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창의융합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비대면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활동의 개발과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on-Face-to-Face Wearable Technology Curriculum Activities: Improving Creative Convergence Learning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327 - 338  

이지선 (숙명여자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과 및 창의융합연구소) ,  윤은주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및 창의융합연구소) ,  김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및 창의융합연구소) ,  김혜림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및 창의융합연구소) ,  임호선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및 창의융합연구소) ,  김윤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웨어러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과정 활동을 개발 및 적용하여 대학생들의 창의융합 학습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서울특별시 A대학 16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5개의 사전연구결과들을 토대로 8차시의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교육과정 활동 적용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및 심층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창의융합 학습역량 사전·사후 검사와 심층 인터뷰는 유의미한 부분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생들의 창의융합 학습역량 향상을 위해 개발된 비대면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활동의 적용에서 시공간적 비구애성이라는 온라인 학습의 최대 장점과 각 분야 전문교수자들과의 실시간 비대면 질의문답을 통한 상호작용이 주요하게 작용하여 대학생들의 창의융합 학습역량을 향상시켰다. 이 점은 대학교육에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의 확장 가능성과 함께 대학교육의 고질적 병폐인 전공의 벽을 넘어서는 미래지향적 창의융합 인재육성 및 교육과정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뉴테크놀로지 적용에 고심하고 있는 현 대학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curriculum activities using non-face-to-face wearable technology in a pandemic situation. It is to improve the creative convergence learning ability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5 preliminary studies, 8 courses were conducted for 16 u...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7)

  1. An, M.-H. & Lim, H.-S. (2020). Designing User Participation Smart Photonic Clothing Prototype Using Arduino.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2(1), 55-65. DOI : 10.5805/SFTI.2020.22.1.55 

  2. Ariyatum, B., Holland, R., Harrison, D., & Kazi, T. (2005). The future design direction of Smart Clothing development. Journal of Textile Institute, 96(4), 199-210. DOI : 10.1533/joti.2004.0071 

  3. Baek, Y. S., Park, H. J., Kim, Y. M., Noh, S. G., Park, J. Y., Lee, J. Y., Jeong, J. S., Choi, Y. H., & Han, H. S.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11(4), 149-171. 

  4. Cho, M. Y., & Park, E. J. (2022).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Oriented Teaching Methods by Subject on the Communica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8(6), 9-22. DOI : 10.17703/JCCT.2022.8.6.9 

  5. Choi, J. & Kim, P. (2021). A Study on the Impact of Service Improvement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Smart Watch Function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4(5), 807-825. 

  6. Creswell, J. W. (2014). A Concise Introduction to Mixed Methods Research. SAGE. 

  7. Duval, S., Hoareau, C., & Hashizume, H. (2009). Humanistic Needs as Seeds in Smart Clothing. In G. Cho (Ed.), Smart Clothing: Technology and applications(pp. 153-188). Boca Raton, FL: CRC Press. 

  8. Gartner. (2019)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9. https://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gartner-top-10-strategic-technology-trends-for-2019 

  9. Han, A. N., & Lee, H. (2022). [Field of engineering education part 1] Possibility of non-face-to-face online practice classes. Ingenium, 29(2), 32-39. 

  10. Hirsh-Pasek, K., & Golinkoff, R. M. (2018). "Languagizing" Their World: Why Talking, Reading, and Singing Are So Important. ZERO TO THREE. 

  11. Jang, J. E., Yoon,S., & Kim, S. (2019). Development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for Entrepreneurship.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55-64. 

  12. Jeong, B.-Y. (2018). Wearable device market status and prospects. KISDI, 3(20), 1-7. 

  13. Joung, S., Kim, D.-H., & Kim, R. Y. (2019). The Effects of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al Program: Focusing on Creativity and Social Problem-Solv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31(3), 435-454. DOI : 10.17927/tkjems.2019.31.3.435 

  14. Kang, Y. S., Chung, Y. H., Rhee, G. J., & Ahn, J. H. (2016). The effect of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on the Interes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54, 413-424. 

