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심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문화 및 사회문제, v.29 no.1, 2023년, pp.147 - 170
이유리 (전주대학교 카운슬링센터) , 권호인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This study explored keywords and key topics by collecting posts related to 'self-Iinjury' and 'suicide' through Twitter. The study subjects were selected as posts containing related hashtags related to self-injury and suicide from October 29, 2019 to November 30, 2020. Text mining based on collected...
곽수정, 김현희 (2019). 텍스트 마이닝과 토픽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트위터에 나타난 사회적 이슈의 키워드 및 주제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8(1), 13-18.
곽수정, 김현희 (2018). 트위터에 나타난 미투 운동의 키워드 연관성 및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5(1), 311-314.
권경인, 김지영 (2019).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위기상담 경험에 관한 현상학 연구: 상담자 험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20(3), 369-393.
권혁진, 권석만 (2017). 한국판 자해기능 평가지. (The Functional Assessment of Self-Mutilation) 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연구와 실제, 3(1), 187-205.
김건아, 김철기 (2017). 빅데이터를 이용한 제품디자인의 감성반응 분석.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7, 31-48.
김경애, 구진희 (2017). 텍스트 마이닝과 감성 분석을 통한 연애관의 변화 연구: 과 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5(2), 285-294.
김수진, 김봉환 (2015). 청소년 내담자의 반복적 자해행동의 의미탐색: '고통으로 고통을 견디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 치료, 27(2), 231-250.
김수진, 김봉환 (2017). 존재의 여정에서 경험한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상담학연구, 18(4), 125-148.
김수진 (2017). 비자살적 자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개관. 청소년학 연구, 24(9). 31-53.
김준현 (2015).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결과 해석에 관한 소고. 인문사회과학연구, 16(4), 247-280.
남민지, 이은지, 신주현 (2015).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이용한 사용자 감정 분류 방법.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8(11), 1391-1399.
박세훈, 유금란 (202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자해 및 자살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3(3), 1429-1455.
박세훈 (2020).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자해 및 자살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 분석.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자현, 송 민 (2013).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 문헌정보학 연구동향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정보관리학회지, 30(1), 7-31.
손자영 (2020). 여자 청소년들의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의미. 청소년학연구, 27(1), 55-83
송태민 (2012).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살요인 다변량 분석: Google 검색트렌드 적용.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 Issue & Focus 168. 1-8.
송태민 (2013). 우리나라 보건복지 빅데이터 동향 및 활용 방안. 과학기술정책, 23(3), 56-73.
신성미, 권경인 (2019). '자해'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대한 텍스트 네트워크분석, 상담학연구, 20(6), 273-295
안영신, 송현주 (2017).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행동에 관한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3(4), 257-281.
예덕해, 홍현주, 육기환, 최혜인, 이지은, 전진용, ... 송정은 (2012). 청소년 우울증에서 비자살적 자해에 영향을 주는 심리사회적 요인. Mood & Emotion, 10(2), 85-90.
이동훈, 양미진, 김수리 (2010). 청소년 자해의 이해 및 특성에 대한 고찰. 청소년상담연구, 18(1), 1-24.
이소연, 김영주 (2020). 디지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주거 연구 키워드 동향 분석. 한국주거학회논문집, 31(3), 49-60.
이오준, 박승보, 정다울, 유은순 (2014). 소셜빅데이터를 이용한 영화 흥행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지, 14(10), 527-538.
이우경 (2016). 한국판 비집착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16(12), 644-654.
이원태, 차미영, 양해륜 (2011). 소셜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워크 특성. 언론정보연구, 48(2), 44-79.
이재신, 연보영 (2008). 미니홈피에서 나타나는 대학생들의 자기노출 및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2(3), 98-121.
이종임, 홍주현, 설진아 (2019). 트위터에 나타난 미투(#Me Too)운동과 젠더 갈등이슈 분석: 네트워크 분석과 의미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34(2), 99-146
이지선, 임소진, 최유리, 김은정, 이소영, 박미정 (2018).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분석. 한국가정과 교육학회지, 30(3), 111-127.
보건복지부(2018. 8. 23). "자살유해정보 차단, 생명존중으로의 또 한걸음". 보도자료.
