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PBL)이 현장실습수업 참여능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on the Ability to Participate in Field-Education Classes and Improvement of Problem-Solving Skill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1 - 9  

김정현 (대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PBL 수업으로 전문대학교 학생들의 현장실습수업 참여능력, 문제해결능력 강화와 동시에 현장실습 참여 역량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PBL 수업 기초연구자료모델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대상자는 경북 소재의 D대학교 현장실습 교과수업을 하고 있는 5개 학과의 71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여 2021년 10월10일~12월 05일까지 7주간 사전검사, PBL수업 운영, 사후검사의 3단계로 실시하였다. 전·사후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0을 활용하으며 사전, 사후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PBL 수업을 활용한 수업이 전문 대학생의 현장실습 수업 참여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 전문 대학생의 현장실습 수업참여와 문제해결 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는 PBL 수업은 전문대학생의 현장실습 수업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참여하고 이끌어 가는데 유의미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결국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는 직업 환경을 준비하는데 있어 직접 문제해결방법을 찾고 그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struct a basic PBL class research data model that can strengthen and improve technical college students' abilities to participate in field-education classes and problem-solving skills. A significant effect was found in PBL classes with regard to technical college students' prob...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2)

  1. InA Kang, A case study of a PBL based design?class for creative personality education, Korean?Journal of Social Science 37(3), 12, 209-258 2011. 

  2. Hyunwoo Kim,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Categories of Learning Outcomes and Characteristics?of Each Stage of PBL: A Case study of PBL Class in University, method study, Vol.25, No.2,?2013. 

  3. SaeKyeung Kim, The effects of PBL class on?universit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competence, self-efficacy and class participation,?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28(2), 73~89, 2018. 

  4. Mi Kyeung Nam, The effects of problem based?learning(PBL)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gender, grade, and PBL prior?experien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16(9), 243~270, 2016. 

  5. Mi Young Jo, Effects of the type of writing?reflective journals on academic self-efficacy and?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taking a fundamental nursing skills course,?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19(5), 2825~2839, 2017. 

  6. SaeKyeunh Jung, The Effect of the Flipped?Learning and PBL on Participation in Class,?Problem Solving Ability and Personality for?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RIES AND?MARINE SCIENCES EDUCATION 31(3), 703-716, 2017. 

  7. Kyeungwha Lee, Development of learning?competence test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on cogn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behavio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25(4), 791~809, 2011. 

  8. MiRyon Lee, The Effects of Charater Education in?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and Sociology, Vol.8, No.9, 2018. 

  9. Kyungmin Lee, Discourse analysis on core?competencies in the age of 4th industrial?revolution and happiness education, The Journal?of Preschool Education, 37(3), 137~156, 2017. 

  10. JeongHye Park, Need of character education in?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Analysis Society, 15(6), 3321~333, 2013. 

  11. JeongHye Paek, Search for Direction of Liberal?Arts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Education, 11(2), 13~51, 2017. 

  12. JinYoung MIN, A Case Study of Untact Lecture?on Albert Camus' La Peste using Big Data, The?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7, no.4,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