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관광체험이 현장여행의도에 미치는 영향 -행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Virtual Tour Experience on Actual Travel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Happines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9 no.1, 2023년, pp.65 - 78  

이위가 (경기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  왕악준 (경기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  유자양 (경기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 애착 이론을 기반으로 가상 애착을 통해 관광객의 가상 관광 경험을 현장 관광 의지로 전환하는 방법을 탐색하고 행복의 조절 역할을 탐구한다. 관광 능력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현장 관광 의향 모델을 구축했다. SPSS 24.0 와 AMOS 24.0 등의 분석 도구를 통해 분석한다. 우리는 가상 경험이 지상 여행에 대한 의지로 전환될 수 있는지, 행복이 가상 관광 경험에 대한 가상 애착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탐구하기를 희망합니다. 그 결과 가상여행경험과 가상 애착의 관계는 행복감에 의해 조절되고, 가상 애착은 장소 애착(장소의존성 및 장소정체성)과 양(+)의 관계가 있으며, 장소 애착은 실제 여행의도와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관광객과 관광지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관광의 발전을 위한 참고 자료와 제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place attachment theory, explores how to transform tourists' virtual experience into on-site tourism willingness through virtual attachment, And explores the moderating role of happiness in it. A real travel intention model is constructed for people who work in tourism or have...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8)

  1. Allan, M. (2016). Place attachment and tourist?experience in the context of desert tourism-the?case of Wadi Rum. Czech Journal of Tourism,?5(1), 35-52. 

  2. Bogicevic, V., Seo, S., Kandampully, J. A., Liu, S. Q.,?& Rudd, N. A. (2019). Virtual reality presence?as a preamble of tourism experience: The role?of mental imagery. Tourism Management, 74,?55-64. 

  3.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1), 34. 

  4. Diener, E. (2012). New findings and future directions?for subjective well-being research. American?psychologist, 67(8), 590. 

  5. Fang, J., Zhao, Z., Wen, C., & Wang, R. (2017). Design?and performance attributes driving mobile?travel application engagement. International?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7(4),?269-283. 

  6. Filep, S., & Deery, M. (2010). Towards a picture?of tourists' happiness. Tourism Analysis, 15(4),?399-410. 

  7. Gratzer, M., Werthner, H., & Winiwarter, W. (2004).?Electronic business in tourism. International?Journal of Electronic Business, 2(5), 450-459. 

  8. Guttentag, D. A. (2010). Virtual reality: Applications?and implications for tourism. Tourism?management, 31(5), 637-651. 

  9. Jia, Y. J., & Lin, D. R. (2015). Influence?factors and effects of tourists' environmentally?responsible behaviors based on place theory.?China population, resources and environment,?25(7), 161-169. 

  10. Kil, N., Holland, S. M., Stein, T. V., & Ko, Y. J.?(2012). Place attachment as a mediator of the?relationship between nature-based recreation?benefits and future visit intentions. Journal of?Sustainable Tourism, 20(4), 603-626. 

  11. Kim, M. J., Lee, C. K., & Preis, M. W. (2020).?The impact of innovation and gratification on?authentic experience, subjective well-being,?and behavioral intention in tourism virtual?reality: The moderating role of technology?readiness. Telematics and Informatics, 49, 101349. 

  12. Kim, M. J., Lee, C. K., & Jung, T. (2020). Exploring?consumer behavior in virtual reality tourism?using an extended stimulus-organism-response?model. Journal of travel research, 59(1), 69-89. 

  13. Kim, M. J., Bonn, M., & Lee, C. K. (2017). Seniors'?dual route of persuasive communications in?mobile social media and the moderating role?of discretionary time. Asia Pacific Journal of?Tourism Research, 22(8), 799-818. 

  14. Kyle, G., Graefe, A., & Manning, R. (2005). Testing?the dimensionality of place attachment in?recreational settings. Environment and behavior,?37(2), 153-177. 

  15. Su, L., Tang, B., & Nawijn, J. (2021). How?tourism activity shapes travel experience sharing:?Tourist well-being and social context. Annals?of Tourism Research, 91, 103316. 

  16. Lee, T. H., & Shen, Y. L. (2013). The influence of?leisure involvement and place attachment on?destination loyalty: Evidence from recreationists?walking their dogs in urban parks. Journal of?Environmental Psychology, 33, 76-85. 

  17. Lee, O., & Oh, J. E. (2007). The impact of virtual?reality functions of a hotel website on travel?anxiety. Cyberpsychology & Behavior, 10(4),?584-586. 

  18. Liu, S. Q. (2005, August). A theoretic discussion?of tourism e-commerce. In Proceedings of the?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commerce (pp. 1-5). 

  19. Moore, R. L., & Graefe, A. R. (1994). Attachments to?recreation settings: The case of rail-trail users.?Leisure sciences, 16(1), 17-31. 

  20. Ren, Y., Harper, F. M., Drenner, S., Terveen,?L., Kiesler, S., Riedl, J., & Kraut, R. E.?(2012). Building member attachment in online?communities: Applying theories of group identity and interpersonal bonds. MIS quarterly, 841-864. 

  21. Roschk, H., Loureiro, S. M. C., & Breitsohl, J.?(2017). Calibrating 30 years of experimental?research: a meta-analysis of the atmospheric?effects of music, scent, and color. Journal of?Retailing, 93(2), 228-240. 

  22. Thomas, W. A., & Carey, S. (2005, April).?Actual/virtual visits: What are the links. In?Museums and the Web. 

  23. Tsai, C. T. (2016). Memorable tourist experiences?and place attachment when consuming local?food.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18(6), 536-548. 

  24. Williams, D. R., & Vaske, J. J. (2003). The?measurement of place attachment: Validity and?generalizability of a psychometric approach.?Forest science, 49(6), 830-840. 

  25. Xu, Z., & Zhang, J. (2016). Antecedents and?consequences of place attachment: A comparison?of Chinese and Western urban tourists in?Hangzhou, China. Journal of Destination?Marketing & Management, 5(2), 86-96. 

  26. Yeh, C. H., Wang, Y. S., Li, H. T., & Lin, S. Y.?(2017). The effect of information presentation?modes on tourists' responses in Internet?marketing: the moderating role of emotions.?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4(8),?1018-1032. 

  27. Yu, J., Xu, W., Zou, Y., Yang, H., & Ding, Z.?(2022). Studying What Influences the Effects?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Visitors of?Fuzhou National Park in China-The Mediating?Role of Place Attachment. Forests, 13(10), 1735. 

  28. Zhang, C., & Huang, Z. F. (2020). Constructing?the theoretical model of "tri-space" interaction?in the tourism context. Geographical Research,?39(2), 232-24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