정승혜 (2015). 광고 연구의 질적 방법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조화순, 김정연 (2012). 소셜미디어의 매체 특성과 참여의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2), 95-130
최주영 (2014). 트위터에서 숙의적 토론이 의견의 확산과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석사학위논문.
추은정, 이영호 (2018). 자해 척도(ISAS)의 한국판 타당화 연구. 청소년학연구, 25(11), 95-124.
하상훈 (2000). 청소년의 자살행동과 심리사회적 변인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지연, 김홍범 (2017). 빅데이터 기반의 사회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관광지 이미지 인식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41(8), 91-119.
Abreu, R. L., & Kenny, M. C. (2018). Cyberbullying and LGBTQ youth: A systematic lit erature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prevention and interventio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Trauma, 11(1), 81-97.
Allen, J. G. (2001). Traumatic relationships and serious mental disorders. Chichester. New York: Wiley.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Bennett, Segerberg. (2011). Social Media and the Organization of Collective Action:Using Twitter to Explore the Ecologies of Two Climate Change Protests. The Communication Review, 14(3), 197-215.
Bronisch, T. (192). Does an atempted suicide actualy have a cathartic efect? Acta Psychiatrica Scan dinavica, 86(3), 28-232.
Chen, J., Hsieh, G., Mahmud, J. U., & Nichols, J. (2014). Understanding individuals' personal values from social media word use. In Proceedings of the 17th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 social computing, 405-414.
Cornet, V. P. (2019). Analysis of Korean Self-Harm Posts on Instagram.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583-586.
Craig, S. L., McInroy, L., McCready, L., & Alaggia, R. (2015). Media: A catalyst for resi lience in lesbian, gay, bisexual, transgender, and queer youth. Journal of LGBT Youth. 12(3), 254-275.
Duggan, J. M., Heath, N. L., Lewis, S. P., & Baxter, A. L. (2012). An examination of the scope and nature of non-suicidal self-injury online activities: Implications for school mental health professionals. School Mental Health, 4(1), 56-67.
Englander, E. (2012). Digital self-harm: Frequency, type, motivevation, and outcomes. MARC Rearch Reports. Bridgewater State University.
Favazza, A. R., & Conterio, K. (1989). Female habitual self mutilators.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79(3), 283-289.
Gould, M. S., Munfakh, J. L. H., Lubell, K., Kleinman, M., & Parker, S. (2002). Seeking help from the internet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1(10), 1182-1189
Hany Mahgoub, Dietmar Rosner, Nabil Ismail and Fawzy Torkey. (2007). A Text Mining Technique Using Association Rules Extraction. Journal of Computational intellogence, 4(1), 21-28.
Hasking P., Momeni R., Swannell S., & Chia S. (2008). The Nature and Extent of NonSuicidal Self-Injury in a Non-Clinical Sample of Young Adults.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 official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cademy for Suicide Research. 12(3), 208-18.
Hawton K, Zahl D, Weatherall R. (2003). Suicide following deliberate self-harm: long-term follow-up of patients who presented to a general hospital.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82(6), 537-542.
Hilton CE, Lane C, Johnston LH. (2016). Has motivational interviewing fallen into its own premature focus trap?.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Advancement of Counselling, 38(2), 145-158.
Hotho, A., Nurnberger, A., & Paass, G. (2005, May). A brief survey of text mining. In Ldv Forum, 20(1), 19-62.
Joiner, T. E. (2005). Why people die by suicide. Cambridge : Harvard University Press.
Justin, W. P., & Samer, H. (2017). Digital Self-Harm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61(6). 761-766.
Karl, A., Wisnowski, J., & Rushing, W. H. (2015). A practical guide to text mining with topic extraction. Wiley Interdisciplinary Reviews: Computational Statistics, 7(5), 326-340.
Klonsky, E. D. (2011). Non-suicidal self-injury in United States adults: prevalence, sociodemographics, topography and functions. Psychological Medicine, 41(9), 1981-1986.
Klonsky, E. D., & May, A. M. (2015). The Three-Step Theory (3ST): A New Theory of Suicide Rooted in the "Ideation-to-Action"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Cognitive Therapy, 8,(2) 114-129.
