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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픽업트럭 튜닝 용품 디자인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Design of Pickup Truck Tuning Equipment according to the Lifestyle of Modern Peopl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3 no.4, 2023년, pp.131 - 141  

이동훈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박해림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이상기 (서울시립대학교 소화방재안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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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와 행동 변화는 소비문화로 이어져 자동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시장의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조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차종 중 라이프스타일이 가장 많이 반영되는 픽업트럭에 적용되는 픽업트럭 액세서리를 중심으로 먼저 픽업트럭과 픽업트럭의 애프터마켓 시장,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둘째, 이미지 맵핑을 통해 시장규모 분석, 가능성을 통한 픽업트럭의 시장 가능성과 기회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유형을 구분할 수 있었다. 셋째,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내용을 정리하였고 관련 집단을 중심으로 인터뷰하여 사용자 집단의 퍼소나를 작성하고 각 집단의 퍼소나가 원하는 니즈가 무엇인지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도출된 이슈 키워드 및 인사이트에 맞는 디자인 콘셉트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유형을 ①야외활동형, ②취미활동형, ③소규모업무형으로 나누어 사용자 유형별 인터뷰로 집단별 키워드에 맞는 콘셉트를 적용하여 디자인 사례연구를 하였다. 야외활동형은 가변형 구조의 수납, 거주공간 형태의 액세서리 디자인을 제시하였고, 취미활동형은 모듈형 데크탑 디자인과 스포츠 쿠페형의 하드탑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소규모업무형은 적재물 고정에 용이한 칸막이와 적재함 탑승에 용이한 스탭퍼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현재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되고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픽업트럭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픽업트럭 액세서리 개발에 적용하여 라이프스타일별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 디자인의 다양화로 픽업트럭 애프터마켓의 규모가 확대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s in consumer needs and behaviors according to lifestyle changes lead to consumption culture, affecting the automobile market. However, research and research to provide options tailored to the lifestyle of consumers in related markets are still insufficient. Focusing on pickup truck accessorie...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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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2017). Issue No. 167. 

  11. Ulsan Development Institute. (2016).?Diagnosis Study on the Potential for New?Growth in the Automotive Tuning Industry. 

  12. Um, M.J.(2020), A study on the design of?a small EV pickup truck for outdoor active life?in Korea. A master's thesis in Korea, Hongik?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2020. Seoul 

  13. Yoon, S.G, et al. (2003). A Study on the?Composition and Application Model of?Experience Design. Design Studies,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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