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관계성 향상을 위한 기독 청년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Christian Youth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Relationship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1, 2022년, pp.121 - 154  

박은혜 (성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년 시기의 주요 발달과제인 관계성 형성 및 향상을 위해 청년기와 관계성에 대해 발달심리학적, 대학교육, 신앙 및 영성적 측면에서 정리하고, 기독 청년교육 방안을 교육의 요소별로 제시하고자 함이다. 관계성은 다른 사람과 공동체에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관심을 주고 받는다는 느낌을 가지며,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며,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때 형성되는 것이다. 이는 기술 또는 기교가 아니라 삶의 태도와 가치와 관련된 것으로 지속적인 배움과 훈련이 필요하다. 청년기의 여러 발달과제들은 관계적인 측면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관계성은 청년 초기 대학생활의 만족도, 대학생활 적응, 인성, 진로결정 등의 청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인간의 실존과 신앙은 관계를 통해 규정되고 형성되기 때문에 신앙적인 측면에서도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삶의 의미와 내면적인 성장을 위한 영성 발달도 공동체와 타인과의 관계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학습자 및 교육환경 측면에서 관계에 대한 욕구를 가진 학습자 이해, 관계성 욕구 충족에 있어서 방해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 살아가고 있는 세대 이해, 그리고 청년들의 관계성이 일어나는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교사 측면에서는 촉진자, 안내자, 관리자, 멘토 등의 역할로의 변화를 제안하였다. 교육목적 및 내용 측면에서는 관계를 위한 가르침이 궁극적 목적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교육내용을 세 가지 관계의 유형과 각 유형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내용을 제시하였다. 교육방법 측면에서는 상호작용을 일으키기 위한 소통과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자 중심의 집단학습 방법을 관계의 내용과 인지적, 정서적, 행위적 차원에 따라, 다른 교육의 요소들을 고려하여 선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육의 결과 및 평가 측면에서는 교육계획 단계 시 고려했던 것들이 실제 교육에 효과적으로 수행되었는지 확인, 다양한 평가 방법과 다각적인 측면의 평가, 평가 결과의 구체적 적용을 위한 정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mmarize the relationship between youth in terms of developmental psychology, university education, faith, and spirituality in order to form and improve relationships, which are major developmental tasks of youth, and to suggest Christian youth education by the elements of educatio...

주제어

참고문헌 (56)

  1. Kwon, S. M. (2006). Psychology of human relationships for young adults. Seoul: Hakjisa. 

  2. Kwon, S. M. (2008). Pos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3. Kwak, S. K. (2020.9.22). 490,000 SAT this year, 60,000 fewer than the university's quota. The Chosunilbo. 

  4. Kwak, S. K., & Park, S. M. (2021.3.15). Collapsing local university, 18 places with 200 or more undercapacity. The Chosunilbo 

  5. Kim, K. Y. (2012). Spiritual educational tasks for the young adult in the Korean protestantism.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0, 199-224. 

  6. Kim, S. H. (2012). Christian ethical practices in the theological understanding of triune relationships between God, human being and nature. Faith and Learning, 17(2), 39-66. 

  7. Kim, A, Y. (2010). Academic Motivation: Theoretical Research and Application. Seoul: Hakjisa. 

  8. Kim, A, S., & Yoon, J. (1997). Youth conflict and self-understanding. Seoul: Joongang Jeoksung Publishing. 

  9. Kim, Y. S., & Yoo, S. H.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mental health and life stress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department of dental laboratory technology and dental hygien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35(4), 405-414. 

  10. Kim, E. Y. (2007). Korean college students' career indecision in relation to their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4), 1079-1100. 

  11. Kim, J. H. (2015). Wholistic teaching for Christian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Seoul: Handl Publishing Company. 

  12. Kim H. N., Kim J. E., Jo, S. H., Park, Y. J., Lee, S. J., Ma, S. R., & Song, B. K. (2020). Combined study of relationship among parents, friend, professor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for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 89-96. 

  13. Park, N. I., Jeong, J. Y., Jin, B. S. (2017). University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 and university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21(6), 131-151. 

  14. Park, S. Y., & Kwon, S. M. (2012). Search of the source and structure of meaning in life and the development of the multidimensional meaning in life scale: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2), 199-224. 

  15. Park, Y. S. (2015). The relationships among basic psychological needs, selfencouragement,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of junior college students. Chungbuk University Master Dissertation. 

  16. Park, E. H. (2016). A study of application of intrinsic motivationto promote commitment of church school teachers.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51, 1-28. 

  17. Paik, E. M. (2013). Christian education for adult's mature relationships from the perspective of process theology.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33, 299-327. 

  18. Song, J. Y. (2017). Interpersonal relation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Freshmen'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8(12), 225-345. 

