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로러닝을 적용한 산책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 Walking Program Applying Flow Learning on Nature-friendly Attitude and Empathy Ability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1, 2020년, pp.99 - 114  

박지은 (달산유치원)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walking program developed by applying the flow learning method in order to improve children's attitude toward nature and their empathy ability among other five-year-olds. Methods: A total of 49 five-year-olds attending classes at two kinde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유아의 삶과 연결된 주변 자연 환경에서 반복적이고 연속적인 경험이 가능한 산책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ornell(2002)이 자연인식과 체험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제시한 플로러닝(Flow Learning)을 적용하여 산책활동의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 본 연구는 플로러닝을 이용한 산책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공감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연계성 있는 흐름에 따라 자연을 경험하도록 하는 플로러닝 교수방법을 적용한 산책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공감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는 유아교사가 산책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이자, 산책을 비롯한 자연친화 교육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연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프로그램은 유아가 자연과의 감동적인 만남과 체험의 시간을 갖는 산책의 과정을 통해 자연친화적 태도를 기르고 모든 생명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감능력을 기르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강선미 (2019). 산책 표상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우순 (2015).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구현주 (201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미경 (2011).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탐구지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미원 (2017).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배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선영 (2004). 유아들의 숲 속 산책과 머무르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세진 (2005). 흙과 하늘에 대한 자연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영진 (2007). 플로러닝을 이용한 자연 나눔이 초등학생의 환경적 소양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은숙 (2010). 한국 최초 숲 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숲유치원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김은주, 이하정, 임지연 (2015). 흙 땅에서 맨발로 노는 아이들. 서울: 학지사. 

  11. 김진아 (2008). 산책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남효창 (2015). 숲 체험 교육의 모든 것: 얘들아 숲에서 놀자. 서울: 추수밭. 

  13. 배진아 (2012). 3세 유아의 실내.외 놀이에서 나타나는 왜 질문에 관한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서영민 (2015). 유아 숲 체험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15. 신미숙, 임민정 (2012). 산책 활용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과 자연친화적 태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6(5), 515-532. 

  16. 신지연, 박영욱, 이주영 (2014). 열두 달 자연관찰 중심의 유아 숲교육 프로그램. 서울: 신정. 

  17. 오내림 (2017). 숲 생태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순선 (2015). 자연친화적 산책활동 프로그램이 영아의 그림 표현력과 정서지능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정금, 김영란, 강효정, 한미라, 임부연 (2007). 산책활동경험이 이끌어 주는 유아의 몸과 마음의 세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51-74. 

  20. 임재택 (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파주: 양서원. 

  21. 임재택, 하정연, 이소영, 신주연 (2012). 숲활동에서 형성되는 유아들의 관계 탐색: 매일 숲으로 나가는 '어울림숲반'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119-145. 

  22. 장인영 (2016). 누리과정에 따른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23. 전수현 (2018). 산책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 태도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조현아 (2017). 겨울산책을 통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조형숙 (2005).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유아교육연구, 25(5), 343-366. 

  26. 주소영 (2009). 아이들의 놀이터, 자연을 돌려주자 - 전학업적 기술향상을 위한 자연놀이치료. 숲과 문화, 18(5), 14-25 

  27. 차명애, 김규수 (2011). 플로러닝에 따른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553-575. 

  28. 천우영 (2016). 교사용 유아공감능력 검사도구의 개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9. 최경숙 (2015). 숲 산책반 유아의 숲 경험이 갖는 교육적 효과.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한상복 (2010). 산책을 통한 자연놀이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행동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허윤정 (2001). 통합적 접근에 의한 동물 기르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2. 황경택 (2017). 주머니 속 자연놀이100. 서울: 황소걸음. 

  33. Cornell, J. B. (2002). Sharing nature with children: the classic parents' & teachers' nature wareness guidebook, (아이들과 함께 나누는) 자연체험 1(장상욱 옮김). 서울: 우리교육(원판 1979). 

  34. Hamilton, J. D., Klebanoff, A. M., & Sharp, W. L. (1991). Bridging early childhood and nature education:Proceedings of the Roger Tory Peterson institute of natural history forum. New York:Roger Tory Peterson Institute of Natural History Inc. (ERIC No. ED 330 527) 

  35. Lassiter, J. W., & Campbell, A. L. (2019). Effect of an elementary school walking program on physical activity and classroom behavior. The Physical Educator, 76(2), 485-501. doi:10.18666/TPE-2019-V76-I2-8648 

  36. Yang, C. P. (2015). Education for appreciating environment-An example of curriculum design of natural aesthetic education in Taiwan.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8(5), 88-100. doi:10.5539/ies.v8n5p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