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플로러닝기반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the Program for Nature Experience Activity based on Flow-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119 - 128  

백연주 (경상국립대학교 교육학과) ,  이동엽 (경상국립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플로러닝을 기반으로 자연에 대한 인식과 활동 방법을 익히고 느낄 수 있는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대안적 수업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연과 만나기, 자연 탐구하기, 자연과 온몸으로 놀기, 자연에서 느낀 감동 나누기의 네 단계가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는 플로러닝 자연체험활동을 기저로 하여 ADDlE 교수설계 모형의 각 단계별 주요 절차를 바탕으로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연구 과정을 통하여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각 단계별 활동 및 유의사항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주요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연구를 통해 개발된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은 교사에게 자연체험활동 방법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자연체험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고, 유아는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을 자유롭게 느끼고 경험하며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esent an alternative instructional model through natural experience activities by developing a natural experience activity program that can learn and feel how to recognize and act on nature based on flow learning.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 nature e...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8)

  1. G.M. Lee, "A study of the Perceptions and?Behavior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Forests Activities : Based on the Eco-Early?Childhood Educational Perspectives", Master's?thesis, Dongguk University, 2017. 

  2. Y.M. Se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natural object theme-based forest education?program for young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s,?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4. 

  3. S.Y. Ju, "Children's Playground, Let's Return?Nature - Natural Play Therapy to Improve?Pre-Academic Skills", Forests & Culture, Vol.?18, No. 5, pp. 14-25, Oct 2009. 

  4. Y.R. Lee, "Aspects and meaning of free play for?children enrolled in forest kindergarten",?Master's thesis, Gyeongnam University, 2017. 

  5. J.J. Kim, "Effect of nature-friendly educational?activities on infants' natural exploration intelligence?and self-efficacy", Master's thesis, Graduate?School of Baejae University, 2012. 

  6. M.A. Cha,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education through flow learning on young?children's nature intelligence, science inquiring?ability and science attitude", Doctoral dissertations.?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11. 

  7. Committee on the Dictionary of Educational?Engineering Terms(2005), The Dictionary of?Educational Engineering Terms. Seoul: KYOYOOK?BOOK. 

  8. H.W. Kang, "Development of Philosophical?Inquiry Community Teaching Model Based on?Project Approach - Develop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for Young Children -", Doctoral?dissertations,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2018. 

  9. J.H. Park, D.Y. Lee, "A Study on Instructional?Design Model of Music Education Applying?Flipped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The?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Vol, 8, No. 1, pp. 307-312, Jan 2022. 

  10. Y.J. Hong,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flipped learning-applied teaching/learning plan?of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 focusing?on ADDIE model", Master's thesis, Chung-ang?Universty, 2017. 

  11. H.S. Jo, G.B. Lee, E.J. Hong, and H.J., Kim, "The?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ature?Friendly Program for Young Children", Seoul:?The next generation, 2007. 

  12. J.B. Cornell, "Sharing nature with children",?Nevada City, CA: DAWN Publications, trans.?S.U. Jang, Seoul: Urikyoyuk, 2002. 

  13. E.S. Kim, "A study on the first forest-kindergarten education in Korea: Focusing on?Incheon National University Forest-kindergarten",?Doctoral dissertations, Graduate School of?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0. 

  14. J.Y. Sin, S.Y. Lee, M.J. Jung, and S.Y. Lee,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Forest?Kindergarten Curriculum Model.", Korean Society?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Vol. 20,?No. 4, pp 549-582, 2016. 

  15. E.J. Hong, "Execution Research on Improvement?of Teaching Aid of Mathematics in Kindergarten?Clas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2015. 

  16. J.S. Han, "Educational significance of kindergarten?nature experience activities", Master's thesis,?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03. 

  17. H.J. Jo,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n a?Simulated Instruction Model for Early?Childhood Teacher Training Using ASSURE?Theory", Doctoral dissertations, Graduate School?of Baejae University, 2013. 

  18. K.S. Lee, "A Study of Childhood Teacher's?Eco-ethics Concepts, Biophilia and Eco-imagination?through literature", Doctoral dissertations, Kosin?University,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