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델링 실천을 통한 과학 영재학생들의 메타모델링 지식 구성요소별 인식수준 분석
Analysis of the Cognitive Level of Meta-modeling Knowledge Components of Science Gifted Students Through Modeling Practic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7 no.1, 2023년, pp.42 - 53  

김기향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화학교과 내용 맥락 하에서 모델링 실천을 통해 드러난 메타모델링 지식 구성요소별 인식수준을 진단함으로써 메타모델링 지식과 통합된 모델링 실천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A 과학 영재학교 2학년 재학생 16명을 대상으로 화학 교사가 변칙현상이 포함된 탐구기반 모델링을 진행하였으며, 모델의 가변성, 모델의 다중성, 모델링 과정 등 메타모델링 지식 구성요소별 인식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생이 기록한 탐구노트와 연구자가 기록한 관찰노트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인식수준은 0단계부터 3단계까지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메타모델링 지식의 구성요소 중 모델링 과정에 대한 인식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모델의 다중성 다음으로 모델의 가변성에 대한 인식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가변성에 대한 낮은 인식수준의 원인은 학생들이 개념모델을 객관적 사실로 인식하는 것과 관련이 깊고, 모델 다중성에 대한 낮은 인식수준의 원인은 주어진 현상에 대해 오직 하나의 올바른 모델이 존재한다는 신념과 관련이 있다. 학생들은 개념모델을 화학기호와 같은 상징적 모델을 이용하여 정교화하였으나 모델링 전 과정에 영향을 주는 자료해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다. 모델의 본성을 명시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사전활동의 도입하고, 자료해석의 중요성을 구체적 예시를 통해 안내할 필요가 있다. 다른 관점에서 제안된 모델의 수용 가능성을 고려하고 검증하는 훈련이 모델링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tain basic data for constructing a modeling practice program integrated with meta-modeling knowledge by analyzing the cognition level for each meta-modeling knowledge components through modeling practice in the context of the chemistry discipline content. A chemist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과학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델링 실천 중 드러난 메타모델링 지식의 인식수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메타모델링 지식의 구성요소 중 모델링 과정에 대한 인식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모델의 다중성에 대한 인식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Chamizo, J. A. Science and Education 2013, 22, 1613.? 

  2. Clement, J. J. Interna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1041.? 

  3. Gobert, J. D.; Buckley, B.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891.? 

  4. Justi, R.; Gilbert, J.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 369.? 

  5. Morrison, M.; Morgan, M. S. Models as mediato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9.? 

  6. Oh, P.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551.? 

  7. Windschitl, M.; Thompson, J.; Braaten, M. Science Education 2008, 92, 941.? 

  8. Cho, E. J.; Kim C. J.; Choe, S. U.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859.? 

  9. Cho, H. S.; Nam, J. H.; Oh, P.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239.? 

  10. Kang, 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143.? 

  11. Kim, S.; Kim, J. E.;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9, 63, 102.? 

  12. Lehrer, R.; Schauble, L.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000, 21, 39.? 

  13. Justi, R.; Gilbert,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369.? 

  14. Park, H. K.; Choi, J. R.; Kim, C. J.; Kim, H. B.; Yoo, J.; Jang, S.; Choe, S. U.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15.? 

  15. Van Driel, J. H.; Verloop, 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4, 1255.? 

  16. Gobert, J.; Discenna, J.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Epistemologies and Model-Based Reasoning; ERIC ED 409164: 1997.? 

  17. Kim, J. E.; Kim, S.;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0, 64, 111.? 

  18. Baek, H. Tracing Fifth-Grade Students' Epistemologies in Modeling through Their Participation in a Model-Based Curriculum Unit; ERIC ED 553389: 2913.? 

  19. Cho, H. S.;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539.? 

  20. Schwarz, C.; White, B. Fostering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 Model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CA.: 1998, April.? 

  21. Yoon, H. 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1, 30, 353.? 

  22. Tabak, I.; Reiser, B. J. Pragmatics and Cognition 2008, 16, 307.? 

  23. Grosslight, L.; Unger, C.; Jay, E.; Smith, C.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1, 28, 799.? 

  24. Crawford, B. A.; Cullin, M. J. Dynamic Assessments of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of Models and Modelling. In Research and the quality of science education: The Netherlands: Springer Netherlands, 2005.? 

  25. Schwarz, C. V.; Reiser, B. J.; Davis, E. A.; Kenyon, L.; Acher, A.; Fortus, D.; Shwartz, Y.; Hug, B.; Krajcik,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 632.? 

  26. Lazenby, K.; Stricker, A.; Brandriet, A.; Rupp, C. A.; Mauger-Sonnek, K.; Becker, N.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20, 57, 794.? 

  27. Schwarz, C. V.; White B. Y.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5, 23, 165.? 

  28. Kim, S. K.; Kim, J. E.; Park, S. H.;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457.? 

  29. Kim S. K.; Choi, H.; Park, C. Y.; Paik, S. H. Journal of Korea Chemical Society 2019, 63, 56.? 

  30. Berland, L. K.; Schwarz, C. V.; Krist, C.; Kenyon, L.; Lo, A. S.; Reiser, B.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6, 53, 1082.? 

  31. Greene, J. A.; Yu, S. B. Policy Insights From the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2015, 3, 45.? 

  32. Schwarz, C. V.; Passmore, C.; Reiser, B. J. Helping Students Make Sense of the World Using Next Gener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Practices;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ress: Arlington, VA, 2016.? 

  33. Grandy, R.; Duschl, R. A. Science & Education. 2017, 16, 141.? 

  34. Park, J. W.; Kim, I. G.; Lee, M.; Kim, M. H. Journal of Korea Chemical Society 1998, 18, 283.? 

  35. Lee, S.; Lee, G.; Choi, C.; Shin, 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2, 32, 201.? 

  36. Lederman, N. 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 331.? 

  37. Lee, S. W. Philosophy 2002, 72, 273.? 

  38. Oh, P. S.; Oh, 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 1109.? 

  39. Paik, S.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5, 92, 1484.? 

  40. Kim, K.; Paik, S. H. Journal of Korea Chemical Society 2017, 61, 2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