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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ybrid genetic algorithm for the optimal transporter management plan in a shipyard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12, 2023년, pp.49 - 56  

Jun-Ho Park (School of IT Convergence, University of Ulsan) ,  Yung-Keun Kwon (Department of Electrical, Electronic and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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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트랜스포터의 할당 및 운행 순서를 최적화하기 위한 유전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유전 알고리즘의 해는 리스트의 집합으로 표현되는데 각 리스트는 해당 트랜스포터가 작업할 순서를 나타낸다. 또한 성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지역 탐색 연산을 결합한 혼합형 유전 알고리즘의 형태로 구현하였다. 지역 탐색 연산은 작업량이 적은 트랜스포터에서 작업의 블록을 꺼내어 다른 트랜스포터의 작업 목록에 삽입함으로써 트랜스포터 운용 대수의 감소를 유도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조선소와 유사한 규모의 시뮬레이션 환경을 통해 Multi-Start 및 순수 유전알고리즘과 비교하였다. 가장 큰 규모의 문제에 대해 그들에 비해 트랜스 포터 수는 각각 40% 및 34%, 총작업 소요 시간은 27% 및 17% 감소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a genetic algorithm (GA) to optimize the allocation and operation order of transporters. The solution in the GA is represented by a set of lists each of which the operation order of the corresponding transporter. In addition, it was implemented in the form of a hybrid gene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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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다루는 트랜스포터 운용 문제는 각 트랜스포터에 운반할 블록들을 할당하고 운반 순서를 스케줄링하는 조합 최적화 문제이다. 이러한 종류의 문제를 풀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 기반의 방법을 제안하며 특히 순수 유전 알고리즘의 낮은 지역 탐색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지역탐색이 결합한 혼합형 유전 알고리즘 모델을 활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조선소에서 블록 운송 작업에 투입되는 트랜스포터의 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트랜스포터 작업할당을 최적화하는 방법으로 HGA 방법을 제안하였다. 조립 공장간 최단 거리를 얻기 위해 Dijkstra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유전 알고리즘에서 국부적 탐색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탐색 기능을 탑재하였다.
  • 즉 운반해야 할 N개 블록 각각에 대해 운반을 담당할 트랜스포터의 번호와 해당 트랜스포터가 운반할 순서를 출력한다. 할당된 트랜스포터와 순서에 따라 작업의 효율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제약 조건을 만족하면서 가장 적은 수의 트랜스포터를 할당하고 운영시간을 최소화하도록 Table 3을 최적화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가 된다. 실제 조선소 상황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3가지 제약사항을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실제 운반은 시작 시각 이후에 시작되어 종료 시각 이전에 종료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각 트랜스포터는 할당된 블록들을 한번에 하나의 블록만을 운반하며 하나의 블록을 운반 완료한 후 다음 블록을 운반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한편, 트랜스포터 스케줄링 문제의 출력은 각각의 블록 운반 일정(즉 Table 2의 각 행)에 대해 운반을 담당할 트랜스포터를 할당하고 운반 순서를 스케줄링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단위 계획 기간 동안 각 생산 공정 및 적치 위치에 따라 운반해야 할 블록들의 모든 요구량이 미리 알려진 있는 환경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환경과 제약사항을 만족시키며 계획된 모든 블록을 운반하는 데 필요한 트랜스포터의 대수와 이동 거리를 최소화할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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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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