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메타인지 기반의 온라인 학습 도구 웹사이트 구축
Development of Metacognitive-Based Online Learning Tools Website for Effective Learning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4 no.2, 2022년, pp.351 - 359  

이현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빈기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은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문일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들의 효율적인 학습을 돕는 온라인 학습 도구 애플리케이션을 웹사이트로 제공하고자 한다. 인출, 체계화, 메타인지, 이 세 가지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효율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며, 본 웹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는 플래시 카드 기반의 인출 학습법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이때, 합성 패턴(Composite Pattern)을 사용하여 플래시 카드를 Directory-File System과 유사한 형태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한다. 학습자는 플래시 카드를 마인드맵으로 변환하여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진행도에 따라 마인드맵의 색상이 달라지며, 학습자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 지 색상을 통해 쉽게 인지할 수 있다. 이때, 학습진행도를 판단하고 예측하는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딥 러닝 모델 구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is app is an online learning tool web application that helps learners learn efficiently. It discusses how learners can improve their learning efficiency in these three aspects: retrieval practice, systematization, metacognition. Through this web service, learners can proceed with le...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0)

  1. H. J.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pp for secondary english teacher recruitment exams: based on brain memory and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22, pp. 233-251, 2022. 

  2. P. C. Brown, H. L. Roediger, and M. A. McDaniel, Make It Stick: The Science of Successful Learning, Belknap Press, 2014. 

  3. G. V. D. Broek, A. Takashima, E. Segers, G. Fernandez, and L. Verhoeven, "Neural correlates of testing effects in vocabulary learning," Neuroimage, vol. 78, pp. 94-102, 2013. 

  4. J. Jeong, "The dunning-kruger effect of self-assessment on korean language learners' speaking ability," Journal of Language Sciences, vol. 28, no. 1, pp. 231-250, 2021. 

  5. E. Y. Kim, "The effect of retrieval practice on learning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29, no. 1, pp. 69-85, 2016. 

  6. M. S. Lee, S. J. Kim, H. R. Han, and Y. K. Kwon, "Effectiveness of mind map utilization: focusing on qualitative analysis of creative thinking, memory, and academic selfefficac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vol. 18, no. 3, pp. 5-25, 2019. 

  7. M. B. Shim and S. D. Lee, "Differences in effects of home environment, metacognition on the creative ability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 17, no. 1, pp. 27-46, 2017. 

  8. H. R. Cho,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the metacognitive strategies and their applications to the teaching and learning," M. 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7. 

  9. E. Gamma, R. Helm, and R. Johnson, "Design patterns," Addison-Wesley Professional, 1995. 

  10. S. J. Lee, D. H. Shin, and C. H.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nglish words learning system using hermann Ebbinghaus's forgetting curv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vol. 2015, no. 6, pp. 2022-2024,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