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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기층재로 제강슬래그가 사용된 아스팔트 포장면 불량 원인 분석
Analysis of the Cause of Defects in Asphalt Pavement Using Steel Slag as Auxiliary Base Materi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0, 2022년, pp.546 - 553  

장정욱 (창원대학교 스마트그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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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원시 관내 도로 중 제강슬래그가 보조기층재로 사용된 도로에서 지속적인 포장면 크랙과 요철이 발생하여 물류운송의 불편 및 사고의 위험도가 증가하며 유지보수 예산 및 행정력 손실 등의 어려움이 있어 포장면 크랙 및 요철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3개 대상 도로에서 포장 절단 및 굴착을 실시하고 시료를 채취하여 수침 팽창시험과 X선 회절분석시험을 수행하였다. 제강슬래그의 주요 팽창원인은 CaO와 MgO의 수화반응 결과이며, CaO는 수개월 내에 수화반응이 종료되나 MgO는 소성되는 온도에 따라 반응 속도가 매우 느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X선 회절분석 시험 결과 3개 도로에서 채취된 시료의 MgO 함유량은 전체 평균 약 47%, CaO 함유량은 전체 평균 약 14%로 높은 MgO 함유량을 보였으며, MgO에 의한 느린 수화반응으로 인한 팽창이 장기적으로 도로 융기를 유발하고 그로인하여 도로 포장면에 크랙 및 요철이 발생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focused on identifying a significant cause of the pavement cracks and irregularities of roads in Changwon city which have been constructed using steel slag, an auxiliary-based material.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the cracks and irregularities yield logistics inconvenience, the 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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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동현, 진수종, 전장곤, "철강슬래그 발생 및 재활용 현황 및 전망," 콘크리트 학회지, 제24권, 제6호, pp.28-30, 2013. 

  2. 김동현, "건설자래로써 철강슬래그 재활용을 위한 법규 및 규격 현황,"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제11권, 제3호, pp.8-13, 2016. 

  3. 최설우, 저온 소성한 MgO를 함유한 콘크리트 팽창 특성,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4. 이지환, 윤보영, 추현욱, 이우진, 이창호 "수화 반응에 따른 MgO-모래혼합물의 팽창 특성 및 전단 거동 변화,"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36권, 제11호, pp.97-106, 2020. 

  5. M. Yokoyama, "Development of road materials using converter slag processed by steam aging," 鐵鋼スラグの基礎と應用硏究會中間報告, Vol.45, p.61, 1995. 

  6. 小林正, "鐵鋼スラグの鋪裝へ利用について," 第13回日本道路會議論文集, No.515, pp.213-215, 1982. 

  7. 西勝, 南方文明, 佐?康文, "實路における鐵鋼スラグ路盤材料の硬化特性について," 土木學會關西支部年次學術講演槪要, Vol.26, pp.68-69, 1988. 

  8. 水渡英昭, "スラグ資源化に關する從來硏究と課題," 鐵鋼スラグの基礎と應用 硏究會中間報告, p.7,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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