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각 개념 형성에 나타난 수학적 은유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aphors of angle concep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1, 2023년, pp.79 - 93  

김상미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생이 각의 다면성을 어떻게 형성하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초등학생의 각 개념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은유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각 개념 학습 요소인 각, 직각, 예각, 둔각에 대하여, 이 용어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을 낱말로 표현하고 그 근거를 서술하도록 하였다. 각과 직각은 3학년 1학기에 학습하므로 3~6학년 총 268명의 응답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고, 예각과 둔각은 4학년 1학기에 학습하므로, 4~6학년 총 192명의 응답을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은유적 표현'과 그 '근거'를 짝지어 은유적 표현을 정리하고, 기하적 도형이라는 질적 측면, 측정 및 회전량이라는 양적 측면, 점과 선의 구성 요소와의 관계적 측면에서 코드화하였다. 은유적 표현을 범주화한 결과, 질적 측면에서 <사물의 은유>, <인간형의 은유>, <감정의 은유> 범주 등, 양적 측면에서 <움직임의 은유>, <변화의 은유>, <감정의 은유> 범주 등, 관계적 측면에서 <도형 관계의 은유> 범주를 찾았다. 초등학생의 은유적 표현은 모양으로 접근하는 각의 질적 측면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각의 크기 및 벌어진 정도의 양적 측면이나 각의 구성 요소 및 다른 도형과의 관계적 측면이 증가하였다. 직각과 예각은 모양의 접근이 두드러졌고 둔각은 세 가지 접근의 빈도 분포가 유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추출한 초등학생의 은유적 표현은 각 개념 형성을 파악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거나 수업 구성 및 학습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면적인 각 개념의 형성을 위하여 차시별 도입 방법만이 아니라 관련 학습 내용 간의 학습 계열의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고,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도형과 측정 영역이 하나의 영역으로 변경되면서 각의 다면성과 연계하여 학습 계열 설정의 논의가 더욱 중요한 시기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metaphors as a analysis tool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angle concepts. For this purpose, the students were asked to write words associated with angle, right angle, acute angle and obtuse angle and to explain why. In case of angle and righ...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48)

  1. Armstrong, S. L. (2008). Using metaphor analysis to uncover learners' conceptualizations of academic literacies in post secondary developmental?contex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15(9), 211-218. https://doi.org/10.18848/1447-9494/CGP/v15i09/45948 

  2. Bullough, R.V. (1991). Exploring personal teaching metaphors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2(1), 43-51. https://doi.org/10.1177/002248719104200107 

  3. Cameron, L. (2003). Metaphor in educational discourse. Continuum. 

  4. Cassel, D., & Vincent, D. (2011). Metaphors reveal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iews of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School Science and?Mathematics, 111(7), 319-324. https://doi.org/10.1111/j.1949-8594.2011.00094.x 

  5. Chapman, O. (1997). Metaphor in the teach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2(3), 201-228. https://doi.org/10.1023/A:1002991718392 

  6. Clandinin, D. J. (1986). Classroom practice: Teacher images in action. The Falmer Press. 

  7. Chiu, M. M. (1994). Metaphorical reasoning in mathematics: Experts and novices solving negative number problem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Association, April, 4-8. LA: New Orlean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74-988). 

  8. Crompton, H. (2015). Understanding angle and angle measure: A design-based research study using context aware ubiquitous learning. International?Journal for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22(1), 19-30. doi: 10.1564/tme_v22.1.02 

  9. Danesi, M (2007). A conceptual metaphor framework for the teaching of mathematics. Studies in Philosophy and Education, 26, 225-236. https://doi.org/10.1007/s11217-007-9035-5 

  10. Devichi, C., & Munier, V. (2013). About the concept of angle in elementary school: Misconceptions and teaching sequences. The Journal of?Mathematical Behavior, 32(1), 1-19. https://doi.org/10.1016/j.jmathb.2012.10.001 

  11.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Reidel Publishing Company. 

  12. Fyhn, A. B. (2006). A climbing girl's reflections about angle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5(2), 91-102. https://doi.org/10.1016/j.jmathb.2006.02.004 

  13. Henderson, D. W. & Taimina, D. (2007). Experiencing meanings in geometry. In D. Pimm, M. Sinclair, & W. Higginson (Eds.), Mathematics and?the Aesthetic (pp. 58-83). Springer-Verlag. 

