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체 참여형 캡스톤디자인 & 현장실습 연계 모형 연구: 경북 Y대학 전자공학과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dustry Capstone Design and Professional Practice Linkage Model: Case Study of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Gyeongbuk Y Universit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1, 2022년, pp.137 - 147  

이석문 (영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서영석 (영남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은 학생들이 전공 관련 직무역량을 갖추고 졸업할 수 있도록 교과 및 비교과에서의 경험 학습을 제공해야 하며, 경험 학습에는 교내에서 수행하는 캡스톤디자인과 산업체에서 수행하는 현장실습 등이 있다. 특히 2021년 하반기부터 도입된 표준현장실습제도의 시행으로 산업체의 단기(4주) 및 중기현장실습(8주) 참여 감소현상은 학생들이 실무경험을 쌓을 기회를 더욱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애로기술을 해결하는 캡스톤디자인과 현장실습을 결합한 산업체 참여형 캡스톤디자인과 현장실습 연계 모형을 제안한다. 참여 학생들은 캡스톤디자인 과정에서 기업애로기술의 해결책을 찾고 현장실습 기간 동안 해결책에 대한 시제품제작을 진행한다. 어려운 난제가 있을 경우 전담 교수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연계 모형이 경북 Y대 전자공학과 사례의 운영을 통해 대학과 산업체가 상생하는 산학협력 교육의 하나의 좋은 모형이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versities should provide experiential learning in subject and non-course subjects so that students can graduate with job competency related to their major and the experiential learning includes capstone design implemented on campus and field training conducted by companies. In particular, the dec...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8)

  1. W. S. Kim, "Great transition to student-centered education,"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23266, February 7, 2022. 

  2. S. Seymour and S. Lopez (Gallup-Purdue Index), "'Big six' college experiences linked to life preparedness," https://news.gallup.com/poll/182306/big-six-collegeexperiences-linked-life-preparedness.aspx?versionprint, April 8, 2015. 

  3. K. Y. Om and C. H. Oh,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KOREATECH IPP program: focusing on the main operation of 2013,"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6, no. 1, pp. 57-64, 2014. 

  4. S. M. Lee and Y. K. Jeong, "A study on activation of cooperative employment through long-term field placement: based on Kumoh institute of technology including 3 universities case stud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1, pp. 31-39, 2017. 

  5. S. M. Lee and Y. K. Jeong, "A study on global field placement model co-working with local partner university: based on kumoh institute of technology case stud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8, no. 2, pp. 129- 136, 2016. 

  6. H. W. Lee, S. H. Kim, K. Park, and J. Y. Kim,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program outcomes based on capstone design cours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6, pp. 143-151, 2010. 

  7. M. S. Huh and J. Lee, "Effects of capstone design education in Korea: a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1, no. 4, pp. 331-346, 2021. 

  8. S. H. Park, J. Y. Jung, Y. H. Ryu, and S. O. Kim,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activity support model for capstone design to creative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0, no. 2, pp. 184-200,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