  15. Kim, D.-G. (2013). Trends and Implications of Wearable Device.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25(21), 1-26. 

  16. Kim, H. R. (2021, February 23). Fabrication and evaluation of textile circuit diagram using tapestry [Conference presentation]. The Conference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line Zoom. https://convergence.sookmyung.ac.kr/about-company/ 

  17. Kim, M.-J. (2020). Analyzing the Trend of Wearable Keywords using Text-mining Method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9), 181-190. DOI : 10.14400/JDC.2020.18.9.181 

  18. Kim, M.-J. (2021, February 23). The influence of awarenes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n lif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rivacy [Conference presentation]. The Conference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line Zoom. https://convergence.sookmyung.ac.kr/about-company/ 

  19. Kim, W. W., Kim, J.-S. (2018). A Trends of Wearable Device & Healthcare Industries.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4), 14-19. 

  20. Lee, J. (2017). A Study of Design Thinking Adaptation for Maker Education Process. (54), 225-234. DOI : 10.21326/ksdt.2017..54.019 

  21. Lee, J. (2021, February 23). UX design research for wearable tech [Conference presentation]. The Conference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line Zoom. https://convergence.sookmyung.ac.kr/about-company/ 

  22. Lee, J. K., Choo, H. J., & Kim, H.-Y. (2021). A Study on Smart Clothing Products Based on Smart Clothing Patent Application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5(1), 28-45. 

  23. Lee, K. H., Kim, E. K., Koh, J. Y., & Park, C. S. (2011). Development of Learning Competence Test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Cogn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4), 791-809. 

  24. Lee, W.-H. (2017). Analyzing User Interface Design for Applications of Smart Watches: Focused on Entertainment Contents.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56, 215-224. 

  25. Lim C. S. (2017). A Study on the Analysis of Technology and Service Issues for Wearable Devices and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The Journal of KINGComputing, 13(4), 81-89. 

  26. Lim, H.-S. (2021, February 23). Wearable tech fashion item design and product development [Conference presentation]. The Conference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line Zoom. https://convergence.sookmyung.ac.kr/about-company/ 

  27. Mishra, T., Wang, M., Metwally, A. A., Bogu, G. K., Brooks, A. W., Bahmani, A., Alavi, A., Celli, A., Higgs, E., Dagan-Rosenfeld, O., Fay, B., Kirkpatrick, S., Kellogg, R., Gibson, M., Wang, T., Hunting, E. M., Mamic, P., Ganz, A. B., Rolnik, B., Li, X. & Snyder, M. P. (2020). Pre-Symptomatic Detection of COVID-19 fromSmartwatch Data. Nature Biomedical Engineering, 4, 1208-1220. 

  28. Oh, K., & AHN, S. J. (2012).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uture core competencies and information science thinking to improve problem-solving ability.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3-3, 9-16. 

  29. Seo, J.-O. (2018). Smart Wearable Technologies in Construction.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9(4), 58-63. 

  30. Seong, T. (2017). Suggestions for the Human Character and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5(2), 1-21. 

  31. Shim, S. (2014, September 26). Wearable device latest trend and application service outlook. Wearable Device Tech Vision Service Conference. 

  32. Shin, E.-S., & Lee, Y. (202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for the promo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professionals.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6(1), 71-102. 

  33. Um, S., Shin, H., & Kim, Y.-S. (2020).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echnology Acceptance : Focusing on fintech in high-end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2), 57-71. DOI : 10.14400/JDC.2020.18.2.057 

  34. Wire. (2019). [Web site]. http://wire2019.eu/ 

  35. World Economic Forum. (2016, March 10). 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 https://www3.weforum.org/docs/WEF_New_Vision_for_Education.pdf 

  36. Yun, E. (2022, June 27). Wearable Technology Convergence Research Case Presentation [Conference presentation]. The Conference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Special Sessions. 

  37. Yun, E. (2021, February 23). Current status of wearable education and future challenges [Conference presentation]. The Conference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line Zoom. https://convergence.sookmyung.ac.kr/about-compan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