  19. Song, H. J. (2016). Study on developing inventory of students satisfaction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8), 556-567. 

  20. Shin, M. H., Seo, E. H., Song, S. J., Kim, E. K., Won, Y. S., Noh, W, K., Kim, J. M., Kang, S. Y., & Lim, H. K. (2013).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21. Shin, S. B.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attachment to God among students in a Christian private university in S. Korea.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43, 293-318. 

  22. Yoo, Y. S. (2919). Individuality and relationship of university freshman on college life 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4), 272-281. 

  23. Lee, D. Y., & Kim, D. W. (2018). The effect of the Gestalt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 (GRIP) on empathic abilitie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stalt Counseling, 8(1), 77-88. 

  24. Lee, M. G. (2019). The two phases of faith in Kirerkegaard's thought faith as relationship and faith as religious belief.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92, 286-308. 

  25. Lee, M. S., & Lee, Y. So.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relationship promotion program(RPP)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1), 397-412. 

  26. Lee, S. J. (2018). Self-differentiation, personal relations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 Korean Journal of Correctional Counseling, 3(2), 63-81. 

  27. Lee, S. J. (211).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the autonomy, relatedness, competence, academic achievement, emotional-adjust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4), 903-926. 

  28. Lee, J. K., & Kim, J, K. (202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relatedness and participation in school activitie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3(5), 84-91. 

  29. Rhee, E. S. (2015). Concepts and assessments of spiritual growth in higher education,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2, 201-239. 

  30. Lee, J. K. (202). Problems and alternatives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n churches in the 21st century.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4, 81-107. 

  31. Lim, Y. H., & Lee, Y. S (2019). Exploring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of first-year students living on campus: Focusing on their relationship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8, 111-131. 

  32. Jang, H. S. (2000). Adolescent Psychology. Seoul: Hakjisa. 

  33. Chung, M. K. (2019).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relatedness,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9(1), 65-81. 

  34. Jeong, S. J., & Cho, H. J. (2013).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 being of college students in student counseling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s Annual Conference, 1, 265. 

  35. Jeong, O. B. (2015). An understanding of youth development. Seoul: Hakjisa. 

  36. Jeong, E. I. (2011). Effects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self-growth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Focu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3(4), 687-712. 

  37. Jeong, J. Y., & Park, N. I. (2021). Professor-student public relationships and the likelihood of the students leaving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32(6), 73-95. 

  38. Jeong, H. H. (202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perceived relatedness, online self-regulated learning, perceived learning gains, and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classes in university.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12(1), 47-73. 

  39. Jin, Y. H. (2020).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apital on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Moderate effect of relationship-. The Journal of Policy Development, 20(1), 101-128. 

  40. Hwang, S. J. (2019). A proposal of statistical technique for consulting method of college competitiveness review due to reduced enrollment resources: Focusing on the universities in Busan area.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19(2), 245-252. 

  41. Arnett, J. (2000). Emerging adulthood: A theory of development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American Psychologist, 55, 469-80. 

  42. Arnett, J. (2004). Emerging adulthood: the winding road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New York: Oxford. 

  43. Atkinson, J. (1964).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Princeton, NJ: Van Nostrand. 

  44. Baumeister, R., & Learty, M.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7(3), 497-529. 

  45. Braskamp, L. (2007). Fostering religious and spiritual development of students during colleges. San Francisco, CA: Jowwey-Bass. 

  46. Erikson, E. (1968). Identity: Youth & crisis. New York: Norton. 

  47. Fowler, J. (1981). Stages of faith: The psychology of human development and the quest for meaning. NY: Harper San Francisco. 

  48. Fowler, J. (1987). Faith development and pastoral care. Philadelphia: Fortress Press. 

  49. Habermas, R., & Issler, K. (1996). Teaching for reconciliation: Foundation and practice of Christian educational ministry. (Kim, S. U. Trans.). Seoul: Book Publishing Timothy. (original work published 1992). 

  50. Kegan, R. (1982). The evolving self: Problem and process in human developmen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51. Levinson, D. (1978). The seasons of a man's life. New York: Ballantine. 

  52. Little, S. (1983). To set one's heart:Belief and teaching in the church. (Sa, M. J. Trans.). Atlanta: John Knox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53. Moore, E. (1998). Teaching from the heart: Theology and educational method. (Jang, D. H. Trans.). Seoul: Korea Theological Research Institute. (original work published 1991). 

  54. Osmer, R. (1995). Teaching for faith: A guide for teachers of adult classes. (Sa, M. J. Trans.). Seoul: Korea Presbyterian Church Publishing Department. (original work published 1989). 

  55. Ryan, R., & Deci, E.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56. Vaillant, G. (2013). Triumphs of experience: The Man of the Harvard Grant Study. [Choi, W. S. Trans). Seoul: Book 21st Publishing Group.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