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캡스톤디자인 및 현장실습이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Capstone Design & Field Training on Employment Rate: Focused on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LINC)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8 no.4, 2023년, pp.207 - 222  

박남규 (호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부분의 대학은 취업률 향상을 위하여 산헙혁력선도대학(LINC) 선정 여부와 상관없이 학생들의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비수도권대학의 경우 취업률 향상을 위하여 사활을 걸고 있다. 취업률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학설립유형과 대학소재지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취·창업역량강화를 위하여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창업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및 기관과 연계한 PBL(Problem Based Learning) 컨셉이 반영된 캡스톤디자인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상시 운용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산헙혁력선도대학(LINC)을 중심으로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공시지표를 기반으로 취업률에 미치는 요인으로서 대학요인, 창업교육·지원, 산학연계교육 요인 모두를 대상으로 한 종단연구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취업률에 미치는 요인으로 대학요인, 창업교육·지원, 산학연계교육에 대하여 최근까지 공개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대학공시지표를 기반으로 조건을 만족시키는 116개 대학을 대상으로 51개의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참여대학과 64개의 비참여대학 집단간 차이분석을 하였다. 또한 공시지표의 한계로 인하여, 참여 학생의 중복참여에 대한 이력 정보가 없는 점을 고려하여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장기간 노출된다면 역량강화를 통한 취업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노출효과(Exposure Effect)이론을 기반으로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을 통하여 2017년부터 2021년까지 2차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의 창업교육·지원 및 산학연계교육 프로그램은 취업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결과 기존 대학요인으로 수도권대학이 비수도권대학보다 여전히 취업률이 높으며, 사립대학이 국립대학보다 취업률이 높은 것을 재확인하였다.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중 창업강좌 이수자수, 캡스톤디자인 이수자수, 캡스톤디자인 지급액, 전담교직원수는 취업률에 연도별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현장실습은 연도별로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장기간 노출이 취업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대학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서는 비수도권, 국·공립대의 한계를 극복해야만 함을 재확인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서 창업강좌 참여를 통하여 기업가정신의 강화와 PBL(Problem Based Learning) 컨셉이 강화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도입 및 확신이 중요하며, 현장실습 프로그램이 취업률 향상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학사제도 및 조직의 재정비를 통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 진행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employment rates, most universities operate programs to strengthen students' 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regardless of whether they are selected as the Leading Industry-Innovative University (LINC) or not.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non-metropolitan universities are riski...

주제어

참고문헌 (33)

  1. Bae, S. H., La, Y. J., & Hong, J. I.(2016). Policy Outcomes?of the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LINC) Projec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Administration Research. 34(3), 181-206.? 

  2. Chae, C. G., & Kim, T. K.(2009). Determinants of?Employment Status Of University(College) Graduates?Youth.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8(2), 89-107.? 

  3. Choi, C. W.(2018). The performance of 'leaders in?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program: foucused on?learning outcomes of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of the University of Seoul.? 

  4. Choi, C. W., Keum, J. D., & Sim, D. C.(2018). The?Performance of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Cooperation' Program: Focused on Learning Outcomes?of Students. Korean Public Management Review,?75-104.? 

  5. Choi, S. S.(2015). A Study on the effective strategy of "How?to activate Field Training Internships": Focused on?LINC Business of A University in Chung cheong?Region. KRICM(Korean Research Institute of Corporate?Management), 6(1), 151-175.? 

  6. Graham, B., & Gibson, P.(2010). Tourism and hospitality?internship experiences overseas: A British perspective.?Journal of Hospitality, Leisure, Sport and Tourism?Education, 9(1), 4-12.? 

  7. Han, S. H.(2016). A Funda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a?Capstone Design Instructional Method: Based on ISO 10015.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AJMAHS), 6(12), 133-141.? 

  8. Heo, H. J.(2018). Factors Influencing Employment of?Two-year College and Four-year University Graduates?in Korea.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9. Higher Education in Korea(2003). University Information?Disclosure. 2023.05.31. from www.academyinfo.go.kr 

  10. Hoemer, J. L., & Wehrley, J. B.(1995). Work-based learning:?the key to school-to-work transition. McGraw-Hill Inc.,?US.? 

  11. Jang, K. Y.(2008). Determinants of the First Job Attainment?for College Graduates in Korea: effect of?Socio-economic Status, Educational Characteristics and?Individual Preparedness.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University.? 

