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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3콤마 애니메이션 미학의 표현적 특징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the Aesthetics of Japanese 3-Comma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0, 2022년, pp.164 - 171  

오동일 (선문대학교 역사.영상콘텐츠학부 영상스토리텔링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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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애니메이션 역사에서 고유의 애니메이션 미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테즈카 오사무가 TV 애니메이션 <철완 아톰> 시리즈를 제작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철완 아톰>을 통해 초당 8프레임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즉 '3 콤마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튜디오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와 다카하타 이사오도 3 콤마 애니메이션 기법을 기반으로 장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했을 뿐만 아니라,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대표하는 다수의 작품에 애니메이터로 참여한 이노우에 토시유키도 일본 애니메이션 미학의 본질적인 특징을 캐릭터의 인상적인 움직임을 간결하게 보여주는 3 콤마 애니메이션이라고 했다. 이처럼 3 콤마 애니메이션 기법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발전을 이끌어온 주된 미학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esthetics of Japanese animation have developed in earnest since Tezuka Osamu produced TV animation . This is because provided the aesthetic foundation of '3-comma animation' and 'limited animation techniques based on 8 frames per second. In fact, Miyazaki Hayao and Takahata Isao of Ghibli stud...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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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다흰, 임찬수, "소셜 빅데이터를 통한 국내에서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흥행 요인분석 - 「너의 이름은」과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키워드를 중심으로-," 일본문화연구, 제80호, pp.37-65,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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