracy and fluency in SLA (pp. 21-46). Amsterdam: John Benjamins. 2012. 

  4. Crossley, S., & McNamara, D. S. Predicting second language writing proficiency: The role of cohesion, readability, and lexical difficulty.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35, pp. 115-135. 2012 

  5. Guo, L., Crossley, S., McNamara, D. S. Predicting human judgments of essay quality in both integrated and independent second language writing samples: A comparison study. Assessing Writing, 18, pp. 218-238. 2013 

  6. Jung, Y., Crossley, S., & McNamara, D. S.. Linguistic Features in MELAB Writing Task Performances. CaMLA Working Papers, pp. 1-17. 2015. 

  7. Kim, Sojung & Jeon, Moongee. An analysis study of English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6th grade English language learners using Coh-Metrix. Modern English Education, 17(3), pp. 263-287. 2016 

  8. Kyle, K. (2016). Measuring syntactic development in L2 writing: Fine grained indices of syntactic complexity and usage-based indices of syntactic sophistication. Doctoral dissertation, Georgia State University, Atlanta, GA. 

  9. Kyle, K., & Crossley, S.. Measuring syntactic complexity in L2 writing using fine-grained clausal and phrasal indices. The Modern Language Journal, 102(2), pp. 333-349. 2018. 

  10. Larsen-Freeman, D.. An ESL index of development, TESOL Quarterly, 12, pp. 439-448. 1978. 

  11. Lu, X.. A corpus-based evaluation of syntactic complexity measures as indices of college-level ESL writers' language development. TESOL Quarterly, 45, pp. 36-62. 2011. 

  12. Norris, J. M., & Ortega, I. Towards an organic approach to investigating CAF in instructed SLA: The case of complexity. Applied Linguistics, 30, pp. 555-578. 200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