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비드-19로 인한 대학의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유형: Q 방법론적 접근을 중심으로
Types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non-face-to-face classes in universities caused by Covid-19: Focusing on the Q methodological approach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6, 2022년, pp.223 - 231  

최원주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서상호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온 코비드-19는 대학 교육에도 역시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인 대면 수업방식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변경되어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교수자와 학생 모두 적응에 애를 먹는 모습을 보였고,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의 발생 등의 문제 역시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코비드-19로 인한 대학의 비대면 수업에 대해 학생들이 어떠한 태도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대학생들이 비대면 수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주관적 인식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비대면 수업방식의 개발과 개선에 있어 참고할 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30명의 P 표본과 34개의 Q 표본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5개의 유형이 발견되었다. 첫째, 학습의 효율성 중시형, 둘째, 수업의 참여와 소통 중시형, 셋째, 비대면 수업의 적극적 수용과 활용형, 넷째, 원격 시스템과 장비 작동 오류로 인한 불만형, 다섯째, 상황에 따른 수동적 대응형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보았을 때 각 유형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비대면 수업을 위한 교육 방법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비대면 수업, 특히 녹화 강의가 갖는 학습의 효율성 측면에서의 장점은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면 수업이 대학에서 전면적으로 이루어지더라도 수업에서 동영상 녹화 강의를 보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which has made a huge difference in our daily lives, has also brought major changes to our college education. As the class was changed from the traditional face-to-face class to a non face-to-face class, both teachers and students had difficulties in adapting, and problems such as the occu...

주제어

참고문헌 (13)

  1. Aju Business Daily, "One year of non-face-toface classes,,,The educational gap widens and the school authority collapses," 2021.02.25. https://www.ajunews.com/view/20210225123144147 

  2. Choi, Jin-Sook., Kim, Dae-Myung., Kim, YuKyung., Jin, Seon-Mi & Jung-Youn Ha, An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Perception and Needs for Improvement of Non-face-to-face Classes, Career, and Job Guidance after COVID19.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7), 68-76, 2021. DOI:https://doi.org/10.5762/KAIS.2021.22.7.68 

  3. Lee, Bo-Kyung, A Study on Learners' Response to Online College English Class as General Education Due to the COVID-19 Pandemic.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4), 97-112, 2020. DOI: https://doi.org/10.46392/kjge.2020.14.4.97 

  4. Choi, Ra-Young, Qualitative Exploration of Experiences in Non-Face-to-Face Class: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at Advanced Course for Bachelor's Degre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Public Society, 11(4), 116-142, 2021. DOI: http://dx.doi.org/10.21286/jps.2021.11.11.4.116 

  5. Choi, Hyeon-Sil, A Study on the Non-face-toface Teaching Experience of College Freshmen due to Covid-19.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1), 273-286, 2021. DOI: https://doi.org/10.46392/kjge.2021.15.1.273 

  6. Jeong, Ji-Yang., Kim, Yong-Hee., Kim, EunKyung & Soon-Hwa Yoo, The Type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during COVID-19 Situation Using Q Methodolog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8(10), 427-451, 2021. DOI: https://doi.org/10.21509/KJYS.2021.10.28.10.427 

  7. Yuk, Jee-Hoon & Dong-Ha Lee, Learning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Online Education in Accounting Class as an Liberal Arts Course: Focusing on C University in Seoul.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 77-114, 2021. DOI:http://dx.doi.org/10.24173/jge.2021.04.15.3 

  8. Lee, Han-Saem & Eun-Hee Seo, A Comparative Study on the Class Satisfaction between Remote Video Class and Face-to-face Clas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7), 440-447, 2021. 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7.440 

  9. Kim, Eun-Jung & Hae-Ran. Kim, The Effects of Non-face-to-face Online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Attitud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9), 333-340, 2021. DOI: https://doi.org/10.5762/KAIS.2021.22.9.333 

  10. Shin, Ae-Ri & Hyung-Soon. Shim, A Learning Satisfaction in face-to-face/non-face-to-face Educational Environments of New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6), 804-813, 2021. 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6.804 

  11. Jeong, Seung-Min, Analysi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Remote Learning between Two-Year College Students and Four-Year University Students after the Outbreak of COVID-19.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5), 276-284, 2021. 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5.276 

  12. Kim, Eun-Ju, The effect of non-face-to-face class status analysis and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immersion and self-direction on learning outcomes and satisfaction with nonface-to-face classes in the new normal era. Korean Association for Liberal Arts Education Conference Materials, 50-59, 2020. 

  13. Watts, Simon & Paul Stenner, Doing Q Methodological Research: Theory, Method and Interpretation. SAGE Publications Ltd,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