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과 과학, 사회에서 다루는 내포량에 대한 교수학적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tensive Quantity Covered in Elementary Mathematics, Science and Social Studies from a Pedagogical Perspectiv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7 no.1, 2023년, pp.47 - 64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행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내포량에 대하여 다루지 않지만, 타 교과에서 관련 내용을 다루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교수학적 관점에서 내포량을 중심으로 초등 수학, 과학, 사회 교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 수학 교육과정에서 내포량에 대한 성취 기준을 제시하거나 해당 용어를 내용 요소로 명시하지 않았으나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차시 활동 및 문장제의 소재로 활용하고 있었다. 타 교과에서 내포량에 대하여 먼저 학습하거나 내포량을 계산하는 등 학습 순서 및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것도 나타났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초등 수학 교과에서 내포량을 다룰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타 교과에서 해당 개념을 지도할 때 수학 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 순서와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does not include intensive quantity. However, other subjects also deal with intensive quantity. In order to find a solution to this problem from a pedagogical point of view,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science, social studies, and elementary textbooks...

주제어

표/그림 (25)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Education (2015a).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Book 8). Ministry of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2015b). Science curriculum. 2015-74(Book 9). Ministry of Education. 

  3. Ministry of Education (2018). Social Studies curriculum. 2018-162(Book 7. Ministry of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20a). Mathematics 6-1. Visang Publishing. 

  5. Ministry of Education (2020b). Mathematics 6-2. Visang Publishing. 

  6. Ministry of Education (2021). Mathematics Workbook 6-1. Visang Publishing. 

  7. Ministry of Education (2022c). Social Studies 4-1. Jihaksa Publishing. 

  8. Ministry of Education (2020a). Science 5-1. Chunjaetext Publishing. 

  9. Ministry of Education (2020b). Science 5-2. Chunjaetext Publishing. 

  10. Ministry of Education (2022d). Social Studies 5-1. Jihaksa Publishing. 

  11. Kim, K. (2011).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ience and mathematics [Master's thesis, Gyeongin?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12. Kim, M. (2010). The mean formula of implicate quantity.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3(3). 121-140. 

  13. Kim, J. (2019). Analysis of content correlation between grades 3-6 mathematics and science textbooks in the 2015 revised?curriculum. School Mathematics, 21(4), 735-754. 

  14. Park, S. (2015). An analysis of connections between contents of science, social studies, practical arts and mathematics in?elementary school textbook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15. Lee, J. (2018). A study on intensive quantities related to multiplicative structur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e?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 725-748. 

  16. Choi, J., Ko, J., Lee, J., & Park, K. (2016). A study on intensive quantities handled in Korean elementary math textbooks?and work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1), 1-15. 

  17. Jeong, E. (2010). A study on quantity calculu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Mathematics, 20(4), 445-458. 

  18. Howe, C., Nunes, T., Bryant, P., Bell, D., & Desli, D. (2010). Intensive quantities: Towards their recognition?at primary school level. In BJEP Monograph Series II, Number 7-Understanding number?development and difficulties (Vol. 101, No. 118, pp. 101-118).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19. Howe, C., Nunes, T., & Bryant, P. (2011). Rational number and proportional reasoning: Using intensive?quantities to promote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Mathematics Education, 9(2), 391-417. 

  20. Nunes, T., Desli, D., & Bell, D. (200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understanding of intensive quantities.?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7), 651-675. 

  21. Piaget, J. (1952). 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 Routledge & Kegan Paul. 

  22. Schwartz, J. L. (1988). Intensive quantity and referent transforming arithmetic operations. In J. Hiebert & M.?Behr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pp. 41-52). Lawrence?Erlbaum.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