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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Realistic 360 Degree Panorama Webtoon-Metaverse Servi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10, 2022년, pp.147 - 153  

Lee, Byong-Kwon (School of media contents, Seowon University) ,  Jung, Doo-Yong (Dept. of Image Design, Korea of Media Art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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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다양한 형태의 메타버스 서비스 솔루션(제페토, 로블록스,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이 제작되고 서비스되고 있다. 메타버스 서비스는 360 파노라마 형태의 월드 기반에 3D 오브젝트를 배치해 구성한 솔루션이 대부분으로 게이미피케이션 형태로 구성된다. 하지만, 메타버스 형태의 웹툰 서비스는 구현 및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2D 평면이미지 형태의 웹툰을 3차원 공간에서 구현하는 방법과 실감형 360도 파노라마 웹툰 메타버스 서비스에 관해 연구했다. 연구 및 분석 과정은 웹툰 제작을 위한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및 설계작업, 제작된 이미지를 360도 형태로 변환하기 위한 파노라마 이미지 생성, 메타버스 공간에서 전-방향(all directional)을 보기 위한 360웹툰 콘텐츠 제작과정을 연구했다. 또한, 가상현실 기반의 웹툰을 감상할 수 있도록 쉐이딩 및 메트리얼 작업 방법을 제시했다. 현재 불모지로 여겨지는 웹툰 메타버스 분야에 초석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metaverse service is a gamification type of metaverse solution composed by placing 3D objects on a 360 panoramic world base. However, the metaverse webtoon service is lacking in implementation and research. In this study, a method for realizing a 2D flat image form in a 3D space and a re...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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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의 구성은 2절에서 관련 연구를 3절에서는 웹툰 360도 큐브형 메타버스를 4절에서는 실험 및 고찰을 5절에서는 결론을 맺는다. 본 논문은 메타버스의 다양한 서비스 중 웹툰 형태의 솔루션이 없는 상황을 고려해 웹툰도 메타버스 분야에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는 것을 연구했으며, 실험 및 고찰에서는 웹툰 형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누구나 쉽게 서비스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 본 연구에서는 2D 형태로 제작되는 웹툰을 메타버스에 적용하기 위한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를 제작해 360도 메타버스 공간에 배치했다.
  • 연구에서 제작된 웹툰 역시 NFT 형태의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콘텐츠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에서는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분석 및 웹툰 기반의 메타버스 솔루션 제작방법을 연구했다. 연구결과로 3D콘텐츠 위주의 메타버스 콘텐츠를 2D 형태의 웹툰도 360도 파노라마 제작해 가상환경에서도 웹툰을 제작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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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Wikipedia, Metaverse, https://ko.wikipedia.org. 

  2. Snow Crash, "Metaverse Avatar", Novel, 06. 15. 2021. 

  3. P. Hui, "Keynote Speaker: The Hitchhiker's Guide to the Metaverse," 2022 IEEE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and 3D User Interfaces Abstracts and Workshops (VRW), 2022, pp. 203-203, doi: 10.1109/VRW55335.2022.00049. 

  4. F. Khan, R. Kothari, M. Patel and N. Banoth, "Enhancing Non-Fungible Tokens for the Evolution of Blockchain Technology," 202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stainable Computing and Data Communication Systems (ICSCDS), 2022, pp. 1148-1153, doi: 10.1109/ICSCDS53736.2022.9760849. 

  5. J. Terrace, E. Cheslack-Postava, P. Levis and M. J. Freedman, "Unsupervised Conversion of 3D Models for Interactive Metaverses," 2012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2012, pp. 902-907, doi: 10.1109/ICME.2012.186. 

  6. T. Teo, G. A. Lee, M. Billinghurst and M. Adcock, "Merging Live and Static 360 Panoramas Inside a 3D Scene for Mixed Reality Remote Collaboration," 2019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Adjunct (ISMAR-Adjunct), 2019, pp. 22-25, doi: 10.1109/ISMAR-Adjunct.2019.00021. 

  7. D. Kim, S. -H. Lee, S. V. Jadhav and S. Lee, "Content-based webtoon fingerprint method," 2016 Asia-Pacific Signal and Information Processing Association Annual Summit and Conference (APSIPA), 2016, pp. 1-4, doi: 10.1109/APSIPA.2016. 7820805. 

  8. Y. Xue-Wen, "Cartoon Material Annotation and Retrieval System for Web-Interactive-Service Cartoon Making," 2015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Computation Technology and Automation (ICICTA), 2015, pp. 265-268, doi: 10.1109/ICICTA.2015.74. 

  9. W. J. Wolfe, D. Mathis, C. W. Sklair and M. Magee, "The perspective view of three points," i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3, no. 1, pp. 66-73, Jan. 1991, doi: 10.1109/34.67632. 

  10. M. Zhu and X. Yu, "Multi-Feature Fusion Algorithm in VR Panoramic Image Detail Enhancement Processing," in IEEE Access, vol. 8, pp. 142055-142064, 2020, doi: 10.1109/ACCESS.2020.3011751. 

  11. Y. Fan, Y. Jin, Z. Meng and X. Zeng, "Pixels and Panoramas: An Enhanced Cubic Mapping Scheme for Video\/Image-Based Virtual-Reality Scenes," in IEEE Consumer Electronics Magazine, vol. 8, no. 2, pp. 44-49, March 2019, doi: 10.1109/MCE.2018.288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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