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alysis of Descriptive Lectures Evaluation using Text Mining: Comparative analysis pre and post COVID-19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10, 2022년, pp.211 - 222  

Lee, Sang-Chul (Dept. of G2 Big Data Management, Gangseo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강의평가를 비교 분석하여,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학수업에서 고려해야 되는 사항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A대학의 4개년도 자료를 이용하였고, 코로나 이전은 2018년~2019년까지, 코로나 이후는 2020년~2021년까지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교양의 경우에는 "과제"가 코로나 이전과 이후와 상관없이 빈도 및 연결중심성(DC)이 가장 가장 높은 단어로 나타났으나, 전공에서는 "이해"가 가장 중요한 단어로 나타났다. 에코 네트워크의 분석결과, "동영상" 및 "비대면수업"의 경우에는 어렵다고 느끼고 있으며,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코로나 이후의 교양 수업에서는 과제에 대한 비중을 낮추고,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전공의 경우에는 비대면 수업보다는 대면수업으로 운영하고, 동영상도 어렵지 않게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dicate the direction of the future university classes in the post-COVID era, comparing and analyzing lecture evaluation of pre and post COVID-19. To this end, 4 yeard data were used from 2018 to 2019 for pre COVID-19 and form 2020 to 2021 data for post COVID-19. The...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이후에 대학 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강의평가를 분석하여 코로나 이후에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서술형 강의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학 수업에서 고려해야 되는 사항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개선점을 찾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이후에 대학 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강의평가를 분석하여 코로나 이후에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서술형 강의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학 수업에서 고려해야 되는 사항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개선점을 찾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S. C. Lee, S. Y. Kim and S. H. Park, "An early assessment on Korean universities' response to COVID-19: A case of KNU's untact class evalu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20, pp.993-1019, 2020. DOI:10.22251/jlcci.2020.20.20.993 

  2. S. A. Shin, O. B. Kim, J. I. Park, E. J. Kim and T. W. Chung, "Exploring the Direction of University Lectures in the Post-Corona Era : Focused on Analysis of Mid-semester Lecture Evaluation Data Mining and Semantic-network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6, No. 5, pp.195-228, 2020. DOI:10.24159/joec.2020.26.5.195 

  3. H. H. Lee, S. S. Lee, S. S. Lee and E. J. Kim,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Descriptive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28, No. 2, pp.237-262, 2018. DOI: dx.doi.org/10.21024/pnuedi.28.2.201806.237 

  4. J. H. Shin, "Analysis of Student Response Status and Characters of Descriptive Course Evaluation. Focus on a A University Cas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0, No. 3. pp.61-81, 2019. DOI: 10.18612/cnujes.2019.40.3.61 

  5. J. H. Shin, J. W. Choi, "Text mining Analysis of ollege Students' Descriptive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16, pp.77-99, Aug.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16.77 

  6. H. D. Lee, M. W. Nam, "Better Class's Characteristics by Major Field based on the Analysis of Text Mining from College Course Evaluation Subjective Results," 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0, No.2, Jul. 2018. DOI: dx.doi.org/10.15409/riece. 2018.20.2.2 

  7. M. H. Kwak, H. R. Min, M. R. Kim, "Analysis of tudents' Open-Ended Course Evaluation Using Topic Model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 Vol.20, No.2, pp.491-522, Jun. 2019. DOI: dx.doi.org/10.15753/aje.2019.06.20.2.491 

  8. E. Y. Kim, "A Study on Students' Perception of 'University Classes' through Autonomous Descriptive Lecture Evalu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7, No.2, pp.217-238, 2021. DOI: 10.24159/joec.2021.27.2.217 

  9. J. M. Kim, J, S. Cheong and H. B. Jeong, "University Narrative Lecture Evaluation Status and Network Analysis: A case Study of S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15, pp.149-164, 2021. DOI: 10.22251/jlcci.2021.21.15.149 

  10. G. J. Park, "Analysis of the Contents of Each Department for The Descriptive Lecture Evaluation Resul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3, No. 1, pp.428-435, 2022. DOI: 10.5762/KAIS.2022.23.1.428 

  11. J. G. Jee, "Using Text Analytics to Analyze Students' Open-Ended Evaluation of Teaching,"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Vol. 10, No. 1, pp.71-80, 2022. DOI: 10.22716/sckt.2022.10.1.008 

  12. S. I. Han, "Analysis of Students' Written Comments on University Teach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1, NO. 3, pp.359-378, 2003. 

  13. K. B. Cohen and L. Hunter, "Getting started in text mining," PLoS Computational Biology," Vol.4, No.1, e20, 2008. DOI:10.1371/journal.pcbi.0040020 

  14. H. An and M. Park, "Approaching fashion design trend applications using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Fashion and Texiles, Vol.7, No.34, 2020. DOI: 10.1186/s40691-020-00221-w 

  15. P. Drieger, "Semantic network analysis as a method for visual text analytic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79, pp.4-17, 2013. DOI: 10.1016/j.sbspro.2013.05.053 

  16. U. Brandes and T. Erlebach, Network analysis: Methodological foundations, Springer, 2005. 

  17. S. Wasserman and K. Faust,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Vol.8),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18. K. Y. Kwahk, Social Network Analysis, Chungram book, 2014. 

  19. https://www.r-project.org/ 

  20. https://www.tidymodels.org 

  21. https://CRAN.R-project.org/packageKoNLP 

  22. K. C. Park and H. K. Kim, "Analysis of Seasonal Importance of Construction Hazards Using Text Mining,"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Vol. 41, No. 3, pp.305-316, 2021, DOI: 10.12652/Ksce.2021.41.3.0305 

  23. Y. Y. Koo, D. H. Park, J. J. Kim, Y. H. Park and C. K. Ko, "Meta-analysis of course selection data of the university graduates revealed the problems of course structur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3, No. 2, PP.369~396, 2019. 

  24. H. J. Yoon and D. M. Bang,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educational needs for key competencies in curriculum of major subject and liberal ar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7, pp.77-99, 2015. 

  25. H. J. Lee, I. W. Park and G. Y. Yun, "A Study on College Student's Course Selecting Standards: Focusing on electives and major course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23, No. 4, pp.79-99, 2017. DOI: 10.29318/KER.23.4.4 

  26. M. G. Choi, "Student's perception of 'Good instruction' of major and liberal arts subjec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0, No. 3, PP.325~348. 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