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를 위한 문제중심학습에 기반한 '소비자학' 수업 사례
A Case Study on the 'Consumer Studies' Class Using Problem-Based Learning for Prospective Home Economics Teacher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4 no.3, 2022년, pp.101 - 116  

정주원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  하오선 (동국대학교 교육혁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중심 교수방법인 문제기반학습(PBL)을 '소비자학' 교과목에 적용하는 것이다. '소비자학'을 수강하는 대학생 27명을 대상으로 경제개념 특강안과 재무컨설팅을 제안하는 2가지 PBL 문제를 개발하고 총 7주간 PBL 수업을 진행하였다. PBL 효과는 학습자들이 작성한 성찰일지, 자기평가지, 수업만족도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습자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소비자학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달성했으며, 팀원과의 협업과 소통 방식을 습득하는 경험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졌으며,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는 학습과제이행, 적극적 상호작용, 자기주도적 학습수행 능력 등 PBL 수업에 임하는 스스로를 평균 4.68로 높이 평가했으며, PBL 수업에 대한 수업만족도도 평균 4.7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교수자 및 예비교원에게 PBL 수업에 대한 유용한 정보로 제공될 것이며, 학습자중심 PBL 수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pply the problem-based learning method to a college course on 'Consumer Studies' in a teacher education program.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7 undergraduate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course. The PBL class was implemented for seven weeks using two problems: propos...

주제어

참고문헌 (28)

  1. Barrows, H. S. (1996).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ine and beyond: A brief overview. In L. Wilkerson & W. Gijselaers (Eds.), Bringing problem-based learning to higher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eries, 68 (pp. 3-11). San Francisco: Jossey-Bass. 

  2. Barrows, H. S., & Myers, A. C. (1993).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Problem 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High School, an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3. Boud, D., & Feletti, G. (1997). Changing problem-based learning [Introduction]. In D. Boud & G. Feletti (Eds.), The challenge of problem-based learning (2nd ed., pp. 1-14). London: Kogan Page. 

  4. Choi, J. I., & Chang, G. W. (2016). PBL로 수업하기 [PBL Classes]. Seoul: Hakjisa Publishing Co. 

  5. Choi, S. Y. (2022). Case study on the 'theory of home economics education' using online problem based learn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60(2), 187-209. 

  6. Delisle, R. (1997). How to us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7. Dunlap, J. (2005).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efficacy: How a capstonecourse prepares students for a profession. ETR & D, 53(1), 65-85. 

  8. George, G. (1997). The problem of solving problems. Technology Directions, 57(3), 21-24. 

  9. Gijbels, D., Dochy, F., Van den Bossche, P., & Segers, M. (2005).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 meta-analysis from the angle of assessmen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1), 27-61. 

  10. Ha, O. S. (2021). An exploration of university professors' experience in process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BL problem: Focusing on difficulties and demand for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11. Ha, O. S., & Jung, J. W. (2021).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university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self-efficacy.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9(5), 73-93. 

  12. IMSA. (1999). Comparing PBL and traditional methods [Online]. Retrieved from https://www2.imsa.edu/?sComparing+PBL+and+traditional+methods&submitSearch 

  13. Ju, S. E. (2019). A study on applying active-learning to a course entitled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prospective Home Economics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6), 1025-1052. 

  14. Kang, I. A., & Jung, E. S. (2009). The reexamination of educational implications of reflective journal: A university class cas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93-117. 

  15. Kang, I. A., Jung, J. H., & Jung, D. Y. (2007). PBL 수업을 위한 길라잡이 - PBL의 실천적 이해 [A guide for PBL classes - Practical understanding of PBL]. Seoul: Moonumsa Publishing Co. 

  16. Kim, J. A., & Lee, S. Y. (2019). Effects and class case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cultural understanding of world foo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3), 431-447. 

  17. Kim, J. Y., Lee, M. G., Choi, I. S., Bae, H. S., Yu, G. B., & Park, I. S. (2021). OECD education 2030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우리나라 교사의 역량 개발 방향 탐색: 학생 주도성 및 협력적 주도성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directions of Korean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based on the OECD education 2030 framework : Focusing on student agency and co-agency] (research paper CRC 2021-5). Chungbuk: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8. Kim, K. A., & Park, M. S. (2014). Model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lass design for family and resource management using problem-based learning: Focusing on case study of "leisure culture and life management" clas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6), 669-682. 

  19. Kim, M. J. (2001). A study about the process of web-based problem-based learning for pre-teach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 Lee, H. A. (2020). A case study on activating the learner-centered instructions in a university : Focused on the project effectiveness of the 'diversification of teaching mode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4), 893-916. 

  21. OECD. (2019). Learning Compass 2030: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teaching-and-learning/learning/learning-compass-2030/OECD_Learning_Compass_2030_concept_note.pdf 

  22. Park, J. Y., & Woo, A. J. (2017). A meta-analysis on the learning effects in problem based learning (PB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1), 69-93. 

  23. Park, M. J. (2010). An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8(2), 225-253. 

  24. Rhee, K. C., Yeo, J. S., Choe, H. C., Kim, R. D., & Rha, J. Y. (2007). Retrospect and prospects on consumer science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8(4), 93-111. 

  25. Shin, H. W., & Kim, H. R. (2016). Effects and class case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understanding fash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3), 33-45. 

  26. Shin, H. W., & Rhee, J. U. (2016). Case study of PBL applied field trip in the national folk museum on teaching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4), 97-109. 

  27. Wang, S. S. (2016).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ed with the future social change: Focusing on the new recognition of the characteristic as the subjects for life and happines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3), 17-32. 

  28. Yu, N. S. (2015). A study 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to a course entitled 'teaching practice' for prospective home economics teache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4), 1-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