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LM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활용한 생성형 AI 서비스 구현: RAG모델과 LangChain 프레임워크 기반
Generative AI service implementation using LLM application architecture: based on RAG model and LangChain framework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9 no.4, 2023년, pp.129 - 164  

정천수 (삼성SDS AI Automation Team)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의 활용 및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연구들은 기업내부 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실제 적용사례나 구현방법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LangChain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LLM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생성형 AI 서비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LLM의 활용을 중심으로, 정보 부족 문제를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파인튜닝이나 직접 문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분석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RAG 모델을 활용한 정보 저장 및 검색 방법에 대해 주요단계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본다. 특히, RAG 모델을 활용하여 정보를 벡터저장소에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사문맥 추천 및 QA시스템을 활용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작동 방식과 주요한 구현 단계 및 사례를 구현소스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까지 제시하여 생성형 AI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를 통해 LLM을 활용한 기업내 서비스 구현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와 가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situation where the use and introduction of Large Language Models (LLMs) is expanding due to recent developments in generative AI technology, it is difficult to find actual application cases or implementation methods for the use of internal company data in existing studies. Accordingly, this st...

주제어

참고문헌 (36)

  1. 박창호. (2023). 정보화 사회의 문화권력의 변화와?챗GPT의 사이버지배에 대한 탐색적 이해,?사회와 이론, 2023-2(45), 209-257. https://doi.org/10.17209/st.2023.07.45.209? 

  2. 삼성 SDS. (2023, 4월 28일). ChatGPT 기술 분석 백서?- 2부 ChatGPT 활용. https://www.samsungsds.com/kr/insights/chatgpt_whitepaper2.html? 

  3. 삼성 SDS. (2023, 10월 20일). SAMSUNG SDS?Executive Briefing 4분기 2023 생성형 AI 특집호, 마케팅팀.? 

  4. 안정희, 박혜옥. (2023).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사례 기반 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9(3), 234-246. https://doi.org/10.5977/jkasne.2023.29.3.234? 

  5. 오영환. (2023). Keras 지도학습을 이용한 고교야구?선수의 타율과 OPS 상관 관계 예측 모델,?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8(4), 935-945.?http://dx.doi.org/10.34163/jkits.2023.18.4.014? 

  6. 장민, 안재관. (2023).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알투스.? 

  7. 정천수, 정지환. (2020). 포스트 코로나19 언택트 시대?대응을 위한 AI 챗봇 구축방법에 관한 연구,?한국IT서비스학회지, 19(4), 31-47. https://doi.org/10.9716/KITS.2020.19.4.031? 

  8. 정천수. (2023a). 하이브리드 AI 챗봇 구현을 위한?RPA연계 방안 연구, 정보처리학회논문지/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12(1), 41-50.?https://doi.org/10.3745/KTSDE.2023.12.1.41? 

  9. 정천수. (2023b). E2E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를?위한 하이퍼오토메이션 플랫폼 적용방안?및 사례연구, 경영정보학연구, 25(2), 31-56.?https://doi.org/10.14329/isr.2023.25.2.031? 

  10. 정천수. (2023c). 전통적인 챗봇과 ChatGPT 연계?서비스 방안 연구,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지,?3(4), 11-28. https://doi.org/10.21219/jitam.2023.30.4.001? 

  11. 조정임. (2023). 초거대 AI와 생성형 인공지능, TTA?저널, 제207호.? 

  12. 최성철. (2023). 기업을 위한 ChatGPT, 프라이빗 챗GPT!, SAMSUNG SDS 인사이트 리포트.? 

  13.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Chat-Bot)' 서비스 등장과 발전 동향, ICT?융합의Issues & Trends, 2016-8월호.? 

  14. 홍기주, 김한준, 전종훈. (2016). 텐서공간모델 기반?시멘틱 검색 기법,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1(4),?1-14.? 

