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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실태 및 정책 과제
The Current Status of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s in Korean Universities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Government Poli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493 - 500  

장후은 (경상대학교 산학협력정책연구소) ,  허선영 (경상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BK21PLUS) ,  이종호 (경상대학교 지리교육과, 산학협력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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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은 이론 중심의 대학교육과 실무능력을 중시하는 산업체 수요와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취업률을 제고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현장실습은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교육부에 의해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이 제정되어 현장실습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여건도 마련되었다. 이제는 현장실습의 내실화 및 질적 도약이 필요한 시점으로, 인재 육성을 위한 대학 현장실습의 자립적 운영 및 지속가능성 확보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전국 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실태 조사를 통해 대학의 현장실습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현장실습의 안정적인 제도적 정착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실태조사의 분석 결과, 현장실습의 실효성이 낮은 단기 위주의 현장실습이 중심이 되고 있고, 내실 있는 현장실습 운영을 위한 대학의 조직 역량이나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역량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 현장실습은 전공 관련 현장에서 직무역량 제고를 위해 운영되는 학사과정의 한 부분이므로, 학생들의 실습기간에도 대학의 엄격하고 체계적인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 특히 12주 이상의 장기 현장실습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양질의 현장실습 기회 부여와 체계적인 지도 관리를 통한 현장실습의 질 관리를 통해 참여 학생과 기업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operative education and internships are generally treated as an alternative way to increase the employment rate by resolving the mismatch between college education and the industrial needs of the job specification.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on Korean universities, this study examined the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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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기존 연구들을 종합하여 볼 때, 대학 현장실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제한적인 사례 연구를 통한 공통적이며 원론적인 제안 수준에만 머물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전국 대학의 전반적인 현장실습 운영 실태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대학 현장의 운영 실정을 반영한 문제점을 도출하여 정책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12주 이상의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체대학에서 15,985명으로, 4년제 대학이 11,484명, 전문대학이 4,501명이다. 이러한 장기현장실습 참여 학생 가운데, 실습기관에서 실습지원비를 수급 받은 학생과 금액에 대해 조사하였다. 운영규정에서의 실습지원비는 실습 기관이 숙식비, 교통비, 실습 수행비, 교육 장려금 등 금전으로 제공되는 지원금으로, 현물(식사, 기숙사, 통근버스 등)로 제공되는 경우는 실습지원비에 포함하지 않는다.
  • 이에 본 연구는 전국 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실태 조사·분석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지역 대학의 현장실습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를 모색하여 현장실습의 내실화 및 질적 도약을 위한 안정적인 제도적 정착을 도모하고자 한다.
  • 전국 대학 현장실습 운영 실태 조사 분석 결과, 대학 현장실습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을 크게 세 가지로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과제를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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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실습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현장실습은 이론 중심의 대학교육과 실무능력을 중시하는 산업체 수요와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취업률을 제고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현장실습은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교육부에 의해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이 제정되어 현장실습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여건도 마련되었다.
대학생 현장실습의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역할은? 한 학기 이상의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장기현장실습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학의 철저한 준비와 관리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기 때문이다. 대학에서는 실습기관에 대한 엄격한 선정, 학생에 대한 심층면담, 학생과 기업에 대한 사전교육을 철저히 하고, 학생과실습기관을 연계해주는 중간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할 것이다.
현장실습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현장실습은 이론 중심의 대학교육과 실무능력을 중시하는 산업체 수요와의 미스매치 해소를 통한 취업률 제고의 중요한 수단이다. 현장실습이 성공적으로 안착될 경우, 대학생은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 기업은 우수한 인재의 조기 확보와 고용비용·재교육 비용의 절감, 대학은 산학협력체제 구축 및 대학경쟁력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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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2014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Activity Research, Ministry of Education.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2016. 

  2. M. S. Lee, C. H. Oh, N. H. Kim, J. H. Ha, "A Case Study for Critical Success factors of US and Canadian Co-op Program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3(2), pp. 121-127, 2011. 

  3. J. S. Cho, J. H. Ha, K. Y. Om, C. H. Oh, N. H. Kim, "A Case Study of Asian Colleges's Co-op Program for Successful Operations of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5(1), pp. 73-79, 2013. 

  4. J. H. Lee, M. S. Chae, H. E. Jang, "The Characteristics and Policy Implications of Co-operative Education in a Regional Public University: The Case of Central Washington University, US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21(4), pp. 639-648, 2015. 

  5. W. Y. Lee, S. H. Cho, J. S. Seol, D. S. Son, "A Study on Managing Industrial Professional Practice(IPP) at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4(1), pp. 99-107, 2012. 

  6. C. H. Oh, J. H. Ha, N. H. Kim, J. S. Cho, K. Y. Om,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4(2), pp. 110-1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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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 H. Oh, K. Y. Om,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 for Co-op Programs in Universities: Focused on the Case of KOREATECH",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Special, 32(4), pp. 155-173, 2015. DOI: https://doi.org/10.7737/KMSR.2015.32.4.155 

  9. S. S. Choi, "A Study on the effective strategy of "How to activate Field Training Internships" : Focused on LINC Business of A University in Chung cheong Region, Korean review of management consulting, 6(1), pp. 151-175, 2015. 

  10. K. W. Park, I. S. Park, "A Study on the improvement through the present state analysis of the industry field trai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2), pp. 97-101, 2016. DOI: https://doi.org/10.18108/jeer.2016.19.2.97 

  11. J. Y. Han, J. H. Bang, "Development of a Model for Management System in Internships or Field Trai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7(3), pp. 42-50, 2014. DOI: https://doi.org/10.18108/jeer.2014.17.3.42 

  12. J. Y. Han, J. H. Bang, "Development of Pre-training Program for Internship or Field Training for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4), pp. 3-12, 2015. DOI: https://doi.org/10.18108/jeer.2015.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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