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기 탑재 우주방사선 측정장비와 예측프로그램의 비교값 실증연구
Empirical Study on the Value Comparison Between Cosmic Radiation Measuring Instruments and Prediction Program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6, 2023년, pp.755 - 762  

김규왕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최연철 (한서대학교 헬리콥터조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주방사선을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장비의 신뢰성이 중요하다. 본연구는 이에 대한 실증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우주방사선 실측장비인 Liulin와 TEPC을 항공기에 탑재하여 인천과 로스엔젤레스 구간에서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우주방사선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측프로그램을 통한 분석이 필요하므로 FAA가 개발한 CARI-6M과 우리나라의 KREA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예측치를 도출하였다. 검증결과 2개의 장비는 허용수준인 20% 이내로 장비 신뢰도에 문제가 없었다. 또한, 예측프로그램도 각각의 차이가 매우 미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예측프로그램의 예측값과 실측치와는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보정이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예측치가 실측치와 유사하도록 프로그램을 보완하는 것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iability of measuring instruments is essential in measuring cosmic radiation. To demonstrate this importance, this study measured and compared the amount of cosmic radiation using Liulin and TEPC, operated in South Korea, on a flight between Incheon, South Korea and LA, the US. In addition, 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수년 전부터 북극항로를 비행하는 항공종사자에 대한 우주방사선 노출에 대한 우려는 코로나19로 비행이 대폭 감소하면서 크게 이슈화되는 않았지만 운항이 회복되면서 관련된 연구를 통한 안전성의 도모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본 연구는 항공기 운항을 통하여 실측한 값과 예측값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의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근거자료의 확보 차원에서 검토되었다.

가설 설정

  • 비행일자, 출도착공항, 항로정보(고도, 비행시간)에 대한 방사선량 자료를 예측하며 공항 코드를 입력하고 원하는 노선을 선택할 수 있으며 등록되지 않은 공항은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다. 운항고도 정보를 입력하면 대권(great circle)으로 계산된 항로를 따라 이동한 것으로 가정하여 노출량을 구한다. 중간기점(way point)을 1,000개까지 지정하여 실제 항로와의 오차를 줄여 정확한 방사선량을 구하며 우주방사선량은 고도에 따라 변하는 것을 고려하여 60,000 ft까지 방사선량을 구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Lewis, B. J., P. Tume, L. G. I. Bennett, M. Pierre, A. R.?Green, T. Cousins, B. E. Hoffarth, T. A.Jones and J. R.?Brisson, "Cosmic Radiation Exposure on Canadian-Based?Commercial Airline Routes," Radiation Protection?Dosimetry, Vol. 86, No 1, pp. 7-24, Oct. 1999. 

  2. KJunga Hwang, Jaejin, Lee Kyung-Suk Cho, "Safety?Standards and Management Policy on the Polar Route Space?Radiation", Aviation Promotion, Vol. 53, p.15, 2010. 

  3. ICRP publication 132, Radiological Protection from Cosmic?Radiation in Aviation, pp. 24. 2016. 

  4. Korea Foundation of Nuclear Safety, "The Space Radiation?Story an Aircrew Should Know," pp.14, 2016. 

  5. Korea Foundation of Nuclear Safety, "Safety guidelines for?daily radiation safety management," 2016. 

  6.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Research on commercialization of polar route aircraft weather model and?improvement of space weather service system by space?weather," pp.16, 2015. 

  7. Junga Hwang, Jaeyoung Kwak, Gyeongbok Jo, Uk-won?Nam, Validation of KREAM Based on In-Situ?Measurements of Aviation Radiation in Commercial Flights,?Journal of Astronomy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4, pp.?229-236,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