Lenhart, A., Madden, M., Macgill, A. R., & Smith, A. W. (2007). Teens and social media: The use of social media gains a greater foothold in teen life as they embrace the conversational nature of interactive online media. Washington, DC: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Lewis, S. P., & Baker, T. G. (2011). The possible risks ofself-injury web sites: a content analysis.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15(4), 390-396.
Lewis, S. P., Heath, N. L., Michal, N. J., & Duggan, J. M. (2012). Non-suicidal self-injury, youth, and the Intern et: What mental health professionals need to know.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6(1), 13.
Lewis, S. P., Heath, N. L., St Denis, J. M., & Noble, R. (2011). The scope of nonsuicidal self-injury on YouTube. Pediatrics-English Edition, 127(3), e552-e557.
Lewis, S. P., Rosenrot, S. A., & Messner, M. A. (2012). Seeking validation in unlikely places: the nature of online questions about non-suicidal self-injury.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16(3), 263-272.
Link, B. G., Cullen, F. T., Struening, E., Shrout, P. E., & Dohrenwend, B. P.?(1989). A Modified Labeling Theory Approach to Mental Disorders: An Empirical Assessmen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Washington, 54(3), 400-423.
Lucas, C., Nielsen, R. A., Roberts, M. E., Stewart, B. M., Storer, A., & Tingley, D. (2015). Computer-assisted text analysis for comparative politics. Political Analysis, 23(2), 254-277.
Mayring, P. (2000).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 1(2). 159-176.
Mc Kenna, K.Y. A., Green, A.S., and Gleason, M.E.J.(2002). Relationship Formation on the Internet: What's the Big Attraction?. Journal of Social Sciences, 2002(1), 9-31.
McKenna, K. Y., Green, A. S., & Gleason, M. E. (2002). Relationship formation on the Internet: What's the big attraction? Journal of Social Issues, 58(1), 9-31.
Moon, Y. (1999). When the computer is the "salesperson": Consumer responses to computer 'personalities' in interactive marketing situations. Division of Research, Harvard Business School, 99(41).
Nock, M. K. Self-Injury. (2010).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6(1), 339-363.
Nock, M. K., & Favazza, A. R. (2009). Nonsuicidal self-injury: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In M. K. Nock (Ed.), Understanding nonsuicidal self-injury: Origins, assessment, and treatment. Washington DC, U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9-18.
Nock, M. K., & Prinstein, M. J. (2004). A functional approach to the assessment of self-mutilative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2(5), 885-890.
Owens, D., Kelley, R., Munyombwe, T., Bergen, H., Hawton, K., Cooper, J., ... & Kapur, N. (2015). Switching methods of self-harm at repeat episodes: Findings from a multicentre cohort study.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80, 44-51.
Rebecca C. Brown, Tin Fischer, David A. Goldwich, Paul L. Plener, Paul L. Plener. (2020). "I just finally wanted to belong somewhere"-Qualitative Analysis of Experiences With Posting Pictures of Self-Injury on Instagram. Jou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1(274), 1-8.
Roberts, S. L. (1976). Behavioral concepts and the critically ill patient. New York: Prentice-Hall.
Robinson, J., Hetrick, S., Cox, G., Bendall, S., Yuen, H. P., Yung, A., & Pirkis, J. (2016). Can an internet-based intervention reduce suicidal ideation, depression and hope lessness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Results from a pilot study. Early Intervention in Psychiatry, 10(1), 28-35.
Rodham, Gavin, & Miles. (2007). I Hear, I Listen and I Care: A QualitativeInvestigation into the Function of a Self-HarmMessage Board. Journal of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37(4), 422-430.
Sutton, J. (2007). Healing the Hurt Within 3rd Edition: Understand self-injury and self-harm, and heal the emotional wounds. London: Hachette UK.
Whitlock, J., Eckenrode, J., & Silverman, D. (2006). Self-injurious behaviors in a college population. Pediatrics, 117(6), 1939-1948.
Whitlock, Janis L.,Powers, Jane L.,Eckenrode, John. (2006). The virtual cutting edge: The Internet and adolescent self-injury. Jounal od Developmental Psychology, 42(3), 407-417.
Wilkinson, Paul; Goodyer, Ian. (2011).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Jounal of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New York, 20(2), 103-108.
Zila, L. & Kiselica, M. (2001).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self-mutilation in female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9(1), 46-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