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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4차 산업혁명이 공항경영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 융합 및 리더십의 조절효과
Impact of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n Airport Management System: Moderator Effect of Convergence and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6 no.5, 2022년, pp.289 - 303  

이영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정책산업연구소) ,  백정선 (인천국제공항보안(주))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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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공항운영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이 공항경영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영향 관계 간에서 융합과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데이터는 대한민국에 있는 6개 국제공항에서 Simple random sampling으로 공항운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이 공항경영시스템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융합 및 리더십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공항경영시스템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시스템으로 재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논문은 공항 연구자들에게 이론적 근거 자료와 실증연구의 방향을 제공하고 공항기업 경영자들과 공항정책 기획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채택한 국제공항에 특히 유용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verify to influence the effe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recognized by airport operators on the airport management system and the moderator effects of convergence and leadership between these influence relationships. Data collected through a survey of airport opera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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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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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변하는 국가 경쟁 환경에서 국가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공항기업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공항기업의 4차 산업혁명 정책지원과 함께 경영매커니즘 활동에 대한 투자와 공항정책을 수립하는 정부의 의사결정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한다.
  • 이 연구에서 우리는 4차 산업혁명과 공항경영시스템의 인과관계 연구를 혁신이론과 시스템이론 관점을 통해 공항 분야 연구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또한 우리는 융합이론과 리더십 이론관점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 확산과 공항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항경영시스템 재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 우리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4차 산업혁명이 공항경영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융합 및 리더십의 조절효과의 통합적 구조모형을 통해 개념적 구조 모형을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 우리는 4차 산업혁명과 공항경영시스템의 인과관계 연구를 혁신이론과 시스템이론 관점을 통해 공항 분야 연구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또한 우리는 융합이론과 리더십 이론관점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 확산과 공항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항경영시스템 재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항운영자가 인식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이 공항경영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영향 관계 간에서 융합과 리더십의 조절효과가 유의미한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우리는 융합이론과 리더십 이론관점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 확산과 공항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항경영시스템 재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 우리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4차 산업혁명이 공항경영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융합 및 리더십의 조절효과의 통합적 구조모형을 통해 개념적 구조 모형을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6개 국제공항에서 근무하는 공항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H1: 4차 산업혁명은 공항경영시스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융합은 4차 산업혁명과 공항경영시스템 간에서 조절효과가 유의할 것이다.
  • H3: 리더십은 4차 산업혁명과 공항경영시스템 간에서 조절효과가 유의할 것이다.
  • 이 연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설문조사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반응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나머지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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