  12. Jeong, J. H.(2012). A Study on the Effect and the?Development of Creative Engineering Technology?Education Program Based on Capstone Design in?Elementary.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25(4), 195-215.? 

  13. Ju, H. J.(2010). Individual and College Effects on Earnings of?New Graduates. Doctoral Dissertation, Korea?University.? 

  14. Kang, J. H., Kim, Y. S., & Jeong, H. J.(1998). The Strategies?For Effective Managenent Of Work-based Experience.?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98(20), 205-208.? 

  15. Kil, H. G., & Choi, Y. M.(2014). The Effects of Individual?and College Characteristics on Graduates' Employment?Status.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16. Kim, C. H., & Lee, S. C.(2016). A Study on the performance?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s program: Centered?around the performance of LINC(Leaders in?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program. GRI?REVIEW, 18(2), 77-102.? 

  17. Kim, K. H., Lee, C. Y., & Jo, J. H.(2023). The Effects of?Entrepreneurship Mentoring on Entrepreneurial Will and?Mentoring Satisfaction: Focusing on Opus?Entrepreneurship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8(3),?211-226.? 

  18. Kim, S. G., Jo, D. H., & Lee, S. H.(2001), based on the?questionnaire in the 1999/2000 year: An Analytical?Study of the Management State and Effectiveness for?the Sandwich Education Surveyed the Participated?Industry and Students. Korean journal of higher?education, 12(2), 29-70.? 

  19. Lee, Y. H., & Kwon, N. Y., & Moon, D. H., & Choi, T. J.,?& Gye, S. J., & Nam, K. M., & Kim, W. J., & Park,?S. B., Ko, S. Y.(2018). University industry-academia?cooperation activity investigation report. National?Research Foundation.? 

  20. Lee, S. G., Son, K. O., & Kwon, J. K.(2013). Determinants?of Career Decision and Employment Retention for?Junior College Graduates. Journal of Agricultural?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5(1),?25-49.? 

  21. Moo, H. J., & Lee, H. S.(2016). The Effects of Government?Financial Support on the Performance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Focus on LINC Program.?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24(3), 29-52.? 

  22. Ministry of Education(2020). University Information?Disclosure Plan and Guidelines: University and?Graduate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Sejong:?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7&boardSeq82473&lev0&searchTypen.? 

  23. Murphy, M. L.(2003). Semantic relations and the lexicon:?Antonymy, synonymy, and other paradigms. Cambridge?University Press, 36(1), 185-189.? 

  24. Moore, R.(2004). Responding to market and society:?curriculum challenges in a business school. In?Curriculum Responsiveness: Case Studies in Higher?Education. Pretoria: SAUVCA. 217-236.? 

  25. Nam, K. G., Huh, J., Nam, J. M., Yang, J. M., & Han, S.?D.(2022). Effects of University Financial Support?Project on Student Competency Improvement: Focusing?on the LINC Projec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Administration Research. 40(2), 217-250.? 

  26.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2023). Phase 3?Industry-University-Research Cooperation Leading?University Fostering Project(LINC 3.0). Daejeon:?https://lincthree.nrf.re.kr/.? 

  27. Oh, S. K., & Kwon, S. H., & Lee, Y. S., & Park, J. H., &?An, B. H. (2018).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Policies for LINC Project(LINC: Leaders in?INdustry-college Cooperation) of College in South?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Research. 36(1), 113-137.? 

  28. Park, N. G.(2020).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University?Start-up Education & Support on Employment Rate.?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Entrepreneurship, 15(4), 97-108.? 

  29. Ryu, J. S.(2006). Analysis of human resource demand?prospects and determinants of businesses in Busan.?Kore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16(2), 137-163? 

  30. Seo, H. J.(2014). Analysis of personal and college effects on?the employment outcomes of college graduates.?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31. Shim, J. H., & Kim, K. K.(2015). An analysis of the?determinants of early-career labor market outcomes of?young four-year college graduates: Focusing on time to?degree.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1(1), 113-138.? 

  32. Wagenaar, T. C.(1993). The Capstone Course. Teaching?Sociology, 21(3), 209-214.? 

  33. Yu, K. J., & Choi, Y. H.(2013). The Study on the Value?Perception of Internship Practice and Satisfaction?Influences on Deciding on a Career for Employment:?With Emphasis on Tourism Related Departments?Students of University. The journal of tourism studies,?25(2), 27-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