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채색문화재에 적용된 전통 황색 광물안료 석황의 채색 특성
The Discoloration Characteristics of Orpiment used as Traditional Yellow Mineral Pigments in Painting Cultural Properties 원문보기

광물과 암석 = Korean journal of mineralogy and petrology, v.36 no.1, 2023년, pp.1 - 17  

도진영 (경주대학교 문화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통 황색 광물안료 석황이 적용된 채색문화재에서 석황부위의 색상변질이 빈번히 발생된다. 채색문화재에서 변색되는 원인을 밝히고자 석황과 석황에 혼합하여 사용하는 몇가지 안료를 분말과 채색상태로 제작하여 연구하였다. 석황에 연백, 연단, 주사를 비율에 따라 혼합한 후 아교에 넣어 한지와 견에 채색하였다. 명반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변색을 고려하기 위해서 채색시편에 대해 명반처리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편들의 내구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자외선시험기로 내광성시험을 3단계, 총 96시간 동안 실시하였다. 시험을 거친 시편에 대하여 색도계를 사용하여 색변화를 측정하였으며, XRD와 Raman 스펙트로메터로 광물과 구조변이, SEM/EDS로 화학성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내광성시험에 따른 순수 석황 분말의 색변화는 적었던 반면, 채색시편에서는 약간 어두워졌다. 견바탕에 채색한 것의 색변화가 컸으며, 명반이 처리된 시편의 색변화가 컸다. 석황분말에서는 자외선시험 후 orpiment가 변질된 백색의 arsenolite가 생성되었다. 석황-연백 혼합분말에서는 석황과 연백의 구성광물만이 검출되었고, 변질물질은 생성되지 않은 반면, 자외선시험 후에는 orpiment와 orpiment의 변질물인 arsenolite, 그리고 연백의 구성광물이 검출되였다. 두 안료의 분말상태의 혼합에서는 자외선시험에 의해서도 암흑화현상이 발생되지 않았다. 그러나 혼합분말로 채색된 시편은 자외선시험에 의해 암흑화되었다. 채색시편에서 혼합된 안료와 바탕재에 따라 석황의 색상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며, 명반처리한 경우는 안한 경우보다 큰 색변화를 보여 명반도 석황의 색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painting cultural properties to which Orpiment, a traditional yellow mineral pigment, is applied, the color's degeneration is frequently observed. To identify the cause of the degeneration, this study takes a look into orpiment and the various pigments that are mixed into it (Lead White, Lead Red...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17)

  1. Ahn, B., 2010, Scientific analysis of Cheongryangsangeobuldo, The arthistor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46p. (in?Korean). 

  2. Kim, S. and Cho, S., 2010, Analysis of pigment in color lacquer excavated from the Neungsalli temple site, Buyeo, In?Neungsalli temple site dreaming the restoration of Baekje,?Buyeo national museum, 285p. (in Korean). 

  3. Cohn, M. and Rosenfield, R., 1977, Wash and Gouache: A?Study of the development of the materials of watercolor,?Wm Hays Fogg art museum, 21. 

  4. Cotte, M., Susini, J., Metrich, N., Moscato, A., Gratziu, C.,?Bertagnini, A. and Pagano M., 2006, Blackening of Pompeian Cinnabar paintings: X-ray microspectroscopy analysis, Analytical Chemistry, 78(21), 7484-7492. 

  5. Do, J., 2007, Studies on elemental carbon and its origin in?black surface layer on stone pagoda in urban environments, J. Conservation Science, 20, 55-65. (in Korean with?English abstract). 

  6. Do, J., 2018, Characteristics of yellow pigment Seokhwang?and applications on the painting cultural properties, Conservation studies, 39, 119-137. (in Korean with English?abstract). 

  7. Dreyer, R., 1939, Darkening of Cinnabar in sunlight, American mineralogist, 24(7), 457-460. 

  8. Roy, A., 1993, Artists'pigments: A Handbook of their history?and characteristics, 2, Oxford University Press, UK, 67-81. 

  9. FitzHugh, E. W., 1997, Orpiment and realgar, in artists'pigments: A Handbook of their history and characteristics, 3,?Oxford University Press, UK, 52. 

  10. Heumann, K., 1874, Veranderung den Zinnobers durch das?Licht: Berichte der deutschen chemischen Gesellschaft, 7,?750-751. 

  11. Kuhn, H., 1967, Bleiweiss und seine Verwendung in der?Malerei I. und II., Farbe und Lack, 73, 99-105 and 209-213. 

  12. Lee, S., 2011, Adhesives used in conservation treatment in?cultural properties: paintings and written artifacts, Conservation of papers and textiles,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cultural heritage, 199. (in Korean). 

  13. Song, Y. and Kim, G., 2014, A Consideration of pigments?name on ceremonial writing of Youngsan ritual ceremony?buddhist painting, Bongjeongsa, Journal of conservation?science 30(1), 13-2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4. Spring, M. and Grout, R., 2002, The blackening of vermilion:?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cess in paintings, Technical?bulletin, 23, 50-61. 

  15. St. Clair, K., 2016, The secret lives of color, John Murray,?UK, 82-83. 

  16. Wallert, A., 1984, Orpiment und realgar, Maltechnik-Restauro,?90, 45. 

  17. Windholz, M, Budavari, S., Blumetti, R. and Otterbein, E.,?1983, The Merk Index 10th ed. Merk & Co., INC, 8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