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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Unreal Engine4) 기반 VR 리얼리티 캐릭터 제작 기술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2 no.3, 2017년, pp.76 - 85  

유수현 (매크로그래프) ,  이은정 (매크로그래프)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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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R콘텐츠 ‘거제도’는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약 18만명의 포로가 수용되어 있던 ‘거제도 포로수용소’ 막사를 재현하고 돗드장군의 피랍사건 등 역사적 사실을 기반한 가상 현실 체험 콘텐츠이다. 본 콘텐츠는 시뮬레이터의 움직임, 진동, 바람 등 3D 오디오 시스템을 결합해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체험형 실감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이 글은 게임엔진(Unreal Engine 4)을 활용한 VR콘텐츠 제작과정을 통해 3D 스캔데이터 정보의 획득과정과 보다 사실적인 모습으로 표현하기 위한 리얼리티 캐릭터 제작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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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렌더링(rendering)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센서에서 얻은 데이터를 다양한 정보로 영상이나 소리를 생성하게 하는 것을 ‘렌더링(rendering)’이라고 한다. 3D 영화나 360도 파노라마 영상처럼 만드는 것을 ‘프리(Pre)렌더링’이라고 하고, VR영상처럼 컴퓨터가 각종 정보에 반응하여 즉시 계산을 생성하는 것을 실시간 렌더링이라고한다.
VR콘텐츠는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VR 콘텐츠 제작기술은 4K, 8K를 넘어 그 이상의 고해상도가 되어도 얻을 수 없는 몰입감과 실재감을 선사하며, 전통적인 영화 영상제작 방법을 점점 변화시키고 있다. 이용자에게 실제 세계와 유사한 느낌을 갖도록 컴퓨터가 가상 환경을 생성하고 이용자가 가상환경에 입출력 장치를 조작하여 대응하는 VR콘텐츠는 공간, 시간, 지역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든지 자유롭고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렉티브(Interactive)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실시간 렌더링을 위해 데이터 경량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감상자가 스토리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인터렉티브 시네마틱 VR 콘텐츠는 기존 프리 렌더링과 달리 실시간으로 VR영상을 만들기 때문에 컴퓨터의 연산 성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데이터를 경량화 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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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신기요시 저, 한진아 역 '제4차 산업혁명의 시작 VR비지니스' 

  2. UNREAL ENGINE 홈페이지, Light Mobility (Movable Lights, Static Lights, Stationary light)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INT/Engine/Rendering/LightingAndShadows/LightMobility/index.html 

  3. UNREAL ENGINE 홈페이지, Subsurface Profile Shading Model 설명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INT/Engine/Rendering/Materials/LightingModels/SubSurfaceProfile/ 

  4. Oculus Creative Director Saschka Unseld: "It Feels Like We're in Film School Again" http://www.cartoonbrew.com/interactive/oculus-creative-director-saschka-unseld-11677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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