  14. Heaton, R. M. (2000). Teaching mathematics to the new standards: Relearning the dance. The Teachers College Press. 

  15. Johnson, M. (1981). Introduction: Metaphor in the philosophical tradition. In M. Johnson (Ed), Philosophical perspectives on metaphor (pp. 3-47).?The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6. Ju, M. K. & Kwon, O.N. (2003). Students' conceptual metaphor of differential equations: A sociocultural perspective on the duality of the students'?conceptual model. School Mathematics, 5(1), 135-149 

  17. Keiser, J. (2004). Struggles with developing the concept of angle: Comparing 6th grade students' discourse to the history of the angle concept.?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6(3), 285-306. http://dx.doi.org/10.1207/s15327833mtl0603_2 

  18. Kim, D. & Kim, M. K. (2020). A study on understanding and misconception about angle of Elementary 4th Grade Students. School Mathematics,?22(2), 183-203. https://doi.org/10.29275/sm.2020.06.22.2.183 

  19. Kim, S. (2005). Metaphors on mathematics teaching. School Mathematics, 7(4), 445-467. 

  20. Kim, S. & Shin, I. (2007). On the Mathematical Metaphor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0(1), 29-39. 

  21. Kim, S. (2018a). Angle concepts and introduction methods of angl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 of Primary School?Mathematics, 21(2), 209-221. https://doi.org/10.7468/jksmec.2018.21.2.209 

  22. Kim, S. (2018b). Research on the definitions of angle in the past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Mathematics, 28(3), 265-282. https://doi.org/10.29275/jerm.2018.08.28.3.265 

  23. Kim, S. & Heo, H. (2022). The concept of the angle presented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e Mathematical Education, 61(2),?305-322. https://doi.org/10.7468/MATHEDU.2022.61.2.305 

  24. Kovecses, Z. (2010). Metaphor: A practical introduction (2nd ed). Oxford University Press. 

  25. Kovecses, Z. (2015). Where metaphors come from: Reconsidering context in metaphor. Oxford University Press. 

  26. Krussel, L., Edward, B., & Springer, G. T. (2004). The teacher's discourse moves: A framework for analyzing discourse in mathematics classrooms.?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4(7), 307-31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4.tb18249.x 

  27. Lakoff, G. (1987). Women, fire, and dangerous things: What categories reveal about the mind.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8. Lakoff, G. (1993). The contemporary theory of metaphor. In A. Ortony (Ed.), Metaphor and thought (2nd ed.) (pp. 202-251). Cambridge University?Press 

  29. Lakoff, G., & Johnson, M. (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University Press. 

  30. Lakoff, G., & Johnson, M. (1999). Philosophy in the flesh: The embodied mind and its challenge to Western thought. Basic Books. 

  31. Lakoff, G., & Nunz, R. E. (2000). Where mathematics comes from: How the embodied mind brings mathematics into being. Basic Books. 

  32. Lee, C. H. (2001). An analysis on angle concepts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School Mathematics, 3(1), 25-44. 

  33.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supplement 8]. 

  34.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22-33 [supplement 8]. 

  35. Mitchelmore, M. C. (1998). Young students' concepts of turning and angle. Cognition and Instruction, 16(3), 265-284. 

  36. Mitchelmore, M. C., & White, P. (2000). Development of angle concepts by progressive abstraction and generalisation. Educational Studies in?Mathematics, 41(3), 209-238. https://doi.org/10.1023/A:1003927811079 

  37. Neyland, J. (2003). Playing outside: An introduction to jazz metaphor in mathematics education. Australian Senior Mathematics Journal, 18(2), 8-18. 

  38. Nolder, R. (1991). Mixing metaphor and mathematics in the secondary classroom. In K. Durkin & B. Shire (Eds.), Language in mathematical?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pp. 561-578). Open University Press. 

  39. Presmeg N. C. (1997). Reasoning with metaphors and metonymies in mathematics learning. In L. D.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267-279).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0. Reddy, M. (1993). The conduit metaphor: A case of frame conflict in our language about language. In A. Ortony (Ed.), Metaphor and thought (2nd?ed.) (pp. 164-201). Cambridge University Press. 

  41. Schmitt, R. (2005). Systematic metaphor analysis as a method of qualitative research. The Qualitative Report, 10(2), 358-394. https://doi.org/10.46743/2160-3715/2005.1854 

  42. Sfard, A. (1994). Reification as the birth of metaphor.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4(1), 44-54. 

  43. Sfard, A.(1997) Commentary: On the metaphorical roots of conceptual growth. In L. D.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metaphors, and images (pp. 339-371).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4. Sfard, A.(1998). On two metaphors for learning and the dangers of choosing just one. Educational Researcher, 27(2), 4-13. https://doi.org/10.3102/0013189X027002004 

  45. Sfard, A.(2000). Steering (dis)course between metaphor and rigor: Using focal analysis to investigate and emergence of mathematical objects.?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3), 296-327. https://doi.org/10.2307/749809 

  46. Sticht, T. G. (1993). Educational uses of metaphor. In A. Ortony (Ed.), Metaphor and thought (2nd ed.) (pp. 621-632). Cambridge University Press. 

  47. Park, C. K. (2017). Metaphors for Mathematics and Philosophical Problems.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30(4), 247-258. https://doi.org/10.14477/JHM.2017.30.4.247 

  48. Reeder, S., Utley, J., & Cassel, D. (2009). Using metaphors as a tool for examin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bout mathematics?teaching and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9(5), 290-297.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9.tb18093.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