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교육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 콘텐츠분석
Social Welfare Education and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Utilization: Contents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669 - 678  

이지숙 (단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영림 (단국대학교 심리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ICT를 활용한 구체적 사회복지교육은 무엇이며, 이러한 교육은 교육적 효과성이 증명되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BPIA, Kiss, EBSCO를 기반으로 사회복지교육, social work education, ICT, computer simulation, virtual reality or augmented reality 등의 키워드로 2016년 1월부터 2022년 7월까지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국내 database에서는 관련논문이 검색되지 않았으나 EBSCO를 통해 총 75편의 논문이 검색되었다. 이를 3가지 기준을 통해 선별하여 총 13편의 논문이 본 연구분석에 활용되었다. 이렇게 선별된 논문을 다음의 9가지 기준으로 내용분석하였다: 연구국가, 교육대상(학부/대학원생 등), 교육목표, 교육내용, 적용된 교육이론, 교과목명 또는 유형(교과/비교과형태), 평가방법, 평가결과와 활용된 소프트웨어나 관련기기. 연구 분석결과, VR, Second Life, PeopleSIM, 자체개발 앱 등을 통해 사회복지교육을 진행하였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몰입감, 학생 만족도, 지식향상 등의 효과성이 증명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 거의 전무한 사회복지교육에서 ICT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is ICT being used in social work education and are they effective?' In order to answer the questions, a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Three academic databases, DBPIA, Kiss, EBSCO were searched to look for the articles that investigated ICT and social work e...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7)

  1. H. Kim, H. Kim, S. Park, H. Park, S. Bae, J. Ahn, J. Im, Y. Lee, J. Lee, K,.Choi, S. Choi, and H. Choi, Welfare and Techonology, Yangseowon, 2018? 

  2. C. McDonald, M. Davis, and C. Benson, "Using evidence-based learning theories to guide the development of virtual simulations,"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Vol. 49, No. 2, pp 197-206 2021. DOI: 10.1007/s10615-021-00809-9? 

  3. C.M. Huttar, and K. BrintzenhofeSzoc, "Virtual reality and computer simulation in social work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 56, No. 1, pp 131-141, 2020. DOI: 10.1080/10437797.2019.1648221? 

  4. Korean Council on Social Welfare Education, "Teaching social work, how to innovate? 2022," KCSWE Spring Conference Source Book, 2022.? 

  5. M.J. Smith, L.A. Bornheimer, J. Li, S. Blajeski, B. Hiltz, D. Fischer, K. Checck, and M. Ruffolo, "Computerized clinical training simulations with virtual clients abusing alcohol: Initial feasibility, acceptability, and effectiveness,"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Vol. 49, No. 2, pp 184-196, 2021. D OI: 10.1007/s10615-020-00779-4? 

  6. M. Washburn, and S. Zhou, "Teaching note-technology-enhanced clinical simulations: Tools for practicing clinical skills in online social work program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 54, No. 3, pp 554-560, 2018. DOI: 10.1080/10437797.2017.1404519? 

  7. N. Lanzieri, E. McAlpin, D. Shilane, and H. Samelson, "Virtual reality: An immersive tool for docial work students to interact with community environments,"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Vol. 49, No. 2, pp 207-219, 2021. DOI: 10.1007/s10615-021-00803-1? 

  8. S. Sturman, M. Sperlich, L. Bakk, and S. Koury, "Development of an immersive virtual reality learning environment: Integrating trauma-informed principles into human service agency settings," Journal of Technology in Human Services, Vol. 39, No. 3, pp 232-259, 2021. DOI:10.1080/15228835.2021.1915925? 

  9. J. Martin, "Virtual worlds and social work education," Australian Social Work, Vol. 70, No. 2, pp 197-208, J. 2017. DOI: 10.1080/0312407 x.2016.1238953? 

  10. C.J. Roberson, and L.R. Baker, "Designing and implementing the use of VR in graduate social work education for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echnology in Human Services, Vol. 39, No. 3, pp 260-274, 2021. DOI: 10.1080/15228835.2021.1915926? 

  11. P. Blakeman, "Virtual reality: What it offers, and how it can be used easily (and inexpensively) by health & social care tutors," Journal of Practice Teaching & Learning, Vol. 16, No. 1, pp 81-93, 2018.? 

  12. L. Jcobs, and J.M. Booth, "Teaching to tech: A quasi-experimental assessment of a technology-enhanced social work course,"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pp 1-15, 2021. DOI: 10.1080/10437797.2021.1997677? 

  13. C. Tandy, R. Vernon, and D. Lynch, "Teaching note-teaching student interviewing competencies through second life,"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 53, No. 1, pp 66-71, 2017. DOI: 10.1080/10437797.2016.1198292? 

  14. SIMmersion. https://www.simmersion.com/? 

  15. J.M. Putney, A.A. Levine, C.C.C.-R. Collin, K.H.M. O'Brien, S. Mountain-Ray, and T. Cadet, "Teaching note-implementation of online client simulation to train and assess screening and brief intervention skill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 55, No. 1, pp 194-201, 2019. DOI: 10.1080/10437797.2018.1508394? 

  16. M. Diaconu, L.D. Racovita, D. Carbonero Munoz, and S.J. Faubert, "Social work educators' perceived barriers to teaching with technology: The impact on preparing students to work with younger clients," Social Work Education, Vol. 39, No. 6, pp 785-812, 2020. DOI: 10.1080/02615479.2019.1683155? 

  17. Y. Shim, "A study on utilization methods and problems according to metaverse platformanalysi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8, No. 6, p. 855-860, 2022. DOI: 10.17703/JCCT.2022.8.6.8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