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의미지도 읽기 전략이 고등학생의 과학 텍스트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mplementing Semantic Mapping Reading Strategy in Science Class On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Text Reading Abilit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5, 2022년, pp.376 - 389  

이수진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는 과학 수업에서 의미지도 읽기 전략이 고등학생의 과학 텍스트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중소도시 소재의 과학중점학교 3학년 학생들(40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사회과학적 이슈와 화학 개념에 대한 8개의 과학 텍스트를 이용하여 의미지도 읽기 전략 수업을 적용하였다. 의미지도 읽기 전략이 과학 텍스트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사전·사후 과학 읽기 능력 검사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의미지도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과학 읽기 능력 검사 점수의 평균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읽기 과제를 해결하기 전에 의미지도를 그리는 것은 학생들이 텍스트에서 정보를 찾고, 의미를 추론하는 것에 효과가 나타났다. 학생들 역시 의미지도가 텍스트의 내용을 시각화하여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쉽고, 자신의 배경지식과 텍스트 내용을 연결시킬 수 있어 텍스트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mplementing semantic mapping reading strategy in the science class on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text reading ability. 3rd grade students of science core high school in a small and medium-sized c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for a sem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의미지도 읽기 전략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텍스트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지도 읽기 전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의미지도를 과학 텍스트 읽기 전략으로 활용하여 고등학교 과학 융합 교과에서 8개 주제에 대한 과학 텍스트 읽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텍스트의 구조화와 연결을 강조한 의미지도를 전략으로 이용하여 고등학생의 과학 텍스트 읽기 능력이 향상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의미지도 읽기 전략을 사용하기 전과 후에 과학 읽기 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읽기 능력 변화를 살펴보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과학 텍스트 읽기 전략으로 의미지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 이 연구의 결과는 의미지도가 효과적인 과학 텍스트 읽기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 시간에 과학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한 읽기 전략으로 의미지도를 사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배경지식을 활성화시켜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구체적인 읽기 전략들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Kim, D. Institute of Distance Education 2020, 16, 1. 

  2. Lee, K.; Park, K.; Park, Y.; Kim, S.; Kim, H.; Yoon, S.; Go, J.; Kim, A. Reading Subjects and Reading the World; Pagijong Press: Seoul, 2016. 

  3. OECD. OECD Skills Outlook 2013: First Results from the Survey of Adult Skills; OECD Publishing: Paris, 2013. 

  4. Smith, M.; Dreher, M.; Mikulecky, L. Reading Research Quarterly 2000, 35, 378. 

  5. Norris, S.; Phillips, L. Science Education 2003, 87, 224. 

  6. Shin, J.; Kwon, H.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4, 18, 197. 

  7. Thomson, S.; Hillman, K.; Lisa, D.B. A Teacher's Guide to PISA Reading Literacy, 2013. 

  8. Lee, K.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707. 

  9. Choi, J. A Study on the Contents and Methods of Writing Transfer Education.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16. 

  10. Kim, M. The Association of Korean Education 2007, 75, 91. 

  11. Pearson, P.; Moje, E.; Greenleaf, C. Science 2010, 328, 459. 

  12. Hall, C. S. Synthesis of Intervention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16, 28, 1. 

  13. McFarlane, D. International Letters of Social and Humanistic Sciences 2013, 4, 35. 

  14. Yore, L.; Craig, M.; Maguire, 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8, 35, 27. 

  15. O'Toole, M. What is difficult to read, why might this be so, and what could, or should, be done about it? An overview of section two. In Missing the Meaning; Peacock, A., Cleghorn, A., Eds.; New York, Palgrave Macmillan: USA, 2004, pp. 161-178. 

  16. Osborne, J.; Sedlacek, Q.; Friend, M.; Lemmi, C. Science Scope 2016, 40, 36. 

  17. Cho, M. Language Psychology; Hakjisa Press: Seoul, 2003. 

  18. Youk, I.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Content-area Textbook Reflecting Reading Strategi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18. 

  19. Patterson, A.; Roman, D.; Friend, M.; Osborne, J.; Donovan, B.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8, 40, 291. 

  20. Park, K. Social Studies Education 2017, 56, 65. 

  21. DiCecco, Y. Graphic Organizers as an Aid Fostering Comprehension of Expository Tex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regon, Eugene 1992. 

  22. Lee, H.; Park, Y.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2019, 70, 129. 

  23. Jiang, X.; Grabe, W.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 2007, 19, 34. 

  24. Lee, G. The Association of Korean Education, National Academic Conference Collection 2005. 

  25. Kim, S. Korean Language Education 2008, 126, 123. 

  26. Schewel, R. In Strategies for Teaching Learners with Special Needs; Polloway, E. A.; Patton, J. R., Payne, J. S., Eds.; Merrill: Columbus, OH, 1989; pp. 207-254. 

  27. Usman, K.; Sri, W. English Education Journal (EEJ) 2016, 7, 46. 

  28. Lee, J. The Analysis of Cognitive Profiles of Reading Comprehension with Cognitive Diagnostic Model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6. 

  29. OECD. The PISA Assessment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and Problem Solving Knowledge and Skills; OECD Publishing: Paris, 2003b. 

  30. Lynn, M. Nursing Research 1986, 35, 382. 

  31. Dilek, Y.; Yuruk, N.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2, 70, 1531. 

  32. Zahedi, Y.; Abdi, M.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2, 69, 2273. 

  33. Kasim, U.; Wahyuni, S. English Education Journal (EEJ) 2016, 7, 46. 

  34. Denton, C.; Bryan, D.; Wexler, J.; Reed, D.; Vaughn, S. Effective Instruc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The Reading Teacher's Sourcebook. University of Texas 2007. 

  35. Im, B.; Jang, S.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2001, 7, 137. 

  36. Zaid, M. Semantic Mapping in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Forum 1995, 33, 6. 

  37. Ministry of Education. Think Literacy: Cross-Curricular Approaches, Grades 7-12; Ministry of Education: Ontario 2003. 

  38. Siriphanich, P. Using Mind Mapping Technique to Improve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of Thai EFL University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April 10th. Prince of Songkla University. 2010. 

  39. Agustina, Y.; Rochsantiningsih, D. English Teaching, 2013, 1, 23. 

  40. Kim, D. The Effects of Using Graphic Organizers and Questioning Strategies on High School Students' English Reading Abilit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11. 

  41. Jeong, G.; Yeon, J.; Min, C.; Im, J. Teaching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Gyeongjin Publishing, Seoul 2005. 

  42. Park, Y. Theory of Understanding Korean: Basic Theory of Reading Education, Bubin Publishing, Seoul 1996. 

  43. Anderson, N. The Reading Matrix 2003, 3, 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