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에서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딴짓이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몰입,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Other Behavior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of Department of Radiology(science) Students in Online Classes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6 no.5, 2022년, pp.611 - 618  

나길주 (목포과학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OVID-19 상황 속에서 온라인 수업을 경험한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중 이루어지는 딴짓의 정도를 확인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몰입과 학업성취도가 딴짓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함이었다. 연구방법은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연구 대상은 방사선(학)과 학생들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22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조사하여 200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을 이용하여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딴짓을 유형을 파악하고 한 후 일반적 특성, 딴짓,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몰입과 학업성취도에 대하여 기술통계, 분산분석, Pearson's 상관관계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딴짓은 '딴 생각하기', '문자하기' 순이 였으며 딴짓은 1.75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3.60점, 몰입은 3.23점, 학업성취도는 4.29점으로 나타났다. 딴짓과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몰입과 학업성취도 간에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딴짓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업성취도, 나이, 몰입,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순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의 딴짓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임으로 수업에 몰입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 및 다양한 교수법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degree of other behavi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science) who experienced online classes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on other b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2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COVID-19 상황이 지속되면서 수업의 형태가 비대면으로 전환되는 상황에서 접하게 된 온라인 수업에서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딴짓에 대한 정도를 확인하고 선행연구들은 고찰 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변수인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몰입, 학업성취도를 투입하여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COVID-19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을 2학기 이상 경험한 방사선(학)과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딴짓의 정도를 확인하고, 영향 요인을 확인하여 딴짓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을 경험한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몰입, 학업성취도가 딴짓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911/102887399/1 

  2. H. D. Song, K. S Kim,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grative Assessment Framework for Analyzing Interaction in Asynchronous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Vol. 5, No. 3, pp. 19-37, 2010. 

  3. J. H. Kong, M. J. Park, Y. J. Yun, H. Y. Choi, S. W. Park, K. S. Cho, "Study on e-Learner's Attention improvements",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pp. 353-356, 2014. 

  4. S. Y. Kim, N. M Shin, "A study on online learner's 'other behaviors' and flow: comparing adolescents with adults", Korea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5, No. 2, pp. 273-298, 2019. http://dx.doi.org/10.15833/KAFEIAM.25.2.273 

  5. Knowles. M, Self-direction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 Assocication Press., New York, pp. 96-132, 1975. 

  6. J. I. Lee, J. H.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1, No. 2, pp. 227-246, 2012. 

  7. S. Y. Kim, "A study on online learner's distraction and flow: comparing adolescents with adults groups", Master's thesis, Don Gguk University, Seoul, 2016. 

  8. J. I. Yoo,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Learner-Learner Interaction, and Class Satisfaction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0, No. 63, pp. 255-281, 2020. http://dx.doi.org/http://dx.doi.org/10.17968/jcek.2020..63.009 

  9. E. Y. Choi, J. Y. Yun,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the other behaviors taken by Nursing student during online lectur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9, pp. 433-441, 2020. http://dx.doi.org/10.15207/JKCS.2020.11.9.433 

  10. J. S. Yim, J. M. Yoon, E. J. Jo, "Uses of Media across Dayparts according to Gender, Age and Weekdays/Weekend",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1, No. 2, pp. 144-168, 2014. 

  11. M. Y. Moon,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Achievement,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tyl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AJMAHS), Vol. 9, No. 4, pp. 665-675, 2019. http://doi.org/10.35873/ajmahs.2019.9.4.06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