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한 만족도 사전조사에 따른 교육 역량 예측 분석
An Analysis of Educational Capacity Prediction according to Pre-survey of Satisfaction using Random Fores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6, 2022년, pp.487 - 492  

남기훈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들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적합한 교육역량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찾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조사 항목을 수정, 보완한 만족도 사전조사를 개강 전에 실행하여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전공 이탈자의 비율을 낮춰 교육 성과를 높이는 방안을 제안한다. 일반적인 만족도 조사 이후에 시행되는 교육품질 개선(CQI) 방식을 보완하고자 만족도 사전조사를 시행하였다. 학생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가 진행 중인 인공지능형 메디치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법의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하여 중요한 데이터의 예측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만족도 사전조사 데이터들을 전처리하여 수강 신청 학생들의 정보를 설명 변수로 정의하고 분류하여 모델 생성 및 학습하였다. 실험 환경은 주피터 노트북 3.7.7, Python 3.7에서 관련 알고리즘과 사이킷런(sklearn) 라이브러리를 함께 사용하였다. 제안하는 방안의 결과를 수업에 반영하여 수업 후에 진행하는 교육 만족도 조사의 변화와 중도 탈락생 수의 동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versities are looking for various methods to enhance educational competence level suitable for the rapidly changing social environment. This study suggests a method to promote academic and educational achievements by reducing drop-out rate from their majors through implementation of pre-survey of...

주제어

참고문헌 (15)

  1. Kim, Pil-Seong, "A Poetic Exploration on How to Enhance Various Capacities Based on "OECD Education 2030"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haracter Education and Research, Vol. 4, No. 2, pp.1-14, 2019, DOI: 10.46227/JCER.4.2.1. 

  2. https://it.donga.com/102288/ 

  3. Kim Sinae, "Qualitative Case Study on College Students's Experience of Academic Counseling: Focused on Experience with Different Grad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3, pp.549-577, 2020, DOI: 10.22251/jlcci.2020.20.3.549. 

  4. Park Hyun-Jeong, Shin Junghwi, "Trend of Academic Resilience and Random Forest Analysis on Factors related to Academic Resilience in Korea", Asia Journal of Education, Vol. 23, No. 3, pp.501-527, 2022. 

  5. Jo So Young, Kyoo-Lak Cho, "A study on the need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and campus life adjustment for college freshme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8, pp.1073-1097, 2019, DOI: 10.22251/jlcci.2019.19.18.1073. 

  6. Cho, WonKee, Lee, Soojeong, "Relationship among College Admission System, College Students' College Life and Satisfaction on College Major, and their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7, pp.673-700, 2016. 

  7. Minjung Lee, Kim Soo Dong, "A study on the CQI System for the Quality Management of Competency-Base Education - Focusing on D University in Korea", Culture and Convergence, Vol. 41, No. 3, pp.35-48, 2019. 

  8. Bo-Ram Cho, "A Study on CQI Form for Quality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8, No. 5, pp.115-125, 2020, DOI: 10.14400/JDC.2020.18.5.115. 

  9. Mitchell, T. M. "Evaluating Hypotheses", Machine Learning, 1997. 

  10. Jin Eun Yoo, "Machine Learning for Largescale/Panel Data and Learning Analytics Data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5, No. 2, pp.313-338, 2019, DOI: 10.17232/KSET.35.2.313. 

  11. Oh Miae, Choi Hyeonsu, Kim Suhyun, Chang Joonhyuk, Jin Jaehyeon, Cheon Mikyeong, "A Study on Social security Big Data Analysis and Prediction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2017. 

  12. Yoon Eugene, "A Study on Status Analysis and the Development Strategies of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Korea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2, pp.311-325, 2020, DOI: 10.46392/kjks.2020.14.2.311. 

  13. Park Joo-Ho, Ryu Kiung, "The Analyses of the Concepts, Contents, Satisfaction and Future Needs for College General Education", Korea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8, No. 2, pp.43-82, 2014. 

  14. Shin Soyoung, Kwon Soungyou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Measurement Tool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Vol. 12, pp.107-132, 2013. 

  15. Alexandru Gegiuc, Markku Simila, Juha Karvonen, Mikko Lensu, Marko Makynen, Jouni Vainio, "Estimation of degree of sea ice ridging based on dual-polarized C-band SAR data" The Cryosphere, Vol. 12, pp.343-364, 2018, DOI: 10.5194/tc.12.343.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