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Active Learning Classroom과 고정식 강의실에서의 플립러닝 비교 사례연구
A Comparative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in Active Learning Classroom vs. Fixed Classroo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2, 2022년, pp.295 - 303  

이상은 (성균관대학교 교육개발센터) ,  송봉식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 공학교육에 플립러닝Active Learning Classroom(ALC)에 적용한 사례와 고정식 강의실에 적용한 사례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ALC 플립러닝과 고정식 강의실 플립러닝 사례 간에 사전학습, 학업성취, 수업만족도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ALC 플립러닝이 고정식 강의실 플립러닝에 비해 사전학습 영상강의 시청을 더 많이 하였고, 중간시험 점수는 낮으나 기말시험 점수는 더 높았다. 또한 수업 요인, 교수자 요인, 전반적 만족도 문항으로 수업만족도를 확인한 결과, ALC 플립러닝이 고정식 강의실 플립러닝에 비해 모든 요인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본 사례연구는 플립러닝 강의실 환경으로서 학습자중심의 수업에 용이하도록 구축한 학습공간인 ALC 환경이 강의실에서 학생 중심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는 플립러닝에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two cases in which flipped learning is applied in the active learning classroom (ALC) and fixed classroom of advanced engineering education. To this end, the difference in pre-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between ALC and fixed classroom flipped learning ...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2)

  1. Bishop, Jacob, and Matthew A. Verleger,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2013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2013. 

  2. K. Chang and M. Park, "Research on effective learning space using for blended PB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7, no. 2, pp. 207- 232, 2007. 

  3. S. E. Lee, T. Park, and H. J. Han,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needs for developing smart lerning spac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27, no. 5, pp. 13-23, 2020. 

  4. S. H. Lee and E. H. Kim, "Study on improvement of flipped learning-based engineering course: Focused on engineering course cases at c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22, no. 2, pp. 3-15. 2019. 

  5. M. Stains et al., "Anatomy of STEM teaching in North American universities," Science, vol. 359, no. 6383, pp. 1468-1470, 2018. 

  6. C. G. Kang, "Case study on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flipped learning and e-learning of control cour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 vol. 6, no. 1, pp. 17-25, 2018. 

  7. E. G. Kim,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database cour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4, pp. 847-856. 2016. 

  8. J. H. Yoo, "Case study of flipped-learning on a signal processing clas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2, pp. 125-132, 2017. 

  9. S. H. Yoon,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to solid mechanics in college of engineer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22, no. 3, pp. 68-77, 2019. 

  10. J. Y. Huh and S. M. Han, "Case study of flipped-learning on a basic engineering practice".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8, no. 2, pp. 83-89, 2016. 

  11. K. H. Rim, and J. H. An, "Design of flipped learning with strategic questioning to improve student's problemsolving competency in engineering,"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8, no. 2, pp. 75-81, 2016. 

  12. J. Y. Lim and S. Y. Kim, "Applying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to flipped classroom in engineering education: model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22, no. 1, pp. 39-47, 2019. 

  13. S. J. Jang. "Design of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 in algorithm theory subject us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5, pp. 1042-1048, 2017. 

  14. J. B. Choi and E. G. Kim.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8, no. 2, pp. 77-88, 2015. 

  15. C. G. Kang. "Case study on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flipped learning and e-learning of control course," Trans. Korean Soc. Mech. Eng. C, vol. 6, no. 1, pp. 17-25, 2018. 

  16. K. U. Choi and W. S. Shin, "An analysis of the classroom environment perceived by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 18, no. 6, pp. 15-23, 2011. 

  17. R. J. Beichner, "The student-centered activities for large enrollment undergraduate programs (SCALE-UP) project," Research-based Reform of University Physics, vol. 1, no. 1, pp. 2-39, 2007. 

  18. J. J. Gibson,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 classic edition," Psychology Press, 2014. 

  19. S. Y. Kim, "Affordance design for learning environment based on STEAM design process - focused on Norman's perceived affordance design theory - ," Design Convergence Study, vol. 15, no. 5, pp. 105-118, 2016. 

  20. J. J. Gibson, "The theory of affordances," Hilldale, USA, vol. 1, no. 2, pp. 67-82, 1977. 

  21. J. H. Kim, "A study on application method of the affordance for improvement of user satisfaction in user experience design,"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 39, pp. 67-78, 2012. 

  22. E. L. Park and B. K. Choi, "Transformation of classroom spaces: Traditional versus active learning classroom in colleges," Higher Education, vol. 68, no. 5, pp. 749-771,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