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상 직접시공의무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 제도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Direct Construction Mandatory System under the Framework Act on Construction Industry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3 no.6, 2022년, pp.43 - 53  

주성진 (광운대학교 건설법무학과) ,  신만중 (광운대학교 정책법학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건설산업은 전체 사업을 총괄하는 종합건설사업자가 발주자로부터 도급받아 세부공종을 담당하는 전문건설사업자에게 시공을 맡기는 계층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구조에서 전체 공사에 대해 종합건설업자가 관리하고 책임을 지지만, 직접적으로 공사에 관여하는 자는 개별 전문공사업자이므로, 이들의 시공 능력과 관리 능력에 따라 시설물 등의 품질과 안전성이 달라지게 된다. 공사를 발주받는 자와 실제 시공하는 자가 달라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과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하의 공사에 한해서는 발주받는 자가 직접시공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도입된 제도가 건설시공직접의무 제도이다. 이와 같이 해당 제도는 부실공사와 위험전가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되었지만, 국내 건설산업의 특성과 제도적 한계, 현실적 문제점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제도이므로 이를 법적, 제도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ny cases, the construction industry in Korea has a hierarchical structure in which a general contractor in charge of the entire project is subcontracted from the client and entrusts the construction to a specialty contractor in charge of detailed work types. In this structure, the general contr...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22)

  1. Ahn, J.O. (2017). "A plan to rationalize the direct construction mandatory system for the advancement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Land Policy Brief, 599, pp. 1-6. 

  2. Ann, J.O., and Lee, S.B., Lee, S.H., Jo, J.H., Kim, J.H., and Hyun, S.Y. (2016). "Advancing the Construction Industry by Amending Self-performing Requiremen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p. 54-55. 

  3. Ann, J.O., Lee, S.B., Lee, S.H., Jo, J.H., Kim, J.H., and Hyun, S.Y. (2016). "Advancing the Construction Industry by Amending Self-performing Requiremen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p. 60-64. 

  4. Ann, J.O., Lee, S.B., Lee, S.H., Jo, J.H., Kim, J.H., and Hyun, S.Y. (2016). "Advancing the Construction Industry by Amending Self-performing Requiremen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p. 85-86. 

  5. Ann, J.O., Lee, S.B., Lee, S.H., Jo, J.H., Kim, J.H., and Hyun, S.Y. (2016). "Advancing the Construction Industry by Amending Self-performing Requiremen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 88. 

  6. Baek, J.C., and Ock, J.H. (2019).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Construction Site Direct Construction System." Journal of the Are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35(11), pp. 171-180. 

  7. CAK (2018). 2017 private construction report. 

  8. Choi. S.I., Jeon. Y.J., and Lee. K.P. (2021). "Major Issues and Reasonable Settlement Plans for Vitalization of Direct Construction by General Construction Companie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pp. 12-13. 

  9. Choi. S.I., Jeon. Y.J., and Lee. K.P. (2021). "Major Issues and Reasonable Settlement Plans for Vitalization of Direct Construction by General Construction Companie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pp. 38-40. 

  10. Choi, H.S. (2008). "Prospects for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Construction Management News 3-4, pp. 10-13. 

  11. Choi, S.h. (2016). "Direct construction work is also a necessity, not an option." DNEWS, 84, pp. 40-41. 

  12. Choi, S.h. (2016). "Direct construction work is also a necessity, not an option." DNEWS, 84, p. 43. 

  13. Economic Statistics Bureau Industry Statistics Division. (2020). Construction Industry Investigation Report. 

  14. Hong, S.J., and Kim, J.J. (2020). "Cost statistics for subcontract completed construction as of 2019."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Construction Policy, p. 6. 

  15. Kim, J.W. (2016). A review on the direct construction and safety management of the original contractor. 

  16. Korea Mechanical Construction Contractors Association (2006). "Implementation of the mandatory direct construction system for construction works." Monthly Mechanical Construction, Korea Mechanical Construction Contractors Association, 5(190), pp. 57-64. 

  17.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2021). Construction cost statistics for subcontracted completed works. 

  18. Lee, M.S., Kim S.Y., Y, J.H., Han, J.Y., and Son, J.W. (2021). "Analysis of the Impact of the Expansion of Direct Construction Works and Suggestions on the Application."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22(6), pp. 15-23. 

  19. Shin, Y.C, (2016). "Necessity of direct construction and improvement plan." DNEWS, 84, pp. 54-55. 

  20. Shim, G.B., Back, Y.G., and Kim, J.H. (2010). "Measures to promote direct construction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o improve quality and improve competitivenes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pp. 27. 

  21. Son, Y.J. (2016). "Introduction and improvement direction of direct construction in the professional construction industry." DNEWS, 84, pp. 44-53. 

  22. Yu, L.H. (2012). "Analysis of the impact of the extension of the direct construction mandatory of the original contractor on the specialized construction industry." [RICON] policy review, 2012-10, pp. 1-4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