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망과 은신개념으로서의 초등학교 공간특성과 건축설계 방법연구
Primary School Spatial Characteristics and Architectural Design Methods based on Prospect and Refuge Concept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22 no.1, 2023년, pp.1 - 12  

심은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범죄는 예방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내에도 범죄예방 환경설계 방법인 CPTED가 도입되어 다양한 공간에 적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학교의 설계를 위해 CPTED의 근간이 되어준 '조망과 은신'의 이론의 개념과 적용방법을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초등학교의 공간을 분석하여 특성과 방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례연구의 대상은 최근 10년 이내에 완공된 해외의 중소규모 초등학교 가운데 창의적 발상이 돋보이는 6곳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망의 공간특성은 구성의 입체성과 동선의 주목성으로 나눌 수 있었다. 구성의 입체성은 구조와 요소를 활용한 공간 입체성 그리고 파노라마와 전망의 시선 입체성의 설계방법으로 구현되고 있었다. 동선의 주목성은 형태, 재료, 색채를 활용하고 있었. 은신의 공간특성은 크게 매스의 분절과 공간 위요성으로 도출되었다. 매스의 분절성은 매스들의 관입, 적층, 병치, 중첩을 통해 선형, 중심형, 방사형, 그리드형, 클러스터형으로 재조합될 수 있으며 공간의 위요성은 크게 상부형과 측면형의 설계방법으로 구분되었다. 사례의 대상들이 국내의 사회적 여건이나 교육방식과 다른 점도 있지만, 초등학교 복합화와 개방화의 흐름 속에서 안전한 초등학교 건축을 위한 이론적 틀이자 설계방법에 대한 기초자료가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possibility of preventing crime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 guidelines have been introduced and applied to various places. However, although guidelines may be a useful design tool, there are also limitations to referencing it in the early conceptual phase of school architecture. The...

주제어

표/그림 (29)

참고문헌 (24)

  1. 윤현아(2017). 초등학교 범죄예방환경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최민석(2021). 조망과 은신이론 기반 수변공원 조망환경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 김태용(2017). CPTED 지침에 따른 국내 초등학교 시설계획, 청소년시설환경, 제15권 제1호. 

  4. 강은영(2010).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의 제도화 방안:?학교 및 학교주변 범죄예방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12. 

  5. 정소연(2012). 초등학교 시설개방 정책에 따른 외부인의?출입과 그 대응에 관한 연구, 미래교육학연구 25권, 1호. 

  6. 유승주 유두호(2020). 우리나라 초등학교 시설물 개방의?영향요인, 한국정책학회보, 29(4). 

  7. 손덕호, 경기 콩나물시루 학교 없어진다... 교육부, 소규모?학교 신설 쉽게 개선. https://biz.chosun.com/ topics/topics_social/2023/02/13/ZL74FZAEVFBDRP2KBUEREPR2OQ/ 

  8. 이창한, 이완희, 김도우, 서울형 학교 CPTED 가이드라인?개발. https://opengov.seoul.go.kr/research/11552709 

  9. 교육정책네트워크 정보센터, 핀란드 미래학교 프로젝트 추진 현황.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54&pageIndex1&pageCondition10&nTbBoardArticleSeq150078 

  10. 통계청, 통계교육원. http://sti.kostat.go.kr/window/2019a/main/2019_sum_8.html 

  11. Annemarie Dosen, Micheal Ostwald(2013). Prospect?and Refuge Theory: Constructing a Critical Definition?for Architecture and Design, The International Journal?of Design Society, Vol. 6, No. 1. 

  12. A. Dosen, M. Ostwald (2016). Prospect and refuge theory: a meta-analysis of the finding of environmental preference research, City Territory and Architecture, Vol.?3, No. 4. 

  13. Buket Senoglu, Hilmi Ekin Oktay (2018). Isami Kinoshita. An empirical research study on prospect-refuge theory in a Japanese garden setting, City Territory and?Architecture, Vol 5, No. 1. 

  14. Cerruti Minyoung S., Shepley Mardelle M (2016). The?Effects of Spatial Enclosure on Social Interaction Between Older Adults with Dementia and Young Children,?Health Environments Research & Design Journal, Vol?9, Iss. 3. 

  15. Paul Cozens, Mu Yao Sun(2018). Exploring crime prevention though environmental design and students' fear?of crime at an Australian university campus using prospect and refuge theory, Property Management, Vol. 37,?Issue. 2. 

  16. Clare Cooper Marcus, Carolyn Francis (1998). People?Places, Design Guidelines for Urban Open Spac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7. Clare Cooper Marcus, Wendy Sarkissian (1986). Housing as if People Mattered,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California. 

  18. Francis D. K. Ching (2015). Architecture Form, Space,?and Order, John Wiley and Son. 

  19. Oscar Newman (1972). Defensible Space, The Macmillan Company, New York. 

  20. Daaz Architects homepage. https://daazoffice.com/jadgal-school 

  21. Immersion a L'ecole le Ble en Herbe. https://www.youtube.com/watch?vUXI_q-Il_QI 

  22. Naman Shah interview. https://www.youtube.com/watch?vDv-wKN5TZmI 

  23. Matalie Crasset homepage. https://www.matalicrasset.com/en/project/le-ble-en-herbe-trebedan 

  24. Social Design homepage. https://plateforme-socialdesign.net/en/decouvrir/le-ble-en-herbe-schoo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