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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캐릭터 그래픽에서의 언캐니 밸리 효과 분석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의 캐릭터 모델링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Uncanny Valley Effects in Virtual Character Graphics -Focusing on the character modeling of Unreal Engine Marketplac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1, 2023년, pp.1 - 6  

서지원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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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캐니 밸리는 일본의 로봇 공학자 모리 마사히로가 1970년 제안한 이론으로 로봇이 완전히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외형이 인간과 매우 흡사해질 때 호감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지점을 가리킨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들의 이론과 선행 연구된 관련 논문 그리고 실험 자료를 분석하여 캐릭터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언캐니 밸리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 분야에서 연구된 언캐니 밸리 효과가 언리얼 엔진마켓플레이스에서 유통되고 있는 가상 캐릭터의 모델링에도 적용되는지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언리얼 엔진의 마켓플레이스에서 인간과의 유사도를 기준으로 15가지 캐릭터를 선정하여 인간과의 유사도와 호감도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가상 캐릭터 모델링에도 언캐니 밸리 효과가 유사하게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인디 게임 개발자나 개인 개발자의 캐릭터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결과 분석을 통해 캐릭터 디자인 시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canny Valley is a theory proposed by Japanese robot engineer Masahiro Mori in 1970, and refers to the point where the likability drops sharply when the appearance of a robot becomes very similar to a human being without a fully equipped robot. In this study, the theory of existing literature, re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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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개인 개발자나 인디 게임 개발자가 쉽게 접근하고 사용하는 마켓플레이스에 유통되고 있는 캐릭터 모델링에 대한 언캐니 밸리 효과를 분석, 자료화하여 가상 캐릭터 모델링을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로봇 분야에서 설명되고 있는 언캐니 밸리 이론이 가상 캐릭터 모델링에도 적용되는지 분석해보고 캐릭터 모델링시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 본 연구는 기존 문헌들의 이론과 선행 연구된 관련 논문 그리고 실험 자료를 분석하여 캐릭터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언캐니 밸리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의 가상 캐릭터 모델링에 대한 언캐니 밸리 효과를 분석함을 통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의 캐릭터 모델링을 이용하는 인디 게임 개발자나 개인 개발자의 캐릭터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분석에서는 언캐니 밸리 효과를 발생시키지 않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 비인간적인 외형의 캐릭터를 디자인하거나, 카툰 그래픽의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문헌들의 이론과 선행 연구된 관련 논문 그리고 실험 자료를 분석하여 캐릭터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언캐니 밸리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의 가상 캐릭터 모델링에 대한 언캐니 밸리 효과를 분석함을 통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의 캐릭터 모델링을 이용하는 인디 게임 개발자나 개인 개발자의 캐릭터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언캐니 밸리의 이론과 선행연구에 대해 고찰하고 로봇 분야에 적용되는 언캐니 밸리의 이론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의 가상 캐릭터 모델링에도 적용되는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로봇이나 2D 비디오 캐릭터, 가상 인물 캐릭터 등의 언캐니 밸리 효과에 관해서는 연구된 결과가 있으나 게임에서 주로 사용되는 3D 가상 캐릭터 모델링에 대한 언캐니 밸리 효과 연구 결과는 부재하였다. 이에 따라 개인 개발자나 인디 게임 개발자가 쉽게 접근하고 사용하는 마켓플레이스에 유통되고 있는 캐릭터 모델링에 대한 언캐니 밸리 효과를 분석, 자료화하여 가상 캐릭터 모델링을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로봇 분야에서 설명되고 있는 언캐니 밸리 이론이 가상 캐릭터 모델링에도 적용되는지 분석해보고 캐릭터 모델링시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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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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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iew the best level graphics created by the Unreal Engine", THIS IS GAME, 2019. https://www.thisisgame.com/webzine/game/nboard/16/?category2&n97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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