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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서비스 도입 방안 연구
A Study on Introducing Autonomous Public Transportation On-demand Service in Real Time Using Delphi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1 no.5, 2022년, pp.183 - 196  

정준영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평가처) ,  심상우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평가처) ,  김민석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빅데이터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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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분석을 통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평가하고 있으나 이는 운영자 측면의 평가로 이용자 측면의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알뜰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 법정동보다 법정리의 접근시간 및 거리가 크며,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은 유형을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 접근 시간에 비해 유형 1은 95%, 유형 2는 64%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대중교통 접근성 문제 해결을 위해 델파이 조사를 통한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차량의 효율적인 도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기능은 환승연계 및 D2D, 서비스는 예약 및 정보제공서비스, 노선 운영 방식은 준동적 및 동적 운영, 접근거리는 300m, 노선 운행 거리는 10km, 정시성은 5분 이내와 같이 9개 항목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blic transportation accessibility has been evaluated through minimum level of service for public transportation. However it is evaluated based operators rather than users. This study analyzed the users' accessibility(first-mile, last-mile) to public transportation using altteul transport card data...

주제어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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