  15. Andreessen Horowitz. (2023, January 19). Who Owns?the Generative AI Platform?. https://a16z.com/2023/01/19/who-owns-the-generative-ai-platform/ 

  16. Arefeen, A., Debnath, B., Chakradhar, S. (2023,?September 2). LeanContext: Cost-Efficient Domain-Specific Question Answering Using LLMs.?arXiv preprint arXiv:2309.00841.? 

  17. Bommasani, R., et. al. (2021, August 16). On the?Opportunities and Risks of Foundation Models.?arXiv preprint arXiv:2108.07258.? 

  18. Chowdhery, A., et., al. (2022). Palm: Scaling language?modeling with pathways. CoRR, vol. abs/2204.02311? 

  19. Devtorium. (2023, July 26). How Vector Databases?Can Enhance Custom AI Solutions. https://devtorium.com/blog/how-vector-databases-can-enhance-custom-ai-solutions/ 

  20. Dilmegani, C. (2023, June 21). Large Language?Models: Complete Guide in 2023. https://research.aimultiple.com/large-language-models/ 

  21. Gartner. (2023, August 23). What's New in the 2023?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https://www.gartner.com/en/articles/what-s-new-in-the-2023-gartner-hype-cycle-for-emerging-technologies 

  22. Greyling, C. (2023, October 21). Large Language?Model (LLM) Disruption of Chatbots. https://cobusgreyling.medium.com/large-language-model-llm-disruption-of-chatbots-8115fffadc22 

  23. Huyen, C. (2023, April 21). Building LLM applications?for production. https://huyenchip.com/2023/04/11/llm-engineering.html.? 

  24. IDC. (2023, May). Generative AI Platforms and?Applications Market Trends and Forecast 2Q23.? 

  25. Jeong, C. S. (2023, September 03). A Study on the?Implementation of Generative AI Services Using?an Enterprise Data-Based LLM Application?Architecture. arXiv preprint arXiv:2309.01105.? 

  26. Jeong, J. H. and Jeong, C. S. (2022). Ethical?Issues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A Case?Study on AI Chatbot & Self-Driving Ca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 Engineering?Research, 13(1). 468-471.? 

  27. LangChain. (2023, October 28). LangChain Introduction.?https://python.langchain.com/docs/get_started/introduction? 

  28. Mayank, S. (2023, June 30). Generative AI: Empowering?Innovation with its Astonishing Capabilities.?https://shurutech.com/innovating-with-generative-ai/ 

  29. Microsoft. (2023, August 01). Retrieval Augmented?Generation using Azure Machine Learning prompt?flow. https://learn.microsoft.com/en-us/azure/machine-learning/concept-retrieval-augmentedgeneration?viewazureml-api-2? 

  30. Nijkamp, E., et., al. (2022). Codegen: An open large?language model for code with mtulti-turn program?synthesis. arXiv preprint arXiv:2203.13474.? 

  31. Raschka, S. (2023, May 20). Finetuning LLMs Efficiently?with Adapters. https://magazine.sebastianraschka.com/p/finetuning-llms-with-adapters? 

  32. RevFactory. (2023, August 23). RevFactory Project -?OpenAI enables GPT-3.5 fine tuning starting today. https://revf.tistory.com/293? 

  33. Sanchez-Diaz, X., Ayala-Bastidas, G., Fonseca-Ortiz,?P., Garrido, L. (2018). A Knowledge-Based?Methodology for Building a Conversational?Chatbot as an Intelligent Tutor, Advances in?Computational Intelligence, Vol. 11289. 165-175.?https://doi.org/10.1007/978-3-030-04497-8_14? 

  34. Sivarajkumar, S., Kelley, M., Samolyk-Mazzanti, A.,?Visweswaran, S., Wang, Y. (2023, September?18). An Empirical Evaluation of Prompting?Strategies for Large Language Models in?Zero-Shot Clinical Natural Language Processing.?arXiv preprint arXiv:2309.08008.? 

  35. Taylor, R., et., al. (2022). On the Opportunities?and Risks of Foundation Models. CoRR, vol.?abs/2211.09085? 

  36. Zhao, W. X., et al. (2023, June 29). A Survey of Large?Language Models. arXiv preprint arXiv:2303.182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