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자 기반과 음절 기반 속도가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발음 평가에 미치는 영향 비교
Comparing the effects of letter-based and syllable-based speaking rates on the pronunciation assessment of Korean speakers of English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5 no.4, 2023년, pp.1 - 10  

정현성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AI Hub에 구축된 '교육용 한국인의 영어 음성 데이터'에 있는 발음 평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철자 기반 발화 속도 및 조음 속도와 음절 기반 발화 속도 및 조음 속도 중 발음 정확성 및 운율 유창성, 합산 점수를 예측하는 모델에 어떤 요소가 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3세, 19세, 26세 연령별, 성별, 수준별로 이 코퍼스훈련 데이터에서 총 900개 발화를 추출하여 데이터에 포함된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평가 점수를 예측하는 선형효과분석을 실행하였다. 선형효과분석에서 최적의 세 개 모델을 통해 예측된 평가 점수를 검증 데이터에서 추출한 총 180개 발화의 평가 점수와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발음의 정확성과 운율의 유창성, 합산 점수 예측 모델 모두 철자 기반 발화 속도와 조음 속도보다 음절 기반 발화 속도와 조음 속도가 평가 점수를 예측하는데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모델에서 예측한 점수와 검정 데이터의 실제 점수와의 상관계수는 .65에서 .68 사이로 각 모델의 평가 점수 예측력이 나쁘지 않았다. 발화 속도와 조음 속도 간에 어떤 요소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는 본 연구를 통해 밝혀내지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letter-based versus syllable-based measures of speech rate and articulation rate in predicting the articulation score, prosody fluency, and rating sum using "English speech data of Koreans for education" from AI Hub. We extracted and analyzed 900...

주제어

참고문헌 (19)

  1. Bates, D., Machler, M., Bolker, B., & Walker, S. (2015). Fitting linear?mixed-effects models using lme4.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67(1), 1-48. 

  2. Chakrabarti, A., & Ghosh, J. K. (2011). AIC, BIC and recent advances?in model selection. In P. S. Bandyopadhyay, & M. R. Forster?(Eds.), Philosophy of statistics: Handbook of the philosophy of?science (pp. 583-605). North Holland: Elsevier. 

  3. Chen, L., Zechner, K., Yoon, S. Y., Evanini, K., Wang, X., Louskina,?A., Tao, J., ... Gyawali, B. (2018). Automated scoring of nonnative?speech using the SpeechRaterSM v. 5.0 engine. ETS Research?Report Series, 2018(1), 1-31. 

  4. Choi, N., & Jang, T. Y. (2023). Evaluation of English speaking?proficiency under fixed speech rate: Focusing on utterances?produced by Korean child learners of English. Phonetics and?Speech Sciences, 15(1), 47-54. 

  5. Chung, H. (2022). Relationships between rhythm and fluency indices?and listeners' ratings of Korean speakers' English paragraph?reading.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4(4), 25-33. 

  6. De Jong, N., & Wempe, T. (2008). Praat script syllable nuclei.?[Computer script]. Retrieved from https://github.com/FieldDB/Praat-Scripts/blob/main/praat-script-syllable-nuclei-v2file.praat/ 

  7. Han, S. H. (2023, June). Design and construction of Korean speech AI?datasets for multilingual translation and language education.?Proceedings of the 2023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of Speech Sciences (pp. 16-27). Seoul, Korea. 

  8. Ishikawa, S. (2014). Design of the ICNALE spoken: A new database?for multi-modal contrastive interlanguage analysis. In S. Ishikawa?(Ed.), Learner corpus studies in Asia and the world (pp. 63-76).?Kobe, Japan: Kobe University. 

  9. Ishikawa, S. (2019). The ICNALE spoken dialogue: A new dataset for?the study of Asian learners' performance in L2 English interviews.?English Teaching, 74(4), 153-177. 

  10. Kang, O. (2010). Relative salience of suprasegmental features on judgments of L2 comprehensibility and accentedness. System?38(2), 301-315. 

  11. Kim, M. S., & Jang, T. Y. (2019). Pauses and speech rates in assessing?fluency of English speech. The Korean Journal of Linguistics,?44(3), 315-339. 

  12. Kuznetsova, A., Brockhoff, P. B., & Christensen, R. H. B. (2017).?lmerTest Package: Tests in linear mixed effects models. Journal of?Statistical Software, 82(13), 1-26. 

  13. Nation, I., & Beglar, D. (2007). A vocabulary size test. The Language?Teacher, 31(7), 9-13. 

  1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23). English speech data of?Koreans for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aihub.or.kr/ 

  15. R Core Team. (2023). R: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computing (version 4.3.0) [Computer software]. Vienna, Austria:?R Foundation for Statistical Computing. Retrieved from https://www.R-project.org/ 

  16. Rhee, S. C., Lee, S. H., Kang, S. K., & Lee, Y. J. (2003). Design and?construction of Korean-spoken English corpus (K-SEC). Malsori,?46, 159-174. 

  17. Thomson, R. I. (2015). Fluency. In M. Reed, & J. M. Levis (Eds.), The?handbook of English pronunciation (pp. 209-226). Chichester,?UK: John Wiley & Sons, Inc. 

  18. White, L., & Mattys, S. L. (2007). Calibrating rhythm: First language?and second language studies. Journal of Phonetics, 35(4), 501-522. 

  19. Yang, I. Y. (2021). Differential contribution of English suprasegmentals to L2 foreign-accentedness and speech comprehensibility:?Implications for teaching EFL pronunciation, speaking, and?listening.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21, 818-83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