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디지털 신기술 분야 직업훈련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Vocational Training Program in Digital New Technology of Government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2, 2022년, pp.405 - 411  

이우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김국원 (순천향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대응 디지털 신기술 직업훈련의 대표적인 정부사업인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은 시행 후 3년만에 훈련 운영기관은 7.1배, 훈련과정 프로그램은 8.5배 증가하는 등 급격히 확대되고 있으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수도권에 집중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유훈련모델을 제시한다. 이 모델은 지역의 열악한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체계적 구성과 운영으로 디지털 신기술에 대응하고 교육훈련의 내실화와 신뢰성을 높이는 방안이다. 지역별로 디지털 신기술 관련 강사, 교육훈련 콘텐츠, 교육훈련 인프라 등 여러 훈련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자원을 공동 활용하는 컨소시엄 형태의 공유 협력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급격히 발전하는 디지털 신기술 교육훈련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훈련 인증평가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K-Digital Training program, which is a representative government project of vocational training for new digital technologies in respons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analyzed and an improvement model is suggested. The K-Digital training project is rapidly expanding, with the n...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2)

  1.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 -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6. 

  2. B. Trilling and C. Fadel,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John Wiley & Sons, 2009. 

  3. R.M. Golinkoff and K. Hirsh-Pasek, The Best Education to Create Future Talent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riginal Title - Becoming Brilliant: What Science Tells Us About Raising Successful Children), Yemoon Archive, 2017. 

  4. J. B. Ahn, "Changes in the educational paradigm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edia and Education, vol. 7, no. 1, pp. 21-34, 2017. 

  5.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raining System Reorganization Plan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2016. 

  6. Y. C. Song, "Policy suggestion: the training strategy of professional standard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Journal of Korea Public Management, vol. 31, no. 3, pp. 195-217, 2017. 

  7. H. J. Kang and D. Y. Cho, "A delphi study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directions and tasks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19, no. 4, pp. 1-34, 2017. 

  8. J. Y. Lim and J. E. Kwon, "A case study of the leader education and training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10, pp. 339- 349, 2018. 

  9. Korean Government, Collaboration Budget for New Technology Human Resource Development, December 2021. 

  10. HRD-Net, https://www.hrd.go.kr/. 

  11. S. Jeong and M. Lee, "Comparison of the effect size of labor market performance of vocational training for the unemployed: focusing on new technologies, infrastructure & strategy, and general occupational training," Proceedings of the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1, pp. 326-329, 2021. 

  12. Ministry of Education's Higher Education Policy Office, "Announcement of the 'Digital New Technology Talent Training Innovation Sharing University' Basic Plan,"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