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에 기반한 2022 개정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포함된 수행동사의 분석
Analysis of the performance verbs in achievement standard of 2022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based on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6 no.4, 2023년, pp.337 - 356  

이민규 (영남대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에 기반해서 2022 개정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포함된 수행동사를 분류하고, 이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22 개정 초등수학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의 총 개수는 121개이고, 이 성취기준들에 포함된 수행동사의 개수는 171개이었다. 둘째, 각 학년군별로 수행동사의 개수는 1~2학년군에서 '이해한다', '말할 수 있다'의 순이었다. 그리고 3~4학년군에서는 '이해한다', '설명할 수 있다', '계산을 할 수 있다'의 순으로, 5~6학년군에서 수행동사의 개수는 '이해한다', '알 수 있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든 학년군에서 인지과정 차원의 유목별 분포는 '이해하다', '적용하다', '기억하다 등의 순이었는데, '이해하다' 는 다른 유목들에 비해서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로부터 교육과정의 개발 시에 성취기준에 포함된 수행동사를 보다 구체적으로 구현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수학교육 연구에서 교육과정 분야의 중요한 연구 주제임을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d performance verbs that appeared in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22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based on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number of achievement standards is 121. And the num...

주제어

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 supplement 8). Ministry of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2022a). Mathematics curriculum?(# 2022-33 supplement 8). Ministry of Education. 

  3. Kwon, J., Jung, H., & Jung, S. (2023). International?comparison of performance verbs included in achievement standards of mathematics curriculum: Focusing on?South Korea,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and Australia.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37(2), 105-134. 

  4. Kim, H., & Shin, H. (2020). Analysis for characteristics of changes in achievement standards according?to curriculum of mathematic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4(4),?323-342. 

  5. Park, G., & Park, H. (2023). A study on 2015 national curriculum of middle school history.?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6(1), 57-77. 

  6. Park, K., Lee,?H., Park, S., Kang, E., Kim, S. H., Yim, H., Kim, S. Y., Jang, H., Kang, T., Kwon, J., Kim, M., Bang, J., Lee,?H., Yim, M., Lee, M., Kim, H., Yoon, S., Kee, K., Lee, K., Jo, H., Kwon, Y., Kwon, O., Shin, D., Kang, H.,?Kim, J., DO, J., Park, J., Seo, B., An, H., Oh, T., Lee, K., Lee, K., Lee, M., Lee, S., Lee, E., Lee, J., Jeon, I.,?Choi, J., Han, J., Hwang, S., Park, M., Kim, W., & Kang, S. (2015). A study on developing 2015 revised mathematics?curriculum II.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research report BD15120005. 

  7. Park, K. S. (2013). An analysis of modes in the learning-content achievement?standards of Korean 2011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Focused on 'Understand,' 'Know,' and 'Meaning'.?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3(4), 517-531. 

  8. Shin, J., & Cho, C. (2008). The statement of geography instruction objectives and the?creation of evaluation questions based on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2), 129-144. 

  9. Ahn, J., Jeon, Y., Youn, M., & Lee, J. (2014). A comparative?analysi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 for?mathematics(CCSSM) in the U.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4), 437-464. 

  10. Lee, K., Kim, S., Kim, N., Lee, M., Cho, S., Jee, Y., Choi, Y., Na, K., Do, J, Sun, W., Lee,?J., Lim, M., Choi, J., Tak, B., Rim, H., Kim, B., Kim, B., Na, M., Suh, B., Lee, Y, Jung, J., Kang, H., Ko, H.,?Jang, J., Kang, H., Ku, N., Gwon, S., Kim, D., Kim, Y., Kim, H., Kim, J., Kim, H., Park, J., Yang, J., Lee,?K., Lee, S., Jun, S., Jun, J., Jung, J., Jo, J., Ju, M., Ju, Y., Choi, K., Choi, Y., & Hong, Y. (2022). Study of?development on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Korea Foundation for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research report 11-B552111-000034-01. 

  11. Lee,?M., & Lee, J. (2023). Analysis of the 2022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Study of Mathematics and Science, 46, 1-19. 

  12. Lee, H. Y. (2017). Study?and international comparison on the meaning of 'core ideas' in mathematics curriculum. School Mathematics,?19(3). 495-511. 

  13. Lee, H. Y. (2020). Exploring improvement of curriculum on analysis of the connectivity?between competencies, skill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r elementary?school. The Mathematical Education, 59(4), 357-371. 

  14. Cho, W., & Kim, S. (2020).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2015?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 381-402. 

  15. Choi, J., Choi, K., & Park, K. (2014). A critical review?of handling the concave polygons in elementary 4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to 2009 revised?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4), 613-627. 

  16. Hwang, H., Kim, D., Lee, D., Song, M., Shin, H., Jang, H., Kim, S., Ko, H., Kim, S., Lee, H., Bang,?S., Park, H., Lee, J., Kim, Y., Do, J., Kim, H., Jeon, C., & Choi, H. (2011). A study on the mathematics curriculum?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policy?report 2011-11. 

  17. Anderson, L. W., Krathwohl, D. R., Airasian, P. W., Cruikshank, K. A., Mayer, R. E., Pintrich, P. R., Raths, J., &?Wittrock, M. C. (2005). 교육과정 수업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류학-Bloom 교육목표분류학의 개정(강현석, 강이철,?권대훈, 박영무, 이원희, 조영남, 주동범, 최호성 공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저 2001년 출판). 

  18. Krathwohl, D. R. (2002). A revision Bloom's taxonomy: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41(4), 212-2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