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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착각에 의한 헬리콥터 사고 예방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elicopter Accident Prevention Program by Spatial Dis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1, 2023년, pp.8 - 15  

조영진 (한서대학교 헬리콥터조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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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252명 중 92%인 230명이 비행 중 비행착각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처럼 많은 조종사가 비행착각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항공기 사고와 인명 손실로 이어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고정익항공기(비행기) 조종사를 위한 훈련 장비는 이미 개발되어 훈련하고 있거나, 최근 개발되어 훈련을 준비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헬리콥터 조종사를 위한 장비는 공군에서 일부 활용 가능하나, 이마저도 민간 조종사에게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의 한계로 헬리콥터 조종사들이 비행착각 예방 교육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은 전무하다. 따라서 헬리콥터 전용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고 헬리콥터 조종사 대상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비행착각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추후 훈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법, 제도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 survey of pilots, 92% or 230 out of 252 respondents said they had experienced flight errors during flight. As so many pilots are experiencing Spatial Disorientation, and this is one of the main causes of aircraft accidents and loss of life, so it is important to underst...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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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기비행 한정자격을 보유한 조종사는 계기비행 한정자격을 보유하지 않은 조종사에 비해 비행착각을 극복하는가?, 3. 계기비행 한정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조종사 중 주기적인 계기비행 훈련이 비행착각을 예방하는데 유의미한가? 에 대한 차이점을 확인해 보고,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헬리콥터 조종사들이 비행착각을 극복하기 위한 최적의 비행훈련 기간, 훈련 시간을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시각의 자가운동 현상에 의한 착각(Autokinesis), 야간의 얕은안개로 인한 착각, 거짓 수평선 현상(광원 혼동 현상), 전이성 착각(Vection Illusion), 경사착오(Leans), 반복성 스핀(Graveyard Spin), 전향성 착각(Coriolis Illusion), 피치 업/다운 착각으로 인해 헬리콥터 자세 변화 발생 시 제원별 시간을 측정하여 조종사 인적요인과 비행착각에 대한 연관성을 분석하고, 비행착각 발생 시 헬리콥터 제원별 시간을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비행착각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및 기간, 비행훈련 시간 등을 도출, 추후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 등의 노력으로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조종사 비행착각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고자 한다.
  • 이에 헬리콥터 전용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고 헬리콥터 조종사 대상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비행착각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추후 훈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법, 제도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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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Enforcement regulation of Aviation safety Raw, Table 24.? 

  2. Y. H. Kang, "Analysis on pilot's experiences and effects of?voice procedure under spatial disorientation", Master, Seoul?National University, Seoul, Feb. 2020 .? 

  3. H. T. Kang, B. S. Yun, "A Study on The Spatial?Disorientation of Pilots for Flight Safety", Journal of the?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ol. 25,?No. 1, PP.14-28, Jun, 1999.? 

  4. ROKAF, Internet Newsletter, No. 97, May, 2005.? 

  5.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Planning of MOU?for commercialization of spatial information-based virtual?training system, Jan, 2023.? 

  6. J. H. Park, and Y. B. Lee, "Suggestion and Application of?Emergency Simulation Educatinusing Real-time Video?Observation for Inactive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10, No. 1, pp.?180-186, Mar. 2022.? 

  7. Y. Lee, and Y. H. Lim, "Comparison of simulation racing?reality using simulation racing data based on racing?equipm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JCCT), Vol. 8, No. 2, pp. 393-398, Mar.?2022.? 

  8. Y. Na, Y. Cho, "Development of Motion-Based Helicopter?Flight Simulation Training Device,"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8, No. 3, pp.?477